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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개정을 앞두고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다. 이 연구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삶과 연계된 국어활동을 가르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고 교사 혹은 교사학습공동체가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의 경험을 축적하면서 교육과정 해석자이자 실천가를 넘어 교육과정 기획자이자 운영자로 성장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여, 국어과 교육과정 역시 현장성을 강화할 여러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논의를 촉발하는 차원에서 몇 가지 제안을 하였다.
그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한을 정해 놓고 마감일에 맞춰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이 아니라, 장기ㆍ상시 연구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 모델을 개발·시험해볼 필요가 있다. 현장에서의 새로운 시도들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고 활용해야 함은 물론이다. 둘째, 교육과정 문서 안이나 별도로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일종의 국어과 교육과정 사용 설명서일 수도있는데, 그 안에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한계, 보완할 방법 등에 대한 메타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특히 기능 중심의 성취기준이 지닌 강점과 교육활동 설계시의 한계점이나 보완점 등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셋째, 추상의 수준이 높은 국어과 교육과정 문서를 보완하기 위하여, 교과서 제작이나 수업 운영의 차원에서 현장성과 실제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필요한 자원을 제공해주는 안에 대해서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국가가 주도하는 ‘연구ㆍ개발ㆍ보급 모델’에서 교사들이 주체가 되는 ‘실천ㆍ비평ㆍ개발 모델’로 전환하는 등 교육과정 개발의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는 안에 대해서도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Ahead of the curriculum revision in 2022, interest in and discussion on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is more active than ever. This thesis started with a reflection on how much the national-level Korean language curriculum is helping teachers to teach Korean language activities related to life to students in the classroom. And as a result of the innovative school operation, it was noted that the teacher or teachers learning community has grown into a curriculum planner and operator, beyond a curriculum interpreter and practitioner, while accumulating experience in operating a new curriculum. Based on this, it was suggested to improve the feasibility of field implementation and to suggest the direction and method of revision of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in which field teachers participate.
First,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test various curriculum models through long-term and continuous research, rather than setting a deadline and developing a curriculum according to the deadline. Of course, new attempts in the field should be actively reviewed and utilized. Second, it is a method to add a meta description of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in the curriculum document or separately. It may be a kind of instruction manual for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and a meta explanation is needed about the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s of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and how to supplement it. It is argued that a meta-explanation such as how to plan Korean language activities by integrating the achievement standards described based on cross-curricular themes and functions is necessary. Third, it is necessary to provide various methods or resources to increase the practicality of textbook production or class operation in order to supplement the Korean language curriculum document with a high level of abstraction. Fourth, it is necessary to actively consider ways to change the paradigm of curriculum development itself, such as shifting from ‘the state-led research-development-dissemination model’ to a ‘practice-criticism-development model’ in which teachers are the main actors.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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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기본 문서』, 경기도교육청, 2012. | 미소장 |
2 | 곽영순, 「교사 학습공동체의 발달 단계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18(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83∼104면. | 미소장 |
3 | 곽영순, 김종윤,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의 특성과 과제」, 『교육과정평가연구』 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179∼98면. | 미소장 |
4 | 교육부, 『(교육부 고시-2015-74)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 3∼4면. | 미소장 |
5 | 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교육부, 2021. | 미소장 |
6 | 김창원, 「통합형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과 과제」, 『청람어문교육』 51, 청람어문교육학회, 2014, 7∼37면. | 미소장 |
7 | 노은희, 김현정, 박종임, 김종윤, 김창원, 이도영, 정혜승, 민병곤, 김은성, 김정우, 이기봉, 『포스트코로나 대비 미래지향적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 방안 연구』, 교육부, 2021. | 미소장 |
8 | 박상규, 「학생 중심 국어과 교육과정 실현 가능성 검토」, 『함께 여는 국어교육』 가을호(통권 143호), 전국교사모임, 2021, 95면. | 미소장 |
9 | 송승훈,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이어갈 점, 보완할 점」, 『함께 여는 국어교육』 가을호(통권 143호), 전국교사모임, 2021, 59∼65면. | 미소장 |
10 | 이선경, 김남수, 주형선, 곽영순, 박윤경, 박형빈, 서우석, 염은열, 전푸름, 「2015 개정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내용 분석과 시사점: 사회, 과학, 도덕, 실과 및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환경교육』 33(4)(통권 87호), 한국환경교육학회, 2020, 443∼462면. | 미소장 |
11 | 이은주, 김남균, 염은열, 이선경, 곽지은, 김기홍, 박상호, 신소영, 『충북행복자치미래학교 모델구축 및 학교교육과정 다양화 방안 연구』, 충북교육청, 2021. | 미소장 |
12 | 이은주, 김남균, 염은열, 이선경, 김다희, 고미령, 『행복씨앗학교 질적 심화를 위한 충북혁신미래학교 모델 개발 연구』, 충북교육청, 2019. | 미소장 |
13 | 이은주, 염은열, 김남균, 이선경, 「충북 혁신학교 성과에 대한 질적 분석」, 『학교와 수업문화』 6(2), 청주교대 교육연구원, 2021, 1∼30면. | 미소장 |
14 | 이혁규, 『한국의 교사와 교사 되기』, 교육공동체벗, 2021. | 미소장 |
15 | 정바울,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지속성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교육정치학연구』 23(2), 한국교육정치학회, 2016, 127∼151면. | 미소장 |
16 | 정혜승, 『미래형 교육과정 역량함양 교과 재구조화 연구 – 국어과 –』, 교육부 공청회, 2021. | 미소장 |
17 | 충북 행복씨앗학교 홈페이지 : https://www.cbe.go.kr/site/happyss/main.php (2022. 3. 22.)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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