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초등학교돌봄교실아동과 일반아동의 새둥지화에 나타난 또래관계 연구 = A study on peer relations revealed in bird’s nest drawings of elementary childcare class children and general children 이민서, 정영인 p. 1-28
인공지능 기반 미술을 중심으로 한 미술비평교육이 고등학생의 미디어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art criticism education focusing on AI-based art on highschool student's media literacy 김예진, 김효정 p. 29-56
메타인지를 활용한 입체도형 드로잉 교육 효과 : The effect of three-dimensional drawing education using metacognition :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and self-regulation / 비판적 사고와 자기규제를 중심으로 한덕신 p. 57-83
장애 성인 대상 예술강사의 직업·조직·역할 정체성 구성 개념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concept of the occupational, organizational, and role identity of arts instructors for disabled adults : focusing on the art sector / 미술 분야를 중심으로 김경순 p. 84-112
대학원 파견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교사의 미술교육전문성 신장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art education after postgraduate training program 안아영 p. 113-133
야투 자연미술이 가지는 미술교육적 함의 = The art educational implications of Yatoo nature art 최명숙 p. 134-154
미래교육의 원리 미술교육에서 찾다 = The principles for future education come from art education 김황기 p. 155-177
중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이야기 그림검사(DAS)에 나타난 정서 비교 분석 = Comparative analysis of subjective well-being and emotions in draw-a-story test (DAS) for middle school students 안정아, 김은영 p. 178-198
번역을 통한 미술학습의 실천 = The practice of art learning through translation 조인성 p. 199-226
'그림 모으기' 너머 : Beyond art collecting : the meaning of collecting art works through collector's essays / 에세이를 통해 살펴본 미술품 수집의 의미 안지연, 김두이 p. 227-258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뮤지엄 학습환경 고찰 = A study on museum learning environment with new digital technologies 구보경 p. 259-280
미술관의 환경적 책임과 환경 관련 예술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 Examining art museums’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and art programs concerned with environmental issues : focusing on case study of Serpentine Gallery and Tate in the UK / 영국 서펜타인 갤러리와 테이트 사례를 중심으로 정소라 p. 281-308
디지털 시대 사진이미지의 존재론 : The ontology of photography to digital era : photo index & simulacre / 사진인덱스와 시뮬라크르 홍창호 p. 309-323
메타버스(metaverse) 시대의 미술교육 = Art education in the era of metaverse 이경아 p. 324-348

참고문헌 (3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홍진(2006). 교육과정 패러다임 이동과 대학 예술교육, 조형예술교육, 15, 143-150. 미소장
2 김황기(2013). 분석에 반대한다. 미술교육논총, 24(3). 21-40. 미소장
3 김황기(2016). 미술적 사고에 대한 탐구. 미술교육논총, 24(3). 21-40. 미소장
4 이승종(2009). 문자, 영상, 인문학의 위기. 철학, 101. 139-160. 미소장
5 이찬웅(2020). 들뢰즈, 괴물의 사유. 서울: 이학사. 미소장
6 전인환(2015). 시력 약한 박쥐의 아름다운 퇴장: 새로운 인문학의 출현을 고대하며. 안과 밖, 39, 120-150. 미소장
7 정혜진(2007). 호모 크레아토: 예술가의 조건. 서울: 학지사. 미소장
8 한준상(2002). 호모에루디티오: 성인교육학의 사상적 토대. 서울: 학지사 미소장
9 Caine, R., & Caine, G.(2017). Natural world for a connected world. (이찬승이한음 역). 뇌가 배우는 대로 가르치기. 서울: MBE한국뇌기반연구소. (원저출판 2011). 미소장
10 Csikszentmihalyi, M.(2003). Beyond boredom and anxiety: experiencing flow in work and play. (이삼출 역). 몰입의 기술. 서울: 더불어책. (원저 출판 2000). 미소장
11 Collingwood, G.(1958). The principle of art.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12 Damasio, A. R.(1999). Descartes' error. (김린 역). 데카르트의 오류: 감정, 이성, 인간의 뇌. 서울: 중앙문화사. (원저출판, 1994) 미소장
13 Dewey, J.(2007). Democracy and education. (이홍우 역). 민주주의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원저출판 1916). 미소장
14 Eisner, E. W.(2005). Cognition and Curriculum Reconsidered. (박승배 역) 인지와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원저출판 2003). 미소장
15 Fromm, E.(2007). To be or not to be? (차경아 역). 소유냐 존재냐. 서울: 까치 글방. (원저출판 1976). 미소장
16 Gardner, H.(2008). Five minds for futures. (김한영 역). 미래마인드: 미래를 성공으로 이끌 다섯 가지 마음 능력. 서울: 재인. (원저출판 2006). 미소장
17 Giddens, A.(1990). The Consequences of Modernity, Cambridge, UK: Polity. 미소장
18 Heidegger, M.(1936). The Origin of the Work of Art. (A. Hofstader, Trans.) New York: Harper & Row. 미소장
19 Huizinga, J.(1950). Homo Ludens. Boston: Beacon Press. 미소장
20 James, W.(1899). Talks to teachers on psychology, London: Longmans. 미소장
21 Knowles, M. S.(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IL: Follett Pub. Co. 미소장
22 Lakoff, J, & Johnson, M.(2002). Body minds. (임지룡, 윤희수, 노양진, 나익주 역). 몸의 철학. 서울: 박이정. (원저출판 1999) 미소장
23 Langer, E.(2008). On Becoming an Artist: Reinventing Yourself Through Mindful Creativity. (이모영 역). 예술가가 되려면. 서울: 학지사. (원저출판 2005). 미소장
24 Long, H. B.(1992). Philosophical, psychological and practical justifications or studying self-direction learning. In Long, H. (ed.), Self-directed learning: Application and research. Norman, OK: Oklahoma Research Center. 미소장
25 May, R.(1999). Courage to Create. (안병무 역). 창조와 용기. 서울: 범우사. (원저출판 1975). 미소장
26 Negri, A. & Hardt, M.(2008). Multitude. (조정환, 정남영, 서창현 역). 다중. 서울: 세종서적. (원저출판 2004). 미소장
27 Pinar, W. F.(1976). The trial. In W. Pinar, Autobiography, politics and sexuality: Essay in curriculum theory 1972-1992. NY: Peter Lang. 29-62. 미소장
28 Pinar, W. F.(2005). What is curriculum theory? (김영천 역). 교육과정이론이란 무엇인가?. 서울: 문음사. (원저출판 2004). 미소장
29 Pintrich, P. R., & De Groot, E. 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미소장
30 Read, H.(2007). Education through art. (황향숙, 김성숙, 김지균, 김향미, 김황기 역). 예술을 통한 교육. 서울: 학지사. (원저출판 1958). 미소장
31 Robinson, K.(2016). The element. (정미나 역). 엘리먼트. 서울: 21세기북스. (원저출판 2009). 미소장
32 Sahlberg, P.(2016). More opportunities for students. The Korea Times, 2016. 08. 31. 미소장
33 Shernoff, D., & Vandell, D.(2007). Engagement in after-school program activiti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6. 891-903. 미소장
34 Smart, A.(2014). Autopilot : the art and science of doing nothing. (윤채경 역). 뇌의 배신. 서울: 미디어윌. (원저출판 2011). 미소장
35 Steiner, R.(2005). Allgemeine menschenkunde als grundlage der padagogik. (김성숙 역). 교육의 기초로서 일반인간학. 서울: 물병자리. (원저출판 1919).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