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컴퓨터학부 기초전공 수업에서 팀 활동에 대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활용성 연구 = A study on availabilities of self-evaluation and peer-evaluation of team activities in computer science basic classes / 조수선 1
요약 1
ABSTRACT 1
1. 서론 1
2. 관련 연구 2
2.1. 팀 기반 학습에서 학생 평가 2
2.2. 학생 평가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3
3. 연구 방법 및 데이터 3
3.1. 연구대상 및 진행방법 3
3.2. 학생평가 데이터 및 분포 4
4. 분석 및 결과 5
4.1. 동료평가, 자기평가,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 분석 5
4.2. 동료평가·자기평가 점수의 차이 분석 5
4.3. 동료평가·자기평가 점수의 차이와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6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
참고문헌(Reference) 7
저자소개 8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학부 기초전공 수업에서 팀 활동에 대한 학생평가의 활용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동료평가, 자기평가,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이들 사이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아냈다. 이어서 동료평가 점수와 자기평가 점수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일표본 t-test를 실시했을 때 그 차이 값은 매우 유의미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 차이의 정도는 두 클래스에서 다르지 않았다. 즉 학생들은 학년에 상관없이 본인 스스로에 대한 평가 점수가 동료들로부터 받은 평가 점수보다 평균적으로 후한 경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동료평가, 자기평가 점수의 차이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을 때, 점수 차이와 학업성취도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즉,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이든 낮은 학생이든 동료평가와 자기평가를 하는 경향성은 다르지 않았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팀 기반 수업에서 학생평가가 개인별 평가에 활용될 수 있음을보여준다. 자기평가 점수와 동료들로부터 받은 점수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학생평가의 객관성을 나타낸다. 비록 자기평가 점수가 동료로부터 받은 점수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이 학년이나 과목에 따라서 또는 학업성취도에 따라서달라지지 않으므로 객관성 면에서 더 활용가치가 높다.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Hwang, Soon Hee, “Relationships between Peer- and Self-Evaluation in Team Based Learning Class for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9, No.5, pp.3-12, 2016.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631342684526.page | 미소장 |
2 | Dingel, M.J. et al.,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evaluation: the effect of free riders on team perform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ourse performance and peer evaluation”,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Vol.13, pp. 45-56, 2013. https://scholarworks.iu.edu/journals/index.php/josotl/artic le/view/2133 | 미소장 |
3 | Sungja Kim, “The Relationship and Evaluation Criteria of Self Evaluation and Peer Evaluation based on Team Contribu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 A Case Study of classes of History Education in College”, Educational Research, Vol.74, pp.71-94, 2019. | 미소장 |
4 | Reinholz, D., “The assessment cycle: a model for learning through peer assessment”, Assessment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Vol.41, No.2, pp.301-315, 2016. http://dx.doi.org/10.1080/02602938.2015.1008982 | 미소장 |
5 | Zheng, L. et al., “Synchronous discussion between assessors and assesses in web-based peer assessment:Impact on writing performance, feedback quality, meta-cognitive awarenes and self-efficiency”,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Vol.43, No.3, pp.1-15, 2018. https://doi.org/10.1080/02602938.2017.1370533 | 미소장 |
6 | Eun Bok Lee, Ok Hwa Lee, Soon Sun Jang, “The Feasibility Study of the Use of Self-evaluation and Peer-evaluation in a Computer Practice Class at High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1, No.1, pp.65-89, 2015. | 미소장 |
7 | Bae, Youngji, “The Effects of Self-evaluation and Peer-evalu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2009. | 미소장 |
8 | Sadler, P. & Good, E., “The Impact of Self- and Peer-Grading on Student Learning,” Educational Assessment, 11(1) : 1-31, 2006. https://www.tandfonline.com/doi/abs/10.1207/s15326977ea1101_1 | 미소장 |
9 | Kang, Hyeon-Sook, “Perceptions on Peer Assessment in a University Elective Course,”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Research, Vol.20, No.8, pp.167-189, 2020. | 미소장 |
10 | Herbert, N., “Peer assessment: is it fair?”, Proceedings of The Australian Conference o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formerly UniServe Science Assessment Symposium Proceedings), pp.62-68, 2012. | 미소장 |
11 | Boud, D. & Falchikov, N., “Quantitative studies of student self-assessment in higher education”, A critical analysis of findings. Higher education, Vol.18, No.5, pp.529-549, 1989.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BF00138746 | 미소장 |
12 | Dochy, F..et al., “The use of self-, peer and co-assessment in higher education”, A review. Studies in Higher education, Vol.24, No.3, pp.331-350, 1999.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9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