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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의 기술 혁신을 미술교육의 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AR/VR 관련 기술은 이미지, 가상, 현실 사이의 새로운 상호작용과 창작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AR 관련 앱과 기술적 장치들을 통해 미술 표현의 변화와 성과를 검토하는 것을 연구 내용을삼았다. 현대미술에서의 AR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공공미술 형태로 확산되었다.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은 제작에서의 창의성은 기술적 지원을 통해 실현되는 융합적 결과물이라는 점이다.

미술 교실에서의 AR 사용은 미래 교육의 모습을 담고 있다. 조각 수업에서 찰흙을 통한 표현의 대상이스마트폰의 영상으로 대체됨으로써 오히려 높은 수준의 묘사력과 표현력의 신장을 가져왔다. AR은 학생들의 집중력과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표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라이다 센서와 기기의 사용은 가상의 오브젝트를 구축하는 새로운 미술표현의 도구가 될 수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증강현실을 활용한 융합적 미술 표현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convergent art expression using augmented reality 안인기, 박헌우, 곽현규, 고정화 p. 1-24
혼종성과 관계적 다문화주의의 실제 = Hybridity and the practice of relational multiculturalism 박정애, 조인성 p. 25-45
비디오 아트 감상을 통한 청소년들의 성 역할 고정관념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gender role stereotypes of adolescents through video art appreciation 김다혜 p. 47-95
시각장애학교 사진수업 참여경험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 Auto-ethnography on the experience of participating in photography class in schools for the visually impaired / "볼" 줄만 아는 이가 "볼" 줄만 모르는 이에게 사진 배우기 김미남 p. 97-134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운영을 위한 실천 방안 연구 : Study for proposing an action plan regarding the basic unit arts & culture education support center, Changwon city / 창원시를 중심으로 이은지 p. 135-170
장소 기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 Developing arts and cultural education program for place-based education 정연희 p. 171-205
비대면 시각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본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연구 = A study on program development through non-face-to-face visual arts and culture education 김지영, 김형숙 p. 207-235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세계시민교육의 현황과 전망 : The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 an examination of arts-flower seed school, Kumdarak saturday culture school, and Munhwapachulso cultural police substation / 예술꽃 씨앗학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문화파출소를 중심으로 고은실, 김형숙 p. 237-267

참고문헌 (2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 (2018). 미래교육의 첫발, 디지털교과서와 소프트웨어교육 실시. www.moe.go.kr/boardCnts/view.do 미소장
2 김경현 (2009).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AR 콘텐츠 활용이 학습 활용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2(5), 75-85. 미소장
3 김상미 (2020). 융합미술교육을 위한 표현매체 확장 가능성 연구: 뉴미디어 활용에대한 예비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연구, 15(1), 143-178. 미소장
4 김유리, 최미영 (2018). VR 콘텐츠를 활용한 초등 음악 수업의 효과성. 음악교육공학, 35, 1-20. 미소장
5 김효정 (2019). 4.0시대의 가상현실 활용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창의역량에미치는 영향: 중학교, 고등학교 수업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3(2), 162-175. 미소장
6 김희영 (2017). 혼합현실 콘텐츠의 현황과 발전방향.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46, 181-206. 미소장
7 남선혜, 이정민 (2020). 국내 증강현실 활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1), 129-156. 미소장
8 노경희, 지형근, 임석현 (2010). 증강현실 콘텐츠 기반 수업이 학업성취, 학습흥미, 몰입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2), 1-13. 미소장
9 류혜주, 박헌우 (2017). “우리 몸” 단원에 대한 증강현실 교육콘텐츠의 제작과 적용. 초등과학교육, 26(4), 367-378. 미소장
10 원용태, 김하동 (2012). 3D 실감 체험학습을 위한 증강현실 저작도구 및 해양생물 문화 콘텐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5), 70-80. 미소장
11 이재성, 김주연 (2019). VR과 AR 기술 콘텐츠 사례에 나타난 몰입감과 현실감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8(3), 13-24. 미소장
12 이지혜 (2018). 증강현실 기반 모바일 교육 콘텐츠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4(1), 569-585. 미소장
13 이태수 (2017).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반 안내된 탐구학습이 학습장애 학생의 과학과 ‘태양계의 별’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24(2), 265-287. 미소장
14 장혜원, 남지현 (2021). 초등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의 실제 - 초등수학 수업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31, 105-123. 미소장
15 한송이, 임철일 (2019). 증강현실 기반 수업설계 원리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5(2), 455-489. 미소장
16 황연주 (2020). 초등 미술수업에서 스마트폰 앱 퀴버를 활용한 3D 증강현실 애니메이션 교육 방안. 미술교육연구논총, 60, 277-308. 미소장
17 Bottomore, S. (1999). The panicking audience?: Early cinema and the train effect. Historical Journal of Film Radio, and Television, 19(2), 177-216. 미소장
18 Milgram, P., & Kishno, F. (1994). A Taxonomy of mixed reality visual displays. IEICE Transactions on Infomation Systems, 77(12), 1321-1329. 미소장
19 Papagiannis, H. (2018). 증강 인간-기술이 새로운 현실을 만드는 방법. (문은주 옮김). 서울: 에이콘. (원저 출판, 2017) 미소장
20 www.medgadget.com/2007/08/snowworld_vr_for_pain.html 미소장
21 www.reddit.com/r/iphone/comments/ji5dnx/3d_print_using_iphone_12_pros_lidar_s ensor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