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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에 대한 친환경인증을 통한 그린마케팅의 효과가 확인되면서, 인증위장상품 또는 그린워싱의 출시가 증가하고 있다. 인증이 취소된 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둔갑시키거나, 일반농산물을 친환경농산물로 허위·과장 표시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그린워싱 제품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친환경인증이 정보성과 신뢰성의 개선을 통해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정보성은 편익항목들에 대한 소비자의 신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하는 효과이다. 신뢰성은 신념에 대한 확신의 정도 또는 지각하는 구매위험의 정도를 의미한다. 인증은 부착 농산물에 대한 구매확률과 프리미엄가격 지불의사를 높이는 동시에 구매의사결정을 단순화하는 것을 밝혔다.

그린워싱의 위장정보를 허위인증과 과다인증으로 구분하였다. 허위인증은 공인받은 인증의 정보와 유사하게 조작한 정보이다. 소비자들의 오해를 불러일으키거나 거짓된 농산물 정보를 제공한다. 과다인증은 기업이 자체적으로 만든 인증을 공인된 인증과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친환경성, 건강성, 안전성을 과장한 것이다. 허위인증은 친환경인증이 정보성과 신뢰성을 개선하는 효과를 훼손하지만, 과다인증은 이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추론하였다. 현장실험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가지고 검증한 결과, 허위인증의 훼손효과는 확인하였지만 과다인증의 상승작용은 실증하지 못했다. 친환경인증의 효과를 훼손하고 소비자 구매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허위인증의 사용은 금지되어야 마땅하다. 과다인증은 허위인증만큼 친환경인증의 효과를 훼손하거나 구매행동을 왜곡하지는 않았지만, 친환경인증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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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농산물 그린워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agricultural green washing on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주정선, 한장희 p. 1-8
Strengthening hyperconnectivity with imperative digital lifestyle Hussain, Murtaza Shaikh, Kim, Jongho p. 9-13
기부에서 사회적 배제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 How should social exclusion be understood in donations? : the moderating effect of donation messages / 기부 메시지의 조절효과 나준희 p. 15-19
녹색제품의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purchase intention of green products : targeted at Chinese consumers /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금개 p. 21-25
Estimation of latent preference for desirable personal income tax rate Kim, ByungWoo p. 27-32
Z세대의 사회적 기업 패션제품 구매의도 연구 = A study on generation Z's purchase intention toward fashion products of social enterprises 조윤진, 이상권, 정인희 p. 33-40
클래식 음악 공연, 높은 수준을 좋아하는가? 많은 관람을 좋아하는가? : Classical music performance, does like high standards? Does like to see and listen to it often? : understanding of the audience's involvement / 관객의 관여도에 대한 이해 손현경 p. 41-45
해외진출기업의 국내복귀(Reshoring) 활성화를 위한 정책개선 방안 연구 = A study on policy improvement plans to activate the reshoring of offshoring companies to Korea 김의동, 양항진 p. 47-53
SNS 특성이 공공기관 이미지와 정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NS characteristics on public organization's image and policy participation 양영환, 강민정 p. 55-64
국내 무역항의 정태적·동태적 효율성 분석 = Static and dynamic efficiency analysis of Korean domestic trading ports 이수현 p. 65-70
TV 광고의 광고소구 유형별 긍정적 광고 태도를 형성하는 감성요인 분석 : Analysis of emotional factors forming positive advertising attitudes by type of advertising appeal in TV advertisements : preference, effectiveness, reliability, information / 선호도, 효과성, 신뢰성, 정보성 이종명 p. 71-79
소비자가 물류업체 선택시 고려되는 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that consumers consider when choosing a logistics company 이지훈, 장명숙 p. 81-86
고속도로 휴게소의 이용경험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experience of using a highway rest area on the intention of reuse 전기흥 p. 87-91
투자자 예상가격 기반 자산가격 시뮬레이션 = Simulating asset price based on the investor's expected price 김현수 p. 93-101
원두커피의 선택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selection properties of coffee bean on purchase intention : 유통경로를 중심으로 조명근, 강민정 p. 103-110
전시사회에서 학습자의 낭만 회복 : Restoration of romance of a learner in the exhibition society : focused on the Dulle-gil strolling ritual / 둘레길 산책의 리츄얼을 중심으로 김소희 p. 111-124
How foreign cosmetics guide the satisfaction and purchase behavior in China Wei Lianlian, Kim, Ji Yoon p. 125-133
할인 혜택의 시간적 거리, 가격 할인율 및 소비자의 조절초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price promotion's temporal distance, price discount rate and consumer's regulatory focus on purchase intention 문선영, 서찬주 p. 135-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