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고는 일본신화와 일본애니메이션 『이웃집 도토로』, 『이세계 식당』, 『피아노의 숲』, 『미요리의 숲』을 중심으로 ‘수목’ 관련 모티프와 일본의 상대 문헌 속 신화적 요소를 비교・분석하여 각각의 ‘이미지 차용’이 의미하는 상징성을 탐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일본 최고(最古) 문헌인 『고사기(古事記)』, 『일본서기(日本書紀)』, 『풍토기(風土記)』를 비교텍스트로 하여 신화 속 전승을 추출하고, 각 애니메이션 속 ‘수목 터널’과 ‘나무 밑동’, ‘거목 구스노키’, ‘숲’이라는 장치를 핵심 키워드로 비교・고찰하였다.

각각의 모티프들은 공통으로 공간적 배경을 위한 장치였으며 동시에 이계(異界)와 현계(現界)를 넘나들며 신의 사자인 정령과 인간들이 소통하는 ‘이동’과 ‘통로’의 이미지로 차용, 상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기에 ‘거목 숭배 사상’이 더해져 인간 세상과 분리된 그 ‘어떤 세계’의 상징적 이미지로 경외과 숭배의 대상으로 묘사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고는 일본의 고대시대를 중심으로 일본신화 전승고증을 통해 일본인의 수목 사상과의 관계성을 규명했다는 점이 기존 연구과 차별성이 있다. 특히 『이웃집 도토로』를 제외한 나머지 3작품 속 ‘수목 사상’ 대한 ‘신화적 접근’이 최초라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수목 사상에 대한 이미지 ‘변용’ 모티프 분석이 약간의 아쉬움으로 남지만 추후 과제에서 규명하고자 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에도(江戸)에 숨어든 닌자(忍者) : Ninja hiding in Edo : the beginning and definition of academic research on Ninja / 닌자에 대한 학술적 연구의 시작과 정의 김학순 p. 1-18
에도(江戸) 시대 일본 소생담 시론(試論) : A short thinking on the revival stories written during the Edo era : comparing with the revival stories written during the late Joseon Dynasty era / 조선 후기 소생담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고영란 p. 19-42
『大岡政談』「小間物屋彦兵衛伝」の成立前史 = Study on the the generation and formation of "Ooka Seidan: biography of Komamono-ya Hikobei" : the prehistory-from the acceptance of Toin-hiji in the Edo period to the Ukiyo-zoshi and folk tale 梁誠允 p. 43-63
18세기 일본 문인 시사의 디지털 아카이브 설계 및 구축 시론 = A study on design and construction of digital archives in the 18th century Japanese literary group 정경진, 김바로 p. 65-93

한일 모국어 화자가 갖는 [먹다]와 [食べる/食う]의 인지적 동이성 = Cognitive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native Korean speakers and native Japanese speakers of 'Meokda' and 'Taberu/Kuu' 박용일 p. 95-112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문부성 『고등소학독본』(1888)의 계량적 분석 = A quantitative study of the ministry of education's Kotosyougakudokuhon(Reading book for upper grades, 高等小学読本)(1888) using text mining 성윤아 p. 113-131
애니메이션 속 '수목(樹木)'의 신화적 요소 : The mythical elements of "tree" in animation : focusing on Japanese mythology, My Neighbor Totoro, Another World Restaurant, The Piano Forest, and Miyori Forest / 일본 신화와 『이웃집 도토로』 『이세계 식당』 『피아노의 숲』 『미요리의 숲』을 중심으로 김미선 p. 133-152
재일조선인 가인(歌人)의 정체성과 '조국' 인식 : The identity and recognition of the homeland Tanka by Korean residents in Japan : focusing on Rika Kiyoshi(リカ・キヨシ) / 리카 기요시(リカ·キヨシ)를 중심으로 김보현 p. 153-176
'인류세'적 신체변형서사와 휴먼의 임계점 = Anthropocene narrative of body transformation and the critical point of human being : 토리시마 덴포(酉島伝法) 『개근의 무리(皆勤の徒)』를 통해 신하경 p. 177-206

무라카미 하루키의 『1Q84』에 나타난 '디태치먼트'와 '커미트먼트' = Haruki Murakami's 'detachment' and 'commitment' in 1Q84 이은례 p. 207-228

(An) empirical comparative study on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nuclear safety between Korea and Japan : 한국과 일본의 원자력안전의 국제협력에 관한 실증적 비교 연구 : 동아시아 원자력안전 협력을 중심으로 / focusing on East Asian nuclear safety cooperation Sung-Ha, Park p. 229-250
한일 웹소설 인트로의 비교연구 :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intros of Korean and Japanese web novels : the youth's view on societies through web novels / 웹소설에서 찾는 한일 젊은이의 사회인식 윤은호 p. 251-273

참고문헌 (2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岩波大系67(1974), 『日本書記』, 岩波書店 미소장
2 青木和夫외(1983), 『古事記』, 岩波書店 미소장
3 植垣節也(1997), 『風土記』, 小学館 미소장
4 宮崎駿(1988), 『이웃집 도토로(となりのトトロ)』, 스튜디오 지브리 미소장
5 小島正幸(2007), 『피아노의 숲(ピアノの森)』, NAS | 매드하우스 미소장
6 山本二三(2007), 『미요리의 숲(ミヨリの森)』, 에이프릴 엔터테인먼트 미소장
7 神保昌登(2017), 『이세계 식당(異世界食堂)』, SILVER LINK. 미소장
8 권해주(2010),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의 『이웃집 도토로』(となりのトトロ)에 나타난 자연관 연구」, 『日本語敎育』 51, 한국일본어교육학회, pp.197-210. 미소장
9 김미선(2020), 『일본 상대 문헌에 나타난 수목(樹木)관』, 경희대학교 학위논문, p.81. 미소장
10 김성숙·임부연(2013),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 속의 생명사상과 존재론에 대한 연구:「원령공주」에서나타난 “숲”을 중심으로」, 『생태유아교육연구』 7,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pp.123-149. 미소장
11 김종태(2010).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자연과 인간」한국문예비평연구, 32, pp.349-373. 미소장
12 노성환(2009), 『고사기』, 민속원, p.74. 미소장
13 박인하(2003), 『아니메 미학에세이』, 바다출판사, p.40. 미소장
14 손지연·Teshima Takahiro(2020), 「펜데믹 시대의 애니메이션 읽기 『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 속 인간· 자연·병 』」, 『일본연구』 85,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pp.103-125. 미소장
15 上田正昭(1991), 『古代伝承史の研究』, 塙書房, p.346. 미소장
16 上田正昭(2003), 『日本の神話を考える』, 小学館, p.139. 미소장
17 宮崎駿(1999), 『出発点1979~1996』, 徳間書店, p.486. 미소장
18 Hayao Miyazaki(1988), 『The Art of Totoro』, 徳間書店, p.10. 미소장
19 平凡社編集部(2007), 『世界大百科事典13』, 藤井正雄:生命の樹, 平凡社, pp.265-266. 미소장
20 笹生衛監修 外(2012), 『神社と御神木·社叢: 「神社祭祀と御神木に関する調査」』, 国学院大学神道資料館, p.4. 미소장
21 スタジオジブリ文春文庫編((2013), 『となりのトトロ』, 文芸秋, p.37. 미소장
22 佐藤洋一郎(2013), 『スノキ巨樹の信仰と崇拝:神さまとなった生き物たち』, ビオストーリー: 生き物文化誌 : 人と自然の新しい物語 /『ビオストーリー』, 編集委員会 編, pp.48-52.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