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변화하는 대학의 교수⋅학습 환경 및 다변화되어 가는 외국인 학습자의 특징과 요구를 반영한 메타버스 기반 한국어 교과목 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목표가 있다. 아직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메타버스의 활용은 초기 단계라 할 수 있지만, ‘경험의 원추 이론(The Cone of Experience)’에서도 강조한 것처럼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한 목표 언어 학습은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가상 세계(Virtual Worlds), 거울 세계(Mirror Worlds)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를 통해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면, 학습자들의 실제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기반의 한국어 교과목 설계를 위해 먼저 메타버스의 기술적 유형을 살펴보고, 현재 개발되어 있는 ‘게더타운’과 ‘이프랜드’의 기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한국어 교과목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함을 밝혔다. 그리고 의사소통 과제를 기반으로 한 ‘맥락적 시나리오’를 구축해야 함을 주장하고, 각 시나리오에 따른 4단계의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향후에는 이러한 수업 모형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해 봄으로써 그 효과성을 입증하는 연구가 후속되어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역량기반 교양교육에 대한 교육적 타당성 비판 = Criticism of the educational validity of compentency-based liberal education 손종현 p. 11-30

대학 교양교육에서 '역량기반교육'의 의미와 적용 타당성에 대한 고찰 = A study on the concept and validity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in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조남민, 손달임, 황미경 p. 31-48

역량기반 교양교육의 교수학적 고찰 = A didactical reflection on competency-based liberal arts education 백승수 p. 49-62

4차 산업혁명과 교양교육의 중요성, 그리고 교양교육과정의 개혁 필요성 =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significance of liberal education, and the need to reform its curriculum 홍석민 p. 65-79

대학간 교양교육 공유 협력 현황과 과제 = Current status and tasks of sharing and cooperation in liberal education between universities in Korea 이은화, 강이화 p. 81-93

대학 소양교육 영역의 현황과 발전 방안 =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plan in the area of character education at universities 이연주, 전종희 p. 95-110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한 교양교육 연구성과 및 향후 과제 = Research trend analysis in liberal arts education :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곽미선 p. 111-125

학교급에 따른 인성 관련 연구동향 분석 = Analysis of character-related research trends according to school level 조명실 p. 127-140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의 수업 내용 구성과 실습 사례 연구 = Case study on the class content composition and practice of academy writing utilizing digital media 박호관 p. 141-156

평전쓰기 과제를 통한 PBL 글쓰기의 수업과 지도 = PBL writing lessons and guidance through a critical biography writing class 김우영 p. 157-171

장편 통독과 주제 토론, 글쓰기를 결합한 고전 교육 사례 : An example of reading classics that combines a full-length reading with topic discussion and writing : Dostoevsky's 『The Brothers Karamazov』 / 도스토옙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이현영 p. 173-186

다문화 학습자의 대학 고전수업의 문화적 변인들과 학습효과에 대한 실증연구 = An empirical analysis on multicultural learner's variables and learning effects in classics reading classes 유경애 p. 187-202

외국인 대학생의 쓰기에서 과제 표상 교육의 효과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ask representation education in the writing of foreign university students 송은정 p. 203-212

대학 글쓰기 센터의 운영 현황과 발전 방향 : Study on the operational statu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a university writing center : focusing on the differences in satisfaction according to student majors and the analysis of student needs for writing instructional content / 학생 전공에 따른 만족도 차이와 글쓰기 지도 내용에 대한 학생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이지영 p. 213-229

교양영어 수강생의 어휘 하위요소에 관한 지식을 고려한 영어 교육 = The study on implicational relationship among sub-characteristics of vocabulary knowledge 이은혜 p. 231-241

핵심역량 기반 교양영어 수업에서의 역량성취와 학업성취 간의 관계성 연구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etency achiev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re competency-based college English classes 김혜경, 배성아 p. 243-255

온라인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끼치는 영향 분석 : Analysis of the effect of learners' preference for online classes on online course satisfaction : focusing on the case of a general English course at K university / K대학 교양영어 수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정혜인, 우수정 p. 257-273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양철학 교육에 관한 고찰 : A study of general philosophy education in the metaverse : focusing on the 'VRChat College' case / 'VR챗 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윤주한, 이다민 p. 275-288

메타버스(Metaverse) 기반의 한국어 교과목 설계에 관한 가능성 탐색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ossibility of metaverse-based Korean language subject design 류선숙 p. 289-305

SW기초 교양교육에서 에듀테크를 활용한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운영 사례연구 = A case study of the design and operation of a flipped learning class using Edutech in SW basic liberal arts education 장은실 p. 307-320

콜렉티브 임팩트(Collective Impact) 접근을 통한 지역사회 문제해결 사례 : A practice of community problem solving through the collective impact approach : focusing on the 'urban innovation school' by a private-public-academic partnership / 민관학협력 '도시혁신스쿨(Urban Innovation School)'을 중심으로 윤수진 p. 321-337

성인학습자 전담 단과대학의 교양 교육과정 사례연구 = A case study of the liberal arts curriculum at a college of lifelong education for adult learners 심미경 p. 339-356

해커톤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 신입생의 성장 마인드셋과 팀 창의성 관계에서 자기효능감, 협력적 자기조절의 직렬다중매개효과 분석 = Analysis of the serial multipl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co-regul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growth mindset and team creativity of college freshmen in the Hackathon program 유지원 p. 357-372

대학 학습공동체 활동성과에 따른 참여역량 분석 : An analysis of competency among learning community participants depending on their performance : focusing on the comparisons between high and ordinary performers / 일반집단과 우수집단 간 비교를 중심으로 김주연, 이재준, 임이랑 p. 373-389

타 대학 교류 경험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perspective on intercollegiate experiences : a case of intercollegiate extracurricular program / 대학 연합 비교과 프로그램 사례 한송이, 조성범 p. 391-404

비대면 코칭 기반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non-face-to-face coaching-based university extracurricular programs : focusing on S women's university / S여자대학교를 중심으로 김경아 p. 405-420

대학 교양교육 비대면 수업의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자기평가 성과분석 연구 =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self-evaluation of vocational basic competency in non-face-to-face classes in college liberal arts 김순남 p. 421-436

대학생의 핵심역량과 진로적응성 및 진로장벽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re competencies, career adaptability, and career barriers of college students 이난 p. 437-452

대학생 전공선택동기 유형에 따른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 Differences in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according to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he major selection motivation of college students 김경리, 이현주 p. 453-465

참고문헌 (3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상균(2021). “메타버스 미디어 플랫폼과 관련 표준화 동향”, 방송과미디어 26(3),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41-49. 미소장
2 김성조(2018). “증강현실(AR)을 이용한 언어 교육의 방향성 제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48,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1-27. 미소장
3 류선숙, 김지혜, 김민경, 정미경(2020). “외국인 학부생의 학업능력 신장을 위한 교양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어교육 31(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25-155. 미소장
4 류지헌, 양은별(2019). “동영상의 화면크기와 아바타의 제스처유형이 학습자의 실재감 지각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31(4), 한국교육방법학회, 653-671. 미소장
5 박광렬(2003). “VR 기반의 위험 상황 시나리오를 이용한 초등학생의 안전교육 시스템 설계 및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6(2), 한국실과교육학회, 161-170. 미소장
6 박상준(2021). “미래 사회에서 메타버스 교육의 방향”, 미래융합교육 2(2), 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21-45. 미소장
7 박진철(2021). “한국어 교육에서의 메타버스(Metaverse) 활용가능성 탐색”, 한국언어문화학 18(3),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117-146. 미소장
8 변문경. 김경한, 박찬, 이정훈(2021). 메타버스 교육 프로젝트. 서울: 다빈치북스. 미소장
9 송원철, 정동훈(2021). “메타버스 해석과 합리적 개념화”, 정보화정책 28(3), 한국정보화진흥회, 3-22. 미소장
10 심은지, 유훈식(2019). “가상현실(VR) 매체를 활용한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19(1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497-515. 미소장
11 양은별, 류지헌(2021). “메타버스 학습환경에서 동료와 교사 아바타가 학습실재감과 시각적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4),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1629-1653. 미소장
12 오연주(2021). 메타버스가 다시 오고 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미소장
13 유갑상, 전긍(2021). “메타버스 기반의 게임형 어학교육 서비스 플랫폼 개발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2(9),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1377-1386. 미소장
14 유진희(2015). “실제처럼 생생하게, 가상현실 기술 성큼”, 마이더스 2015(9), 연합뉴스 동북아센터, 88-89. 미소장
15 이승환, 한상열(2021). “메타버스 비긴즈: 5대 이슈와 전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이슈리포트 116, 1-35. 미소장
16 이현정(2021). “AI시대, 메타버스를 아우르는 새로운 공감개념필요성에 대한 담론”,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1(3), 한국게임학회, 79-90. 미소장
17 장지영(2021).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한국어 말하기수업 방안 연구: 게더타운(Gather.town)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32(4),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79-301. 미소장
18 전재천, 정순기(2021). “메타버스(Metaverse) 기반 플랫폼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정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정보교육학회, 361-368. 미소장
19 정혜균, 김현석(2022). “메타버스 시대의 라이프로깅: 기술적 과제와 사회적 이슈”,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17(1). 한국공간디자인학회, 155-164. 미소장
20 천시우시우, 최은경(2020).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초급 한국어 교육 방안 : 대학부설 한국어교육기관의 교재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6(2),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837-864. 미소장
21 최승연, 박재완(2017). “몰입형 VR 기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지원하는 언어 학습용 콘텐츠 시스템 개발을 위한 프토로타이핑”,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7(9),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589-598. 미소장
22 한형종, 임철일(2020). “가상현실 기반 교육용 시뮬레이션 설계원리 개발”, 교육공학연구 36(2), 한국교육공학회, 221-264. 미소장
23 한혜원(2008). “메타버스 내 가상세계의 유형 및 발전방향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9(2),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317-323. 미소장
24 홍희경(2021). “메타버스의 교육적 적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문화와융합 43(9), 한국문화융합학회, 1-23. 미소장
25 Bokyung, K. et al.(2021). “Educational applications of metaverse: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8, Retrieved from doi:10.3352/jeeh p.2021.18.32 미소장
26 Jackson, J.(2016). “Myths of active learning: Edgar Dale and the cone of experience”, Journal of the Human Anatomy and Physiology Society 20(2), 51-53. 미소장
27 Mystakidis, S.(2022). “Metaverse,” Encyclopedia 2(1), 486-497. 미소장
28 MacCallum, K.& Parsons, D.(2019). “Teacher perspectives on mobile augmented reality: The potential of metaverse for learning”, In World Conference on Mobile and Contextual Learning, 21-28. 미소장
29 Molenda, M.(2003). Cone of experience. Educational technology:An encyclopedia. 161-165. 미소장
30 Ning, H. et al.(2021). “A Survey on Metaverse: the State-of-the-art, Technologies, Applications, and Challenges”, arXiv preprint arXiv:2111.09673 미소장
31 Smart, J. et al.(2007). “A cross-industry public foresight project”, Metaverse roadmap: Pathways to the 3D Web. (http://www. metaverseroadmap. org/MetaverseRoadmap Overview. pdf).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