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코로나19 시대의 학교사회복지사 역할과 쟁점 : 과연 학교사회복지사는 어떤 역할을 준비해야 하는가? = The roles and issues of school social workers in the COVID-19 era : which roles should the school social workers prepare for? / 이종익 ; 최혜정 ; 좌현숙 1

[요약] 1

I. 서론 2

II. 문헌고찰 3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2. 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5

III. 연구 방법 7

1. 연구개요 7

IV. 연구결과 10

1. 질적분석 10

2.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제안 도출 15

V. 결론 및 제언 19

참고문헌 21

Abstract 24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야기된 학교 현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모색 및 전문성 강화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교사회복지 관련 현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실시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역할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고유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5가지의 역할이 추가될 필요가 있었으며, 주로 제시된 역할로는 사례관리자, 전문가, 사회변화대응자, 슈퍼바이져, 행정가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반하여 결론에서는 미래지향적인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을 정립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의 전문성 제고 및 역할 혼란을 예방하기 위한 논의의 확장이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3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현주. 2008.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 실천방안 연구 - We Start 사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 『학교사회복지』 14, 1-31. 미소장
2 경기도교육청. 2021. 『2021 경기도교육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운영 지원계획』. 미소장
3 김경애․김정원. 2007. “교육지원체제로서 지역 네트워크 형성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 노원지역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3(3), 117-142. 미소장
4 김상곤. 2010. “한국 아동․청소년 복지분야 사례관리의 현재.” 『한국사례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한국사례관리학회. 미소장
5 김선숙․김진숙. 2020. “Covid 19상황에서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에 대한 기대: 아동복지종사자 인식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52, 203-229. 미소장
6 김선숙․조소연․이정애.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동권리보장을 위해 사회는 무엇을 할 것인가?.” 『아동과 권리』 24(3), 409-438. 미소장
7 김혜래. 2009. “교육격차해소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52, 73-97. 미소장
8 노혜련․김상곤. 2006.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논총』 8, 159-197. 미소장
9 박경현․이소임․이태인․최세나․황혜신. 2020.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 『2020 한국사회복지학회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173-200. 미소장
10 백병부․정재엽. 2021. 『코로나19와 교육: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한 제안』. 경기도교육연구원. 미소장
11 백영남. 2020. “호주 아동학대와 보호제도.” 『복지저널』 144, 56-59. 미소장
12 성민선. 2000. “학교사회사업 실천과제.” 『학교사회복지』 3, 169-196. 미소장
13 성민선․이상오․정무성․정은. 1998. “학교부적응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연구.” 『학교사회복지』 1, 179-223. 미소장
14 세이브더칠드런. 2020. 『코비드19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글로벌 서베이 한국 결과보고서』.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미소장
15 신기섭. 2020. 4. 28. 전세계 12억 9천명 학업 공백...계층 간 격차 심화 우려. 한겨레. http://www.hani.co.kr /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942394.html. 미소장
16 양희준. 2020. “공교육, 왜 필요한가?”, 『코로나 시대, 학교의 재탄생』 1-14. 학이시습. 미소장
17 엄경남․안정선․김희영. 2019. “학교사회복지사 수련 슈퍼비전 모형 기초 연구.” 『학교사회복지』 47, 63-98. 미소장
18 오승환. 2000. “교육부 학교사회사업 연구학교 운영결과에 대한 비교사례연구.” 『학교사회복지』 3, 197-221. 미소장
19 윤철수. 2015.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실천과 개선 방안 모색.” 『학교사회복지』 31, 59-81. 미소장
20 윤혜미. 2020. 코로나19와 아동학대. 『아동권리 이슈 Brief』 1, 4-6. 미소장
21 이보람. 2020. 5. 8. 코로나19로 커진 양육 스트레스… 아이․부모, 상담으로 풀어요. 세계일보. http://www.segye.com/newsView/20200508507020. 미소장
22 이정연․박미희․소미영․안수현. 2020. 『코로나19와 교육: 학교구성원의 생활과 인식을 중심으로』. 경기도교육연구원. 미소장
23 이태인․박경현․최세나. 2020.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현황.” 『학교사회복지』 52, 73-97. 미소장
24 전재일․이경은․이성희. 1999.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에 따른 학교사업사회가의 역할모색.” 『학교사회복지』 2, 51-73. 미소장
25 주석진․진혜경․조성심. 2020.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학교사회복지사 표준직무 매뉴얼』. 미소장
26 진혜경․안정선. 2008. “학교 내 복지서비스 전문 인력의 직무 연구 - 학교사회복지사와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0(1), 139-165. 미소장
27 최수진. 2020. “학생을 다시보다” 『코로나 시대, 학교의 재탄생』 15-31. 학이시습. 미소장
28 한국교육개발원. 2008. 『교육복지사업 발전 방안 연구』. 미소장
29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2020. http://www.kassw.or.kr 미소장
30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2020. 『2020연차보고서』. 미소장
31 Allen-Meares, P. 1994. “Social Work Services in School: A National Study of Entry Level Tasks”. Social Work, 39(5), 560-565. 미소장
32 Allen-Meares, P. 2006. One Hundred Years: A Historic al Analysis of Social Work Services in Schools. School Social Work Journal, Special Issue, 24-43. 미소장
33 Bureau of Labor Statistics. 2012. Social workers: Occupational outlook handbook. Retrieved March, 2013, fromhttp://www.bls.gov/ooh/Community-and-Social-Service/Social-workers.htm#tab-6. 미소장
34 Costin, L. B. 1969. “An analysis of the tasks in school social work.” Social Service Review, 43, 274-285. 미소장
35 Kelly, M. S., Frey, A. J., Alvarez, M., Berzin, S. C., Shaffer, G., & O’Brien, K. (2010). School social work practice and response to intervention. Children & Schools, 32(4), 201-209 미소장
36 Kelly, M. S., Thompson, A. M., Frey, A., Klemp, H., Alvarez, M., & Berzin, S. C. (2015). The state of school social work: Revisited. School Mental Health,7(3), 174-183. 미소장
37 NASW(2012). NASW Standards for School Social Work Services. NASW. 미소장
38 Peckover, Christopher & Vasquez, Matthew & Housen, Stephanie & Saunders, Jeanne & Allen, Larry. .2012. Preparing School Social Work for the Future: An Update of School Social Workers’ Tasks in Iowa. Children & Schools. 35, 9-17.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