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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맹인 독경은 거의 사라졌지만, 전통사회의 독경은 사실상 대부분 맹인들이 했다.

본 고는 전통사회 경북지역 맹인 독경을 연구, 소개하고자 한다. 오늘날 이 지역의 맹인 독경이 사실상 사라졌지만, 이러한 연구가 가능했던 것은 본 연구자는 이 지역의 경문집인 『해액길창(解厄吉昌) 불보유집(佛寶遺集)』(1937)과 역시 이 지역의 독경 영상물인 ‘전통 경주 불경 본체 수집’(1995)을 확보하고, 그동안 이 지역 맹인 독경인 6명을 면담 조사해 두었기 때문이다.

안택경은 부정경, 조왕경, 세존경, 성주경, 조상경, 지신경, 시식 등으로 이뤄진다. 이 중 부처를 위한 세존경을 하고, 석가의 일대기를 우리말로 노래하는 세존풀이가 있다는 것이 독특하다.

병경에서는 다른 지역 경들에서 흔히 쓰는 옥갑경, 옥추경에 있어, 옥추경만 부분적으로 사용했다. 또 병의 원인인 사귀를 잡아 가두기보다 내어쫓는 쪽을 선호했다.

해원경은 독경자가 연화관이란 불교적 관을 쓰고, 경쇠를 울리며 시작한다. 뒷부분에서는 2명 이상이 참가하여 회심곡 등과 같은 우리말 노래를 선창자가 메기면 나머지 사람들은 후렴으로 ‘나무아미타불’을 부른다. 이때의 장단도 ‘3․2․3․2’의 불교의 화청장단이다.

그 외 당산경, 용왕경, 산왕경, 삼신경, 전염병 때의 경, 칠성경 등이 더 있다.

경북지역 맹인 독경에는 현재 알려진 다른 지역 독경들과 달리 불교적 요소들이 강하게 남아 있다. 이는 우리나라 맹인 독경의 한 유래가 되는 고려 이래 ‘맹승(盲僧)’의 전통과 일정한 관련이 있어 보인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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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노스탤지어의 관광화 : Nostalgia tourism : focusing on the modern architectures / 근대 건축물을 중심으로 나카무라 야에 p. 9-33
필름카메라의 귀환 : Return of the film camera : film photography as self expression and play element in retro culture / 자기표현과 여가활동으로서의 사진문화 라연재 p. 35-68
1990년대 한국 가요 뉴트로(Newtro) 현상에 대한 일고찰 : A study on the newtro phenomenon of 1990s K-pop : 'Yang Joon-il phenomenon' as an example / '양준일 현상'을 사례로 강석훈 p. 69-105
탈곡 농기구 그네의 사회사 : Social history of Gŭne in Korea : from improvement to retro / 개량에서 복고로 이민재 p. 107-151
고향영화(Heimatfilm)에 대한 독일 Tübingen대학 민속학연구소의 연구 배경과 방법 = Background and methods of the study on heimatfilm of the institute for folklore studies at the University of Tübingen in Germany 이상현 p. 153-181

한국사회 점복행위의 시장화에 관한 소고 : Marketization of divination in the context of Korean society : on expansion of divination and the ritual of divination / 점복행위 확산과정과 점복제의영역을 중심으로 염은영 p. 185-231
전통사회 경북지역 맹인 독경 연구 = A study on the traditional blind man Dokgyeong (독경) in Gyeongbuk Province 손태도 p. 233-287

정감록(鄭鑑錄)의 예언현상에 대한 일고(一考) = A study on prophecy phenomenon based on Jeonggamnok(鄭鑑錄) 안연희 p. 289-323
해안 지역 민간신앙의 용신(龍神)과 자연 이해 = Dragon deity in folk beliefs of coastal region and understanding of nature 이용범 p. 325-349

<물귀신설화>에 대한 일고찰(一考察) = A study on the seizure and the infectivity of death : focus on <A Water Demon Tale> 오정미 p. 351-382
청대(淸代) 중국 해상(海商)의 선신(船神)신앙 : The sea god worship of Chinese trading ships in the Qing Dynasty : centered on the drifting records / 표류 기록을 중심으로 왕톈취안, 왕옌 p. 383-417
북경 백탑사 역사지역 문화유산의 보존 현황과 활용 양상 = Preservation status and utilization aspects of cultural heritage in Baitasi historic area in Beijing 짜오지준 p. 419-446
정남희 월북 이전 가야금병창의 특징 : A study on the musical characteristics of Jung Nam-hee’s Gayageum Byungchang before he defected to North Korea : focusing on <Cheongchuneul Heosongmara> / <청춘을허송마라>를 중심으로 이윤정 p. 447-472

참고문헌 (3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전종합DB 미소장
2 경북경주경복조합(慶北慶州經卜組合), 「해액길창(解厄吉昌) 불보유집(佛寶遺集)」, 경주합동인쇄소, 1937. 미소장
3 김혜숭 편, 「해동율경집」, 선문출판사, 1977.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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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박관수, 「강원도 송경 연구」 1, 민속원, 2005. 미소장
15 박관수, 「강원도 송경 연구」 2, 민속원, 2006. 미소장
16 박관수, 「강원도 송경 연구」 3, 민속원, 2007.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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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서대석, 「경무고(經巫考)」(1968), 「한국 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1980. 미소장
19 손진태, 「맹격고(盲覡考)」(1929), 「손진태선생전집」 2, 태학사, 1981. 미소장
20 손태도, 「서울지역 맹인 독경의 역사와 그 특징」, 「우리 무형문화재의 현장에 서서」, 집문당, 2007. 미소장
21 손태도․김인숙, 「서울맹인독경」, 서울특별시, 2020. 미소장
22 안상경, 「앉은굿 무경(巫經)」, 민속원, 200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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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이능화 저, 이종은 역주, 「조선 도교사」, 보성문화사, 1991.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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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이필영, 「충청 지방의 경무(經巫)와 앉은굿」, 「마을 생활과 신앙 풍습」, 한국역사민속학회 2차 역사민속특강 자료집, 1994. 미소장
28 이창식․안상경, 「충북의 무가․무경」, 충북학연구소, 2002. 미소장
29 임승범, 「충남 내포 지역의 앉은굿 연구: 태안 지역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미소장
30 최종성, 「조선조 무속 국행의례 연구」, 일지사, 2002. 미소장
31 村山智順 저, 최길성․박호원 공역, 「조선의 무격」, 민속원, 1932:2014. 미소장
32 秋葉隆 저, 심우성․박해순 역, 「춤추는 무당과 춤추지 않는 무당」, 한울, 1946:2000. 미소장
33 赤松智城․秋葉隆 공저, 심우성 역, 「조선 무속의 연구」(상․하), 동문선, 1937‧1938:1991. 미소장
34 村山智順, 「석전(釋奠)․기우(祈雨)․안택(安宅)」, 조선총독부, 1938. 미소장
35 Hulbert, H.B., “Korean Mudang and P’ansu”, The Korea Review, Vol. 3, No. 4․5․6․7․8․9, Seoul: The Methodist Publishing House, 1903.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