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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경기지역 동제에서 소 한 마리를 희생으로 사용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소 희생의 양상과 변화, 그리고 소 희생과 관련된 의례 조직의 운영 방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경기지역에서 소를 희생으로 사용하는 마을 의례는 남양주, 용인, 의왕 등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그 외 지역에도 일정 정도 행해지고 있어 이는 경기 전반에서 행해지고 있는 풍속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를 희생으로 사용하는 동제에서 모셔지는 신격으로는 산신이 압도적으로 많게 나타났다. 그 시기는 음력 10월이 가장 많으며 음력 7월이 그 다음으로 많은 것은 특징적이다. 그 밖에 소 희생 의례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마을의 경제적 토대와 조직적 여건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라고 보았다.
다음으로, 소 희생의 양상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가 도축을 통한 소 희생은 점차 도축장이나 시장에서 구입한 소머리와 소족 등으로 변하고 있다. 또한 희생 소가 아예 돼지 등 다른 동물로 대체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이렇게 소 희생의 양상이 변하게 된 데에는 경제적 여건의 변화와 도축법으로 인한 제약 등이 중요한 여건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 희생과 관련된 의례 조직의 운영 방식을 살펴 보았다. 이러한 의례 조직들은 산축계, 산제계, 치성계 등 다양한 명칭이 있으며 운영 방식에 있어서도 다소 차이가 있다. 용인 기흥 중동마을은 소 구입 비용을 포함한 전체 지출 비용에 맞추어 주민들의 부담금을 조정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잔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하고 있는 사례이다. 또한 용인 백암면 백동마을은 상시적으로 치성계를 운영하면서 식리 사업을 통해 계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마을 주민들은 자신들의 마을 의례를 수행하고 유지하면서도 소고기의 섭취라는 현실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조직을 구성하고 효율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방식으로 이를 운영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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