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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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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김대원 (2017). 인공지능이 쓴 기사에 대한 소비 선택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방송학보』, 31권 6호, 5~46. | 미소장 |
2 | 김동환·이준환 (2015). 로봇저널리즘: 알고리즘을 통한 스포츠 기사 자동생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9권 5호, 64~95. | 미소장 |
3 | 김영주·오세욱·정재민 (2015). 『로봇 저널리즘: 가능성과 한계』(연구서2015-02).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 미소장 |
4 | 김현경 (2018). 인공지능 창작물에 대한 법적 취급 차별화 방안 검토. 『충남대학교 법학연구』, 29권 2호, 119~162. | 미소장 |
5 | 김형주 (2018). 인공지능 철학 국내 연구동향 분석-인공지능 철학의 생장점에서. 『인공지능 인문학연구』, 1권, 39~68. | 미소장 |
6 | 박지은 (2020). ‘안녕하세요’ 김주하 AI 앵커가 반갑게 인사했다. 『한국기자협회보』 (2020.11.17.). | 미소장 |
7 | 박흥식 (2008). 『뉴스앵커의 평판이 프로그램의 신뢰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지상파TV 3사의 메인 뉴스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8 | 신하얀·권상희 (2021).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뉴스앵커에 대한 수용 의도의 선행요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권 4호, 205~219. | 미소장 |
9 | 안윤기 (2019). 소통, 이성, 그리고 인공지능. 『인공지능 인문학연구』, 3권, 99~120. | 미소장 |
10 | 양승찬·서희정 (2017). 온라인 뉴스에서 제공되는 집합적 정보가 개인의이슈에 대한 지각, 태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44권, 5~47. | 미소장 |
11 | 양천효·유홍식 (2015). 뉴스 보도에서 예시와 프레임의 공존이 수용자의이슈 지각과 판단에 미치는 영향.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36권, 61~96. | 미소장 |
12 | 윤재홍 (2008). 방송기자의 텔레비전 뉴스 보도 기준에 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9권, 123~158. | 미소장 |
13 | 이정교·우린(2012). 뉴스 앵커의 카리스마가 수용자의 뉴스 신뢰도, 뉴스시청의도, 프로그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앵커의 동일시와 공신력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6권 4호, 173~214. | 미소장 |
14 | 이지영 (2019). 머니브레인, ‘사람을 닮은 AI 아나운서 개발한 이유는…’. 『BLOTER』(2019.7.19.). | 미소장 |
15 | 이윤영 (2021). AI 아나운서 확산에 따른 법적 논란에 관한 영역별 쟁점의고찰.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9권 2호, 83~111. | 미소장 |
16 | 이윤영·안종묵 (2018). 로봇저널리즘(Robot Journalism)의 사례와 이슈에관한 탐색적 고찰.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6권 2호, 165~186. | 미소장 |
17 | 허 신 (2021). 『인공지능 앵커의 중국에서 운영사례와 활용 방안 고찰』.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8 | 董学明 (2019). AI 합성 앵커’가 뉴스산업에 미치는 영향(AI合成主播’对新闻业态的影响). 『中国新华社』, 2019-3호, 55~84. | 미소장 |
19 | 李 伟 (2019). 인공지능 앵커를 통해 본 신화사 융합 혁신 발전(从人工智能主播看新华社融合创新发展). 『中国记者』,2019-8호, 142~153. | 미소장 |
20 | 王俊斌 (2019). 얕은 이야기 AI 합성 앵커의 사회자 대체 가능성(浅谈AI合成主播替代主持人的可能性). 『传播力研究』,2019-4호, 109~115. | 미소장 |
21 | 殷 雷 (2019). 『미디어 분야에서 AI 기술의 적용에 관한 연구(AI技术在传媒领域的应用研究)』. 하얼빈사범대학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2 | 何 琦 (2019). 얕은 이야기 ‘AI 합성 앵커’가 뉴스캐스트 진행 산업에 미치는 영향(浅谈 ‘AI合成主播’对新闻播音主持行业的影响).『声屏世界』,2019-3호, 33~39. | 미소장 |
23 | 黄锡捷 (2020). 중국 신화통신 ‘신샤오미’가 선보여 3D판 인공지능 앵커(中国新华社‘新小微’亮相,3D版AI合成主播). 『传媒内参导读』, 2020-5호, 34~39. | 미소장 |
24 | Arpan, L. M., & Raney, A. A. (2003).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news source and the hostile media effect.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 ion Quarterly, 80, 265~281. | 미소장 |
25 | Carlson, M. (2015). The Robotic Reporter. Digital Journalism, 3(3), 416~431. | 미소장 |
26 | Caswell, D. (2017). Automated Journalism 2.0: Event-driven narratives. Journalism Practice(https://doi.org/10.1080), 1~20. | 미소장 |
27 | Cohen, N. S. (2015). From Pink Slips to Pink Slime: Transforming Media Lab or in a Digital Age. The Communication Review, 18(2), 98~122. | 미소장 |
28 | Cassidy, W. P. (2007). Online news Credibility: An examination of the perce ptions of newspaper journalist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 unication, 12, 478~498. | 미소장 |
29 | Dalen, A. (2012). The algorithms behind the headlines. Journalism Practice, 6(5/6), 648~658. | 미소장 |
30 | Derek, T. (2016). The Development of Virtual Technology. Science and Tech nology Forum, 18(6), 325~357. | 미소장 |
31 | Dialani, P. (2018). AI News Anchor, The Future id Here, Analytic Insight (Nov. 12, 2018). | 미소장 |
32 | Dörr, N., & Hollnbuchner, K. (2017). Ethical Challenges of Algorithmic Journalism. Digital Journalism, 5(4), 404~419. | 미소장 |
33 | Dörr, N. (2016). Mapping the field of Algorithmic Journalism. Digital Journalism, 4 (6), 700~722. | 미소장 |
34 | Handley, L. (2018), The ‘world’s first’ A.I. news anchor has gone live in Chin a, CNBC(November 19, 2018). | 미소장 |
35 | Jin, X., Ye, Q., & Zhang, Y. (2021). Trust and Credibility: The Differences between Perceiving an AI Anchor as AI and Human. Conference: 71st Annual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At: Denver, United States(Virtual, 2021.5). | 미소장 |
36 | Lewis, S. C. (2020). Lack of trust in the news media, institutional weakness, and relational journalism as a potential way forward. Journalism, 21(3), 345~348. | 미소장 |
37 | McBrayer, J. P. (2020). Beyond Fake News: Finding the Truth in a World of Misinformation. London: Taylor & Francis. | 미소장 |
38 | Montal, T., & Reich, Z. (2017). I, robot. You, journalist. Who is the author? Authorship. Digital Journalism, 5(7), 829~849. | 미소장 |
39 | Thurman, N., Dörr, N., & Kunert, J. (2017). When Reporters get hands-on with Robot-writing. Digital Journalism, 5(10), 1240~1259. | 미소장 |
40 | Ugur, M. (2020). The European Union and Turkey: An Anchor/Credibility Dil emma. London: Taylor & Francis. | 미소장 |
41 | Yang, Y., Yang, J., & Yu, G. (2021). Beyond Interface: AI News Anchors as a Form of Brand-New Media Presentation. French Journal For Media Research [online]: https://frenchjournalformediaresearch.com:443/lodel -1.0/main/index.php?id=2103.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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