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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그 동안 당연하여 받아들여 왔던 번역어에 대한 시각이 산스크리트 문법 규칙의 적용을 통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특히 ‘śūnya-tā, brahma-tvam(-tā), buddha-tvam(-tā), deva-tvam(-tā)’ 등의 단어들에 사용된 2차 파생접사(taddhita) ‘-tva, -tā’에 관해 살펴보았다. 우리는 이들 접사가 추상명사를 만든다는 점에서, 당연히 ‘~성(性)’ 또는 ‘~라는 성질(상태)’로 번역하곤 하였다. 물론 이러한 이해가 전혀 틀린 것은 아니지만 우리들 자신이 가지는 ‘~성’이라는 언어감각으로 이들 접사의 파생어를 이해하려고 하는 태도를 견지했을 때 과연 본래의(또는 바른) 이해가 가능할지는 의심스럽다. 무릇 한 언어를 다른 언어로 옮기는 일이나 이해하는 일은 만만하지가 않다. 문법체계가 우리의 그것과는 크게 다른 산스크리트와 같은 고대어와 한역어의 경우는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빠니니는 문법규칙 P. 5.1.119(tasya bhāvas tvatalau)에서 ‘-tva, -tā’접사의 도입을 규정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이들 접사의 적용 조건인 ‘bhāva’의 의미를 우선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일반적으로 ‘완성된 행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이 단어가, 본 논문이 고찰하는 문맥에서는 말의 사용 근거(pravṛtti-nimitta)로서 기능함을 명시하였다. 또한 인도 문법학 전통에 따르면, 실체에 대한 말의 사용 근거는 셋(jāti, guṇa, kriyā) 또는 넷(jāti, guṇa, kriyā, yadṛcchā)으로 분류된다. 결국 ‘-tva, -tā’의 사용, 즉 어기(語基, prakṛti)에의 적용과 관련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적용 근거가 고려되어야 함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적용 근거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가(artha)’라는 측면보다는 ‘무엇을 이유(nimitta)로 그러한 말이 사용되었는가’에 초점을 맞춘 것임을 주장한다.

참고문헌 (3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Pāṇini’s Aṣṭādhyāyī. see KV. 미소장
2 DSG A Dictionary of Sanskrit Grammar by Late Mahāmahopādhyāya Kashinath Vasudev Abhyankar, M.A., Baroda: Oriental Institute, 1977. 미소장
3 KV Kāśikāvṛtti of Jayāditya-Vāmana, along with Commentaries Vivaraṇapañcikā- Nyāsa of Jinendrabuddhi and Padamañjarī of Haradatta Miśra, 6 vols, Ratnabharati Series 5-10, Varanasi: Ratna Publications, 1985. 미소장
4 MBh The Vyākaraṇa-mahābhāṣya of Patañjali, edited by F. Kielhorn, third edition, revised and furnished with additional readings, references and select critical notes by K. V. Abhyankar, 3 vols, Poona: Bhandarkar Oriental Research Institute, I: 1962, II: 1965, III: 1972. 미소장
5 Ns Jinendrabuddhi’s Nyāsa. see KV. 미소장
6 Nr Yāska’s Nirukta, in The Nighaṇṭu and the Nirukta, the Oldest Indian Treatise on Etymology, Philology, and Semantics, Critically Edited From Original Manuscripts and Translated for the First Time into English, with Introduction, Exegetical and Critical Notes, Three Indexes and Eight Appendices by Lakshman Sarup. Delhi: Motilal Banarsidass, 1967. 미소장
7 Pd Kaiyaṭa’s Pradīpa, in The Vyākaraṇamahābhāsya of Patañjali with The Commentary Bhāṣyapradīpa of Kaiyaṭa Upādhyāya and The Supercommentary Bhāṣyapradīpoddyota of Nāgeśa Bhaṭṭa, edited with notes and variants by Bhargava Sastri Bhikaji Josi, 6 vols, Delhi: Chaukhamba Sanskrit Pratishtan, 1987-1988 미소장
8 Pm Haradatta’s Padamañjarī. See KV. 미소장
9 Vt Kātyāyana’s Vārttika. See MBh 미소장
10 VP Vākyapadīya of Bhartṛhari with the Commentaries Vṛtti and paddhati of Vṛṣabhadeva, Critically edited by K. A. Subramania Iyer, M.A., 4 vols, Poona: Deccan College Postgraduate and Research Institute, I: 1966, II: 1983, III part 1: 1963, III part 2: 1973. 미소장
11 HAYES, Richard P. 1983. “Jinendrabuddhi,” Journal of the American Oriental Society, vol. 103, No. 4, 709-717.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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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KAHRS, Eivind. 2013. “Action, being and brahman,” The Journal of Hindu Studies, vol. 6, No. 3, 317-332. 미소장
14 KAHRS, Eivind. 2014. “Vyākaraṇa: Bhāva as the Ultimate Cagegory,” in Categorisation in Indian Philosophy: Thinking inside the Box, Jessica Frazier ed., Farnham, Surrey, England and Burlington, VT: Ashgate, 11-25.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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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OGAWA, Hideyo (小川英世). 1997. 「Mahābhāṣya ad P1.3.1研究(8)」 [“A Study of the Mahābhāṣya ad P1.3.1(8)”], 』広島大学文学部紀要』 (The Hiroshima University Studies, Faculty of Letters), vol. 57, 57-76.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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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TANIZAWA, Junzo (谷沢淳三). 1999. 「パーニニ文法学派の固有名論と<フレーゲのパズル>」 [“Pāniṇian Theory of Proper Names and Frege'S Puzzle”],『人文科学論集: 人間情報学科編』 (Studies in humanities: Human sciences), vol. 33, 21-35. 미소장
30 TANIZAWA, Junzo (谷沢淳三). 2004. 「kriyā, 行為, 出来事-PatañjaliとBhartṛhari」 [“Actions, Events, and Kriyās with Special Reference to Patañjali and Bhartṛhari”],『人文科学論集: 人間情報学科編』 (Studies in humanities: Human sciences), vol. 38, 27-42. 미소장
31 TSUJI, Naoshirō (辻直四郎). 2003.『サンスクリット文法』 [Sanskrit Grammar], Tokyo: 岩波書店 (Iwanami Shoten). 미소장
32 UNEBE, Toshiya (畝部俊也). 2015. 「言葉の使用の根拠としての 「存在」: 文法家にとっての 「世界認識の枠組み」 としてのbhāva」 [“‘Being’ (bhāva) as Grounds for the Use of a Word (pravṛtti-nimitta): The Grammarians’ Theory of the Framework of Cognition and Categorization”],『インド哲学仏教学研究』 (Studies in Indian Philosophy and Buddhism), vol. 22, 295-31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