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식품안전과 건강」과목의 수업과 평가를 지원할 수 있는 워크북을 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워크북 개발은「식품안전과 건강」교육과정과 식생활 교육자료, 워크북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워크북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영역별 활동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전체 구성을 설계하였다. 이후 초안을 개발하고 3차에 걸쳐서 교차 검토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검토와 수정을 반복하여 편집본을 개발하였고, 9인의 전문가와 44인의 가정과교사들에게 타당도 검증을 받아 수정⋅보완하여최종적으로 워크북을 완성하였다. 워크북은 4개 영역으로 ‘식품선택’ 영역의 학습 주제 10개 36차시, ‘식중독과 식품 관리’ 영역의 학습 주제 10개 36차시, ‘식품의 조리’ 영역의 학습 주제 11개 43차시, ‘건강한 식사’ 영역의 학습 주제 11개 55차시로총 42개 학습 주제 170차시로 구성하였다. 워크북은 실천적 문제해결 역량, 생활자립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을고루 배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문제를 인식하고 실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발견학습을 통해 학습과제를 수행하고, 실험한 내용에 대해 심화 탐구학습을 진행하며, 평가를 통해 자가진단을 할 수 있도록 맥락적으로 구성하였다. 워크북의 타당도를검증한 결과 학생 참여형 수업과 평가를 운영하고, 실험⋅실습을 강화하여 탐구하는 수업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매우 적절한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시행과 개별 학생의 학습 선택권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가정계열 선택과목의 외연을확장하고, 탐구 중심으로 학생이 주도하는 교실 수업을 구현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노인 대상 우유 섭취 교육을 위한 카드뉴스 개발 = Develop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as a card news format for milk intake education of the elderly in Korea 김선효 p. 1-16
쌀귀리 분말 첨가수준에 따른 고추장의 저장 중 품질특성 = Quality characteristics of Kochujang during storage by the level of naked oat flours added 전은례, 정난희 p. 17-34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가정과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home economics education lesson plan design using gamification : focusing on 'eco-friendly clothing life cycle' theme / ‘환경친화적 의류 라이프 사이클’ 주제를 중심으로 장은주, 김혜린, 이수경, 김은조, 황신혜, 김지슬, 김남은 p. 35-57
고등학교 「식품안전과 건강」워크북 개발 및 타당도 검증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Food Safety and Health' workbook for high school 박미정, 정난희, 유난숙, 최성연 p. 59-80
2015 개정 실과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초⋅중등 ‘가정생활’ 분야의 연계성 및 중복성 분석 = An analysis on the connectivity and duplication of curriculum contents between elementary and secondary levels on 'family life' contents area of the practical arts(Technology & Home Economics) subject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윤지현 p. 81-96
직장 여성을 위한 인상관리 교육프로그램 설계 = Development of impression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r career women 황정선, 이윤정 p. 97-111
한국 노인의 근력과 식사의 질에 대한 연구 : The study of muscle strength and dietary quality of the Korean elderly : based on the 2014-2018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 2014-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김진아, 이심열 p. 113-129
위드/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가정과교육의 미래방향 탐색 : A study on the futur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the with/post COVID-19 era : focused on the review of 'well-being education' / ‘웰빙 (Well-Being)교육’의 담론 고찰을 중심으로 왕석순 p. 131-149
언택트 시대에 비대면 수업이 의류학 분야 대학생의 핵심역량 수준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non-face-to-face class on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in clothing major : focused on application case of flipped learning / 플립러닝 기법의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김태연 p. 151-165

참고문헌 (3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Choi, B. (2022). The effect of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n education program ‘eating and cooking of single-person households’to prepare for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in home economics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미소장
2 Choi, I. H., & Kim, Y. K. (2017). Effects of a cognitive function enhancement program using a workbook for elderly with mild cognitive impairment.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2(1), 439-452. 미소장
3 Choi, S. Y., & Chae, J. H. (2016).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game-based lesson plan applied to the ‘food culture’unit of the high school home economics clas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4(3), 333-349. doi:10.6115/fer.2016.026 미소장
4 Gham, K. W. (2021). Development of competency model for beginning teachers in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미소장
5 Han, S., & Jeon, M. S.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the elderly in low incom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8(2), 171-183. doi:10.5934/kjhe.2019.28.2.171 미소장
6 Hur, J. R. (2013). A study on the cases about developing of textbooks or materials of the law area in social studies. Journal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6(3), 135-161. 미소장
7 Hur, J. R., Kang, H. M., Lee, S. Y., & Jo, E. H. (2015). Analysis of actual conditions and improvement tasks in developing and using of elementary school social studies material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6(1), 39-56. 미소장
8 Jang, Y. J., & Kim, B. Y. (2013). A study on developing workbooks for Korean grammar as foreign and second language using smart-learning.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13(1), 727-734. doi:10.17280/jdd.2013.13.1.069 미소장
9 Joung, S. H., Lee, J. W., Bae, D. Y., & Kim, Y. K. (2021). Development of a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Korean young adults in single-person household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3(1), 151-167. doi:10.19031/jkheea.2021.3.33.1.151 미소장
10 Kang, H. H., & Hong, H. R.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odel for vocabulary workbook for learners of Korean.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20(3), 1-30. 미소장
11 Kang, J. M. (2008). The effect of the use of the blended learning performance assessment workbook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ocial studies. Proceedings of the 2008summer Korean Society of Social Studies Conference (pp. 67-83). Gong-ju: Korean Society of Social Studies. 미소장
12 Kim, H. K., & Park, Y. S. (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workbook at the Uiwang Railway Museum. Research of Leisure Tourism, 30, 91-110. 미소장
13 Kim, J. W. (2014).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s using multimedia supplementary materials for Macedonian. Studie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28(2), 1-23. 미소장
14 Kim, M. J. (2015). Workbook student satisfaction status and effectiveness improvement plan.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Distanc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Policy Tasks, 14(14), 1-108. 미소장
15 Kim, R. Y. (2015). Analysis of the workbook development case for fusion reading. Research of Reading, 35, 343-368. 미소장
16 Kim, S. H., & Park, M. J. (2021). Development and effect of cooperative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 using design thinking in home economics education: Focusing on the improvement of cooperative problem solving competency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33(3), 85-105. 미소장
17 Kim, Y. I. (2012). Analysis of the invention workbook for existing students based on the invention gifted education content standard. Korean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5(1), 65-85. 미소장
18 Kwak, J. Y. (2011).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ultimediaassisted materials: Focused on an auxiliary textbook for advanced Korean learners with the general purpose.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36, 37-67. 미소장
19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미소장
20 Lee, E. S. (2021). Development of online-based arduino car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4), 1437-1455. doi:10.22251/jlcci.2021.21.4.1437 미소장
21 Lee, H. Y., Choi, J. H., Yi, N. Y., Lee, M. J., Chang, H. J., Choi, E. H.,...Kwak, T. K. (2018). Development of materials for food safety and nutrition management program for single seniors with a life manager: By focus group interview and delphi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47(2), 195-206. 미소장
22 Lee, K. A. (2013). Development of a elementary education program and teaching & learning materials of traditional Korean foods based on health belief model.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1), 91-115. 미소장
23 Lee, S. H., Jin, O. H., & Choi, D. H. (2007). Development of the environment writing workbook to enhance environmental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4), 39-50. 미소장
24 Lee, S. Y., Kim, Y. K., Jung, L. H., Kim, Y. K., Park, M. J., Yu, N. S.,...Goh, M. S. (2021a). 식품안전과 건강 [Food safety & health]. Cheongju: Samyangmedia. 미소장
25 Lee, S. Y., Kim, Y. K., Jung, L. H., Kim, Y. K., Park, M. J., Yu, N. S.,...Goh, M. S. (2021b). 식품안전과 건강 교사용지도서 [Food safety & health teacher’s guide]. Cheongju:Samyangmedia. 미소장
26 Nam, K. J., & Park, M. J. (2021).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improvement program using picture book storytelling:Focusing on the free semester subject selection activities of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7(2), 21-44. doi:10.29113/skpaer.2021.27.2.002 미소장
27 Park, J. Y. (2016). The process of textbook development for the multicultural history education and its contents: Centering around multiculturalism in Korean history. Journal of Culture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22, 25-49. doi:10.15400/mccs.2016.08.22.25 미소장
28 Park, M. J., Choi, S. Y., Lee, S. Y., Kim, Y. K., Jung, L. H., Kim, Y. K.,...Yu, N. S. (2021). Effectiveness of 「Food Safety and Health」 program as a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 in high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3(2), 135-152. doi:10.19031/jkheea.2021.6.33.2.135 미소장
29 Seo, H. J. (2004). A study on developing the learner-centered Korean workbooks.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15(3), 95-121. 미소장
30 Yoo, T. M., Ju, S. E., & Yang, J. S. (2019). Direction of praxi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the transformation of future society drawn from the Habermas's critical theor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1), 169-192. doi:10.19031/jkheea.2019.03.31.1.169 미소장
31 Yu, J. S., & Hong, S. M. (2014). Exploring the digital workbook development for mind healing on a smart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605-614. doi:10.14352/jkaie.2014.18.4. 605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