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연구목적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저항행동의 속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들이자신의 저항행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개념화하고 있는지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충청북도에 소재한 A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레퍼토리그리드 기법을 활용하여 저항행동에 대한 구성개념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저항행동을 구분하는 개념은 ‘행동빈도’, ‘주변사람 활동 방해 여부’, ‘활동적-소극적성향’, ‘수업에 영향 여부’, ‘남-여학생 경향’, ‘선생님 통제 여부’, ‘주변사람 상심 여부’, ‘관심유도-이탈경향’, ‘수업-수업 외 경향’ 등으로 나타났다.
결론 저항행동에 대한 구성개념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에 대한 개인적 관심과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진다면수업에 대한 참여가 높아질 수 있고, 소극적으로 전달되는 수업에 대한 불만을 상세화해 줌으로써 수업과관련하여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김현욱 (2020). 레퍼토리 그리드 기법을 통한 한국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방법 특성 분석. 비교교육연구, 30(6), 57-83. | 미소장 |
2 | 김현욱 (2021). 핀란드 교원양성 교육의 변화과정 분석. 교원교육, 38(1), 105-126. | 미소장 |
3 | 손유니 (2012). 문제행동 중재 과정에 포함된 교사 지원에 관한 문헌연구. 교원교육, 28(4), 161-183. | 미소장 |
4 | 신효송 (2019.5.13.). “가르칠 의욕 안 난다”, 교원 사기저하 극심. e대학저널. Retrieved from http://www. 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2198 | 미소장 |
5 | 유명희 (2022). 초등학교 수업 속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긍정적 저항행동 분석. 미간행 자료. | 미소장 |
6 | 정은미, 서유진 (2020). 초등학교 저경력 교사의 정서⋅행동 문제를 가진 학생 지도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초등교육연구, 33(4), 245-271. | 미소장 |
7 | Albert, L. (1996). Cooperative Discipline. TX: Ags Pub. | 미소장 |
8 | Alpert, R., & Haber, R. N. (1960). Anxiety in Academic Achievement Situations.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61, 207-215. | 미소장 |
9 | Charles, C. (2002). Building classroom discipline. Boston: Pearson. | 미소장 |
10 | Easterby-Smith, M. (1980). The desig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of repertory grid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13(1), 3-24. | 미소장 |
11 | Kelly, G. A. (1955). The psychology of personal constructs. New York: Norton. | 미소장 |
12 | Maslach, C., Schaufeli, W. B., & Leiter, M. P. (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397-422.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대학0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