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적: 본 연구에서는 말ㆍ언어장애 분야 중 특히 중재 또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어 인공지능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국·내 외의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방법: 2016년부터 2021년 8월까지 발간된 최근 5년 내의 국내ㆍ외 논문 총 12편을 분석 문헌으로 최종 선정하여 연구 현황, 연구 대상(연령에 따른 분석, 진단에 따른 분석), 연구 분야에 따른 분석(언어치료 분야에 따른 분석, 언어치료 목적에 따른 분석), 연구 형태(설계)에 따라 분석하여 최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결과: 첫째, 2018년부터 인공지능을 이용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었다. 둘째, 주요 연구 대상은 아동(58%)이었으며, 연구 대상의 주요 장애는 청각장애, 자폐범주성장애가 가장 많았다. 셋째, 분석 문헌 중 총 58%의 연구에서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보고서와 이를 활용한 실효성을 검증하는 실험적 중재연구를 모두 포함하였다. 넷째, 인공지능 활용 형태는 웨어러블 기기, 로봇, 챗봇, 인공지능 스피커 등이 있었다. 중재 프로그램에서 주로 다루어진 목표는 의사소통 기술(60%), 말 명료도(30%)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현재의 흐름에 맞추어 의사소통 장애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 실제 임상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Dhillon, H., Chaudlhari, P. K., Dhingra, K., Kuo, R. F., Sokhi, R. K., Alam, M. K., & Ahmad, S. (2021). Current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cleft care: A coping review. Frontiers in Medicine, 8, 1-14. doi:10.3389/fmed.2021.676490 | 미소장 |
2 | Healy, E. W., Delfarah, M., Johnson, E. M., & Wang, D. (2019). A deep learning algorithm to increase intelligibility for hearing-impaired listeners in the presence of a competing talker and reverberation.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45(3), 1378-1388. doi:10.1121/1.5093547 | 미소장 |
3 | Ireland, D., Bradford, D., & Farr-Wharton, G. (2018). Social fringe dwellers: Can chat-bots combat bullies to improve particip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The Journal of Community Informatics, 14(1), 105-119. doi:10.15353/joci.v14i1.3405 | 미소장 |
4 | Kim, D., & Jeong, E. H. (2020). The effect of interactio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s on communication intention and pragmatic characteristics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The Study of Education for Hearing-Language Impairments, 11(3), 91-113. doi:10.24009/ksehli.2020.11.3.005 | 미소장 |
5 | Kim, J. H. (2020). AI's strongest classes. Seoul: Maeil Business Newspaper | 미소장 |
6 | Kim, S., Kim, S. H., & Kim, H. C. (2019). Analysis of international educational trends and learning tool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23(2), 25-28. | 미소장 |
7 | Kim, S. Y., & Yim, D. (2021). The effects of parent training on narrative interaction for parents with hearing loss who have children with normal hearing: A case study using AI speakers.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30(1), 89-101. doi:10.15724/jslhd.2021.30.1.089 | 미소장 |
8 | Lai, Y. H., Tsao, Y., Lu, X., Chen, F., Su, Y. T., Chen, K. C., ... &Lee, C. H. (2018). Deep learning–based noise reduction approach to improve speech intelligibility for cochlear implant recipients. Ear and Hearing, 39(4), 795-809. doi:10.1097/AUD.0000000000000537 | 미소장 |
9 | Law, B. M. (2020). AI: A new window into communication disorders? Leader Live. | 미소장 |
10 | Lee, D., & Mun, M. K. (2020). Development of a machine learning-based language corrector for AI speakers of patients with articulation disorders. Proceedings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8(2), 371-372. | 미소장 |
11 | Lee, H. K., Kim, S., & Yang, K. W. (2019). A study on improving speech recognition rate (H/W, S/W) of speech impairment by neurological injur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3(11), 1397-1406. | 미소장 |
12 | Liss, J. (2020). How will artificial intelligence reshape speech-Language pathology services and practice in the future? ASHA Journals Academy. Retrieved from https://academy.pubs.asha.org/2020/08/how-will-artificial-i ntelligence-reshape-speech-language-pathology-services-an d-practice-in-the-future/ | 미소장 |
13 | Melo, F. S., Sardinha, A., Belo, D., Couto, M., Faria, M., Farias, A., ... & Ventura, R. (2019). Project INSIDE: Towards autonomous semi-unstructured human–robot social interaction in autism therapy. Artificial Intelligence in Medicine, 96, 198-216. doi:10.1016/j.artmed.2018.12.003 | 미소장 |
14 | Oleson, J. J., Brown, G. D., & McCreery, R. (2019). The evolution of statistical methods in speech, language, and hearing scienc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62(3), 498-506. doi:10.1044/2018_JSLHR-H-ASTM-18-0378 | 미소장 |
15 | Park, C., Kim, Y. H., Jang, Y., Umadevi, G. R., & Lim, H. S. (2020). An AI service to support communication and language learning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6), 51-57. doi:10.15207/J KCS.2020.11.6.051 | 미소장 |
16 | Park, C., Lim, Y., & Sung, J. E. (2019). Machine-learning and corpus-based analyses of Korean nouns from subjects and objects: Stimuli development of verb treatment for neurogenic communication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4(4), 968-985. doi:10.12963/csd.19659 | 미소장 |
17 | Park, W., & Yim, D. (2021). Effects of using a communication maintenance strategy in the context of AI speaker and preschoolers’ conversation and book reading interaction:Comparison of group differences on the levels of expressive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Speech-Language &Hearing Disorders, 30(2), 1-8. doi:10.15724/jslhd.2021.30.2. 001 | 미소장 |
18 | Robila, M., & Robila, S. A. (2020).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methodologies to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9(10), 2954-2966. doi:10.1007/s10826-019-01689-x | 미소장 |
19 | Rudovic, O., Lee, J., Dai, M., Schuller, B., & Picard, R. W. (2018). Personalized machine learning for robot perception of affect and engagement in autism therapy. Science Robotics, 3(19). doi:10.1126/scirobotics.aao6760 | 미소장 |
20 | Song, S., Chon, H., & Lee, S. (2020). Analyzing the disfluency of reading tasks of persons who stutter based on deep learning and word embedding.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5(3), 721-737. doi:10.12963/csd.20755 | 미소장 |
21 | Van Stan, J. H., Mehta, D. D., & Hillman, R. E. (2017). Recent innovations in voice assessment expected to impact the clinical management of voice disorders. Perspectives of the ASHA Special Interest Groups, 2(3), 4-13. | 미소장 |
22 | Voss, C., Schwartz, J., Daniels, J., Kline, A., Haber, N., Washington, P., ... & Wall, D. P. (2019). Effect of wearable digital intervention for improving socializa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randomized clinical trial. JAMA Pediatrics, 173(5), 446-454. doi:10.1001/jamapediatrics.2019.0285 | 미소장 |
23 | Xiao, W., Li, M., Chen, M., & Barnawi, A. (2020). Deep interaction:Wearable robot-assisted emotion communication for enhancing perception and expression ability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108, 709-716. doi:10.1016/j.future.2020. 03.022 | 미소장 |
24 | Zhao, Y., Wang, D., Johnson, E. M., & Healy, E. W. (2018). A deep learning based segregation algorithm to increase speech intelligibility for hearing-impaired listeners in reverberant-noisy condition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44(3), 1627-1637. doi:10.1121/1.50555 62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7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