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교육행정학의 중심어로서 '전문성'의 재검토 = Revisiting professionalism in the stud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조석훈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의 접근법 3

II. '전문성' 용어의 언어적 특징 5

1. 명사로서 전문성 5

2. '○○성' 형태의 전문성 6

III. '지도성' 이론을 비유로 활용한 '전문성'의 분석 8

1. 연속개념(continuous concept)과 양분개념(binary concept) 9

2. 전문적 관리와 민주적 관리의 관계 10

3. 상황과 당사자에 따른 의미 분화 11

IV. 결론 13

참고문헌 16

ABSTRACT 21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원격수업 운영의 실제에 관한 교사의 인식 연구 = A research on the perception of the teachers in the practical running of remote learning 박상민, 정성수 p. 1-25

보기
대학 정원 적정규모 분석 = Optimum size analysis of university quota 차지철 p. 27-53

보기
충청남도 기초자치단체 교육경비 보조사업 제한의 유효성 분석 = A study on the validity of the restriction of educational expenses assistance projects in Chungcheongnam-do provincial government 최준렬, 김경희, 이병도 p. 55-84

보기
지방대학 위기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 = A study on the causes and solutions of local university crisis 이길재, 조성은, 김지선, 박태양 p. 85-106

보기
코로나19 사태의 학업성취도 효과 분석 : The analysis of the effect on achievement of the COVID-19 situation : focusing on middle schools in the metropolitan area / 수도권 중학교를 중심으로 김범주 p. 107-129

보기
지방분권법상 국가의 교육자치와 지방자치 통합 노력 의무 규정등의 타당성과 입법 과제 = Validity and legislative task of the mandatory regulations for the state to integrate educational autonomy and local autonomy in the Decentralization Special Act 고전 p. 131-155

보기
대학기관평가인증과 대학기본역량진단의 쟁점과 과제 : Issues and task of institutional accreditation and basic competency assessment for universities :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evaluation contents and evaluation results / 평가내용과 평가결과를 중심으로 서지영, 서화정, 김병주 p. 157-185

보기
경기도 Z세대 초등교사들의 교직에 관한 인식 연구 : How do newly appointed elementary schoolteachers of generation Z perceive teacher and teaching? : based on their relational experiences with teachers of older generation / 기성세대 교사와의 관계적 경험에 근거하여 윤정, 조영하 p. 183-212

보기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재정 자율성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 A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school financial autonom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이고은, 오범호 p. 213-235

보기
학교장을 위한 사례 토론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ase discussion leadership program for principals 엄문영, 최수연 p. 237-263

보기
교육리더십 개념 탐색을 위한 체계적 문헌분석 :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s for exploring the concept of educational leadership : focusing on Walker & Avant concept analysis / Walker & Avant 개념분석 방법을 중심으로 이평구, 조지혜, 서지현, 정영현, 황정훈, 엄문영 p. 265-293

보기
교사 피드백 활동이 과업별 근무시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feedback and time spent per task : evidence from TALIS 2018 / TALIS 2018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심현기, 이호준 p. 295-317

보기
교육행정학의 중심어로서 '전문성'의 재검토 = Revisiting professionalism in the stud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조석훈 p. 319-339

보기
밀레니얼 세대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조직공정성의 의미와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meaning and influencing factors of organizational justice recognized by millennial elementary school teachers 정수영, 윤혜원, 이영선, 변기용 p. 341-372

보기
학생부종합전형 정책에 대한 입학사정관의 순응·불응 행태 분석 = Analysis of admissions officers’ compliance and non-compliance behaviors on the comprehensive evaluation system of high school records policy 정유리, 송경오 p. 373-403

보기
사교육비 경감정책의 패러독스 분석 : Analyzing policy paradox of private education cost reduction policy : focusing on Stone’s policy paradox and system thinking / Stone의 '자유와 평등' 패러독스와 시스템 사고를 중심으로 신현석, 강재혁, 양성훈 p. 405-442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