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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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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고민영(2016).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과제 개발 연구 : 사고 확장 과제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 | 강명희, 김세온(2002). “온라인 프로젝트 수행을 지원하는 자기규제학습 촉진전략의 효과”, 교육공학연구 18(1), 3-22. | 미소장 |
3 | 김수현, 이명근(2012). “자기조절학습전략 활용 과제기반언어학습의 효과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5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1), 2012년, 153-157. | 미소장 |
4 | 김성옥(2010). “발표 담화표지 학습이 학문적 구두 발표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5 | 강소산(2019). “베트남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말하기 효능감 연구”, 새국어교육 119권, 345-373. | 미소장 |
6 | 김운옥(2019). “완성형 평가(cloze method)를 활용한 발표 교육 연구 - 베트남 학문 목적 학습자의 담화 표지사용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69, 23-64. | 미소장 |
7 | 김윤주(2016). “외국인 학부 유학생의 발표양상 연구”, 화법연구 32, 25-52. | 미소장 |
8 | 김지학, 차봉준, 김은정, 한래희(2018). “유학생 대상 학문목적한국어 교육에 대한 학습자 요구 분석- S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사고와 표현 11(1), 125-156. | 미소장 |
9 | 김유리(2013). “한국어 학습자의 발표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0 | 강란숙(2016). “쉐도잉 기법 사용 기반 발표 연습에 대한 외국인 유학생들의 반응 분석 연구 - 한국인 대학생 프리젠테이션 대회 수상작을 모델링 동영상 자료로 활용”, 문화와융합 38(6), 135-169. | 미소장 |
11 | 남민지(2015). “중국인 학습자의 발표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 학문 목적 발표를 중심으로”, 경희사이버대학교문화창조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2 | 류계영(2010). “그림자처럼 따라 읽기가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 향상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학문 목적학습자를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3 | 무민민. (2020). “중국인 대학원생의 한국어를 활용한 학문 목적 발표 능력 향상 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4 | 밍휘(2017).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구어 화제 전환 표현 교육 연구: 설명적 말하기 담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5 | 박선윤(2015). “학문목적 한국어 말하기 평가도구 개발 방안”,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6 | 박선희, 이예나(2019). “발표 담화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상 불일치 양상 연구”, 언어과학연구 90, 113-133. | 미소장 |
17 | 박성익, 김미경(2004). “자기조절학습의 구성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고찰”, 아시아교육연구 5(2), 137-158. | 미소장 |
18 | 박혜미(2011).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과제 유형 개발 방안 : 말하기 숙달도 평가 과제 분석을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9 | 박향춘(2015). “중국인 학습자의 발표를 위한 교육 방안 연구 : 고급 단계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0 | 방염(2018).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발표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1 | 백소영(2014).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발표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연구”, 어문연구 81, 283-301 | 미소장 |
22 | 상효경. (2013). “재한 중국 유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스트레스의 관계: 학업자아 개념의 조절효과”, 전남대학교대학원. | 미소장 |
23 | 서윤미(2012). “섀도잉(Shadowing) 학습을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 : 학문 목적 학습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4 | 서희전, 강명희,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 학습자특성, 학습자 간 상호작용, 학습결과 간의 관계분석,” 교육공학연구 2(2), 1-28. | 미소장 |
25 | 신효원(2007). “한국어 교실 관찰 도구 K-COLT 개발 및 활용방안”, 한국어교육 18(2), 177-198. | 미소장 |
26 | 손상희(2020). “창의적 문제해결모형(CPS)을 활용한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연구- 제품디자인을 적용하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123-134. | 미소장 |
27 | 안민화(2015). “외국인 유학생의 발표담화 응집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8 | 안민정(2016).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발표 교재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특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9 | 이나은(2010), “Shadowing 학습법이 중학생의 구어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0 | 이덕희(2004). “요구분석을 통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31 | 이민아(2013). “학문 목적 중국 학습자의 발표를 위한 교육 방안 연구 : 설명하기와 설득하기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32 | 여미란(2018).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토론 평가 연구 : 교육토론(Academic Debate)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3 | 이선영(2016).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불안 통제 전략 사용 양상”, 우리어문 연구 56집, 321-352. | 미소장 |
34 | 이영준(2013). “외국인 유학생의 발표능력 자가평가지표 개발연구”, 교양교육연구 7(6), 589-614. | 미소장 |
35 | 이은영, 주경희, 이두희(2019). “워드 클라우드 기법을 이용한 최근 소비자학 연구 트렌트 분석”, 상품학 연구37(1), 1-7. | 미소장 |
36 | 이정민, 김영주(2009). “입문기 성인 학습자의 한국어 개론과정의 도입에 관한 제언”, 이중언어학 39, 239-263. | 미소장 |
37 | 이혜경(2016). “외국인 유학생의 복합양식 문식성 계발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교육 내용 연구”,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8 | 유정아(2011).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따른 선호 교수유형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8(2), 51-72. | 미소장 |
39 | 윤유라, 이은주(2021). “대학생의 핵심역량 양성을 위한 비교과 교육프로그램으로서 독서토론활동의 가능성: D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방법논총 6(1), 65-92. | 미소장 |
40 | 왕문아. (2020).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표 불안감 완화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41 | 엄나영(2017), “자기주도 섀도잉 학습법(SSDL)이 발표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중국 대학 한국어과 학습자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42 | 양명희(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43 | 양용칠(2004). “웹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기능 습득을 지원하는 교수설계 전략의 효과”, 교육공학연구 20(4), 3-23. | 미소장 |
44 | 윤신애(2008).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말하기 필요 분석 연구 :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45 | 장아남(2014). “학문적 맥락에서의 한국어 발표하기 과제 구성방안 연구 : 외국인 대학원생의 요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46 | 조영우(2018). “테크놀로지 지원 외국어학습 코칭의 가능성 탐색: 개념과 실행 모형”, 멀티미디어언어교육 21(4), 267-297. | 미소장 |
47 | 종기(2019).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발표 불안감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 전공,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48 | 최문정(2014).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이러닝 학습동기, 자기 조절 학습능력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49 | 채숙희(2016). “학문 목적의 한국어 발표 교육 내용 연구”, 한국언어문학 97, 243-272. | 미소장 |
50 | 하은경(2017).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조별 발표 과제 수행을 위한 회의 담화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51 | 한이연(2017).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발표 담화 실제성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52 | 황현주(2006).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과제 단위 요구 분석 :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53 | 허선(2018). “베트남 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학업 성취 관련 변인 연구 : 귀인 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교 학습 동기를 중심으로”,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54 | 홍윤혜(2014). “학술적 문어담화와 구어담화의 장르 비교 분석 : 연구 논문과 연구 발표의 수사적 행위 요소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55 | 홍은실(2014).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학문 목적 발표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56 | Li Qian(2017). “중국인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의 대학 입학 초기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국제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57 | Yang Xichen(2019).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대학에서 생활 경험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58 | Brown(2000). The Principle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New York: Prentice-Hall. | 미소장 |
59 | Corno, L, & Mandinach, E. B.(1983). “The role of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learning and mi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18, 88-108. | 미소장 |
60 | Eyring, J. (1991). “Experiential Language Learning”. In M. Celce-Murcia (Ed.).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346-359. Boston: Heinle and Heinle. | 미소장 |
61 | Gregory, G. H., & Chapman, C. (2005). 수준별 개별화 교수-학습전략 (조영남 나종식 김광수 공역). 학지사. (원저 2002 출간). | 미소장 |
62 | Kolb, d. A.(1984). Experiential learning-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Prentice Hall. | 미소장 |
63 | McChlery, S., & Visser, S.(2009).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learning styles of accounting students in the United Kingdom and South Africa. Research in Post-compulsory Education”, 14(3), 299-315. | 미소장 |
64 | Otto, K., 김종영 역(2009). 공포를 날려버리는 학술적 글쓰기 방법.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미소장 |
65 | Pintrich, P.R & De Groot, E.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 미소장 |
66 | Smit, R., & Humpert, W. (2012). “Differentiated instruction in small schoo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8(8), 1152-1162. | 미소장 |
67 | Tomlinson, C. A. (2001). “How to differentiate instruction in mixed-ability classrooms”. Alexandria, VA: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미소장 |
68 | Zimmernan, B, J., & Martines-Pons, M.(1986).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of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 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 614-628. | 미소장 |
69 | Zimmerman, Barry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3), 329–339. | 미소장 |
70 | Zimmerman, B. J., & Schunk, D. H. (Eds.). (2011). Handbook of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Routledge/Taylor & Francis Group.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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