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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 전후, 근대 일본의 평화사상과 반성담론 연구 : 우치무라 간조와 다케우치 요시미를 중심으로 = A study of peace thought and reflective discourse in modern Japan before and after the Japanese War / 강진석 1

[요약] 1

I. 이끄는 말 2

II. 전쟁 전후 두 사상가의 등장과 외침 5

III. 전쟁 전후 일본의 평화사상과 반성담론 10

1. 우치무라 간조의 평화사상 11

2. 다케우치 요시미의 반성담론 19

IV. 나가는 말 25

참고문헌 27

[저자소개] 28

Abstract 30

초록보기

필자는 전쟁 시기를 전후해 일본의 취약한 ‘고리’를 때렸던 사상과 담론에 주목하였다. 이 사상과 담론은 전국민적 마비가 진행되었던 전쟁 시기 일본사회에 경종을 울렸고, 전후 패망에 대한 불가해성 속에서 예리한 분석의 칼날을 제시했다. 러일전쟁 무렵 절대적 평화주의를 전개한 우치무라 간조(內村鑑三, 1861~1930)와 태평양전쟁 이후 일본국민의 노예심리를 예리하게 파헤쳤던 다케우치 요시미(竹內好, 1910~1977)가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우치무라는 기독교 신학자로서 성서적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평화사상을 전개하였다. 그는 서슬퍼런 군국주의 시대에 일본에서 홀로 기독교 평화주의를 외쳤다는 점에서 평화주의가 지향해야 할 모범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었다. 다케우치는 평론가로서 중국 문인 루쉰(魯迅)의 사상을 재해석하여 전후 일본에 반성의 화두를 던졌다. 그는 루쉰으로부터 문학은 관념이 아니라 행동이라는 것을 배웠고, 이를 전후 일본의 일그러진 형상을 깨뜨리는 무기로 삼았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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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사회주의법치국가'론과 김정은 시대의 통치전략 : The theory of 'socialist constitutional state' and the ruling strategy of the Kim Jong Un regime / 북한식 법치의 내용과 특징 강혜석 p. 275-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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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 전후, 근대 일본의 평화사상과 반성담론 연구 : A study of peace thought and reflective discourse in modern Japan before and after the Japanese War / 우치무라 간조와 다케우치 요시미를 중심으로 강진석 p. 245-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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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방 연구와 정책에 있어 대위법적 읽기의 시사점 모색 = Implications of contrapuntal reading for Northern region studies and policies 윤지환 p. 219-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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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거버넌스(社會治理)를 위한 중국 사회신용시스템의 등장과 한계 = Emergence and limitations of Chinese social credit system for social governance 김송희 p. 197-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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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라이브 커머스 인플루언서의 특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influencer on the purchase intention in Shanghai, China : examination of live commerce in the beauty industry / 상하이 뷰티상품 시장을 중심으로 이군우, 표민찬 p. 173-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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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대화 연구, 무엇에 집중할 것인가 : What is to be focused in the study of South-North dialogues : an introductory study for building the analytic framework / 분석 틀 구축을 위한 시론적 고찰 정기웅 p. 141-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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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러시아 영화의 스푸트니크 신화의 확장과 해체 = Expansion and deconstruction of the Sputnik myth in current Russian cinema 이희원 p. 11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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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중 패권 갈등 속의 중국의 한반도 전략 분석 = Analysis of China's strategy on the Korean Peninsula under the U.S.-China hegemonic conflict 김동찬, 이장원 p. 75-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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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핵공유제와 한반도 확장억제 정책 발전에 대한 함의 = NATO's nuclear sharing strategy and it's implications for the establishing a new strategy for strengthening extended deterrence on the Korean Peninsula 박기철, 주재우 p. 5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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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학의 글로벌 스케일 접근 = Global scale approach to geopolitics 김용신 p. 2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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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신슬라브주의자 니콜라이 다닐렙스키의 유럽 인식과 러시아 = Nikolai Danilevskii's perceptions of Europe and Russia : a nineteenth-century Russian neo-Slavist's prospect 송준서 p.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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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우치무라 간조, 김유곤 역. 2009. 『內村鑑三全集』제10권, 서울: 크리스챤서적. 미소장
2 우치무라 간조a. “전쟁폐지론”(1903.6). 『만조보』. 『內村鑑三全集』 제10권. 미소장
3 우치무라 간조b. “평화의 복음”(1903.9). 『성서지연구』. 『內村鑑三全集』 제10권. 미소장
4 우치무라 간조c. “최근의 느낌”(1903.9). 『만조보』. 『內村鑑三全集』 제10권. 미소장
5 우치무라 간조d. “러일전쟁과 기독교의 추세”(1905.2). 『성서지연구』. 『內村鑑三全集』 제10권. 미소장
6 우치무라 간조e. “러일전쟁에서 내가 받은 이익”(1905.11). 『신희망』. 『內村鑑三全集』 제10권. 미소장
7 우치무라 간조f. “유럽의 전란과 기독교”(1914.11). 『성서지연구』. 『內村鑑三全集』 제10권. 미소장
8 우치무라 간조g. “노아의 대홍수를 생각함”(1915.12). 『성서지연구』. 『內村鑑三全集』 제10권. 미소장
9 우치무라 간조h. “미국의 참전”(1917.5). 『성서지연구』. 『內村鑑三全集』 제10권. 미소장
10 우치무라 간조i. “전쟁 폐지에 관한 성서의 명시”(1917.12). 『성서지연구』. 『內村鑑三全集』 제10권. 미소장
11 우치무라 간조, 이성호 역. 1977. 『內村鑑三聖書注解全集』, 서울: 성지사. 미소장
12 다케우치 요시미, 서광덕 외 역. 2004. 『일본과 아시아』, 서울: 소명출판. 미소장
13 다케우치 요시미a. “근대란 무엇인가”(1948.11). 『일본과 아시아』. 미소장
14 다케우치 요시미b. “근대의 초극”(1959.11). 『일본과 아시아』. 미소장
15 다케우치 요시미c. “방법으로서의 아시아”(1960.1). 『일본과 아시아』. 미소장
16 다케우치 요시미, 윤여일 역. 2011. 『다케우치 요시미 선집1』. 서울: 휴머니스트. 미소장
17 다케우치 요시미d. “나라의 독립과 이상”(1952.1). 『다케우치 요시미 선집1』. 미소장
18 다케우치 요시미e. “국민문학의 문제점”(1952.8). 『다케우치 요시미 선집1』. 미소장
19 다케우치 요시미f. “근대의 초극”(1959.11). 『다케우치 요시미 선집1』, 미소장
20 다케우치 요시미g. “전쟁 체험의 일반화에 대하여”(1961.12). 『다케우치 요시미 선집1』. 미소장
21 다케우치 요시미, 윤여일 역. 2011. 『다케우치 요시미 선집2』. 서울: 휴머니스트. 미소장
22 다케우치 요시미h. “루쉰”(초록, 1943.10). 『다케우치 요시미 선집2』. 미소장
23 가노 마사나오 저, 김석근 역. 2004. 『근대 일본사상 길잡이』. 서울: 小花. 미소장
24 강상중 저, 임성모 역. 2004. 『내셔널리즘』. 서울: 이산. 미소장
25 양현혜. 2017. 『우치무라 간조: 신 뒤에 숨지 않은 기독교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미소장
26 와다 하루키 외 저, 한철호 외 역. 2017. 『동아시아 근현대통사』. 서울: 책과함께. 미소장
27 스즈키 노리히사 저, 김진만 역. 1995. 『무교회주의자 內村鑑三』. 춘천: 한림신서. 미소장
28 시부야 히로시 외 저. 2018. 『그리고 모든 것은 하나님을 위하여-우치무라 간조의 사회사상과 신학사상』. 서울: 홍성사. 미소장
29 야규 구니치카, “예언자적 민족주의: 하나님과 일본 사이의 우치무라.” 2018. 『그리고 모든 것은 하나님을 위하여-우치무라 간조의 사회사상과 신학사상』. 서울: 홍성사. 미소장
30 쑨거 저, 윤여일 역. 2007. 『다케우치 요시미라는 물음 – 동아시아의 사상은 가능한가』. 서울: 그린비. 미소장
31 윤여일. 2014. 『사상의 번역-쑨거의 「다케우치 요시미 라는 물음」 읽기와 쓰기』. 서울: 현암사. 미소장
32 이경희. 2018. “마루야마 마사오와 다케우치 요시미의 전후 사상 재건과 ‘근대’적 사유.” 『동아시아연구』 제73집, 57-82. 미소장
33 苑英奕. 2008. “노예론으로부터 ‘동아시아’담론의 새로운 시각으로-루쉰과 다케우치요시미의 노예론을 중심으로.” 『중국문학』 제57집, 293-307. 미소장
34 정응수. 2002. “우치무라 간조(內村鑑三)의 전쟁관의 변천.” 『일본문화학보』 제15집, 29-39. 미소장
35 최종길. 2016. “대동아전쟁과 다케우치 요시미의 전쟁책임론.” 『사림』 제64집, 279-308. 미소장
36 하지연. 2011. “니토베 이나조의 식민주의와 조선인식.” 『이화사학연구』 제43집, 195-233.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