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이 논문은 온라인 교육 콘텐츠에 나타난 젠더의 문화적 악순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아동 전문 웹툰 플랫폼, 아이나무툰(EBS툰)의 인기 웹툰 상위 5위 작품에 재현된 젠더 양상을 검토하였다. 아동의 성별을 구분하는 외모 재현 양상, 성별에 따른 인물의 욕망과 문제 상황에서의 심리, 작품에서 수행하는 기능 등을 여성주의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였다. 여성과 남성의 외모 특질은 젠더 고정 관념을 답습하는 경우가 많았다. 대부분 여성은 긴 머리, 남성은 짧은 머리였으며 원피스를 입은 여성이 많았다. 그러나 심리적, 기능적 특질은 젠더의 상투성을 깬 측면이 있었다. 주인공의 성별 비중이 비슷하고, 양성 모두 해결사나 구원자로 기능하며 용감하고 지혜롭게 문제 상황을 극복해 나갔다. 그런데 주인공의 젠더 재현에서 젠더 고정 관념이 약하게 나타난 작품일수록 순위가 높았다. 이러한 사실은 아동 감상자들의 비판적 수용과 선택이 젠더의 문화적 악순환을 끊어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In order to examine the cultural vicious cycle of gender representation in online educational content, this paper reviewed the top five popular webtoons of inamootoon (EBStoon), Korea's first children's webtoon platform. The patterns of appearance representation that distinguish character's gender, the desire and psychology of characters according to gender, and their functions in the work were critically analyzed from a feminist perspective. In most of the works, the appearance of characters often follows gender stereotypes. It appears that women have long hair and wear dresses while men have short hair. On the other hand, the gender characteristics in terms of psychology and function show the aspect of breaking gender’s cliche. The gender proportion of the protagonists is almost the same. Regardless of gender, they function as solvers or rescuers, bravely and wisely overcoming the problem situation. By the way, it is interesting that in representing the main character's gender, the weaker the gender stereotypes, the more popular the work among the readers. This fact suggests that the critical acceptance and choice of young readers can break the cultural vicious cycle of gender representation.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조셉 조네이도, 구은혜 역, 만들어진 아동, 마고북스, 2011. | 미소장 |
2 | 멀리사 에임스, 사라 버콘, 조애리, 이혜원, 유정화, 김진옥, 강문순, 윤교찬, 박종성, 최인환 역, 대중문화는어떻게 여성을 만들어내는가 , 한울아카데미, 2020. | 미소장 |
3 | 김은영, “어린이 텔레비전 단편영화의 서사구조 분석– EBS의 2009 ABU 어린이 드라마 시리즈 5개국 편을 중심으로,” 미디어,젠더&문화, 제14권, pp.5-42, 2010. | 미소장 |
4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 w.html?idxno=204122, 2021.10.29. | 미소장 |
5 | 이미솔, 홍성욱, “과학 다큐멘터리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EBS <뇌로 보는 인간>의 ‘섹스’편의 콘텐츠 변화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23권, pp.303-330, 2021. | 미소장 |
6 | https://blog.naver.com/snartc/222075759747, 2021.10.29. | 미소장 |
7 | 홍지아, “한국 모성담론의 역사성,” 현상과인식, 제38권, 제1·2호, pp.205-228, 2014. | 미소장 |
8 | 최시한, 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 , 문학과지성사, 2010. | 미소장 |
9 | 김은실, “대중문화와 성적 주체로서의 여성의 재현,”한국여성학, 제14권, 제1호, pp.41-77, 1998.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4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