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영화는 두 가지 점에서 글쓰기와 관련된다. 하나는 두 주인공이 글쓰기를 통해 만나게 되고 글쓰기를 도와주면서 관계를 지속해 간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두 인물의 대화 속에서 글쓰기와 관계되는 의미 있는 언급들을 흥미롭게 담아낸다는 점이다.
영화는 글쓰기를 통해 두 인물의 변화를 보여준다. 그것은 그들이 놓여 있던 편견으로부터 벗어남을 말한다. 자말은 자신에게 주어지는 편견에 맞서는 용기를, 포레스터는 그러한 자말의 모습을 보면서 삶을 위한 용기를 얻는다. 이러한 두 인물의 변화 과정을 통해 영화는 글쓰기의 의미, 글쓰기를 위한 자세 등을 보여준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산트, 구스 반, 2000, 영화 <파인딩 포레스터>. | 미소장 |
2 | 김성곤, 2001, 「‘포레스터’의 외출과 ‘잡종이론’」, 『문학사상』 제30권, 12호, 문학사상사. | 미소장 |
3 | 김원익, 2018, 『신화, 세상에 답하다』, 메티스. | 미소장 |
4 | 김이석⋅김성욱 외, 2012, 『영화와 사회』, 한나래. | 미소장 |
5 | 김혜남, 2004, 「영화 ‘굿 윌 헌팅’과 ‘파인딩 포레스터’」, 『정신분석』 제15권, 2호, 정신분석학회, 258-261. | 미소장 |
6 | 브라이언트, 로버타 진, 2004, 승영조 역, 『누구나 글을 잘 쓸 수 있다』, 예담. | 미소장 |
7 | 올포트, 고든, 2020, 석기용 역, 『편견: 사회심리학으로 본 편견의 뿌리』, 교양인. | 미소장 |
8 | 윤소영, 2003, 「윌리 로먼의 자화상, 아버지의 부재라는 트로마」, 『현대영미드라마』제16권, 3호, 한국현대영미드라마학회, 181-209. | 미소장 |
9 | 윤정순⋅김창대, 2012, 「글쓰기 및 말하기의 정서 표현이 대인불안성향자의 관계맺음동기 변화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배제 경험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제13권, 6호, 한국상담학회, 3095-3110. | 미소장 |
10 | 예정은, 2009, 「구스 반 산트 영화의 소외의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 미소장 |
11 | 이상인, 2008, 「구스 반 산트 감독의 <레퀴엠 3부작 - 게리, 엘리펀트, 라스트 데이즈>에 관한 연구」, 『예술교육연구』 제6권, 2호, 한국예술교육학회, 49-58. | 미소장 |
12 | 임재성, 2014, 『생산적 글쓰기』, 북포스. | 미소장 |
13 | 장순덕, 2016, 「‘아버지 찾기’ 의 신화적 의미 분석: 이승우 소설의 ‘아버지와 아들’중심으로」, 『영주어문』 제34집, 영주어문학회, 241-270. | 미소장 |
14 | 헬러, 아그네스, 2015, 서정일 역, 『편견: 다양한 편견의 양상과 우리가 가진 편견에관하여』, 이론과실천. | 미소장 |
15 | https://blog.naver.com/khtd1831/222657294104 (검색일: 2022. 3. 05).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5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