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자기주도학습전략을 활용한 쓰기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철자쓰기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특수교육 대상학생으로 철자쓰기와 쓰기학습에 어려움을 가진 경도지적장애학생 4학년 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중재는 회기당 40분으로 주 3회 7주간 총 21회기의 쓰기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주도학습전략을 활용한 쓰기프로그램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철자쓰기 정확도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자기주도학습전략을 활용한 쓰기프로그램은 중재가 끝난 후에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철자쓰기 정확도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학습전략을 활용한 쓰기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학습태도의 변화 양상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철자쓰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특성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분석 = Impact of the characteristic of independent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on quality of life 서희, 이민혜, 박창언 p. 1-21
자기주도학습전략을 활용한 쓰기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철자쓰기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writing programs utilizing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y on spelling of element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주미애, 박재국, 김은라 p. 23-43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소리지르기 행동에 대한 개별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positive behavioral support on scream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with ASD 신별해, 손원화, 최진혁, 박재국 p. 45-60
사회적 상호작용으로서 유아 협동학습에 대한 고찰 = The meaning of young children's cooperative learning as social interactions 박서현 p. 83-99
주변부 여성 노인들의 생애사 연구 : A study on the biography of the elderly women in the educational perspective : focusing on the residents of Busan's reclaimed land / 부산 매축지 거주자들을 중심으로 박응희, 이민혜, 박창언 p. 101-125
특수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 The qualitative meta-synthesis on implementation experience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김정혜, 지은경 p. 6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