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 상황에서 취약가정 학생을 돕기 위한 학교사회복지 역할 모색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k지역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참여한 사례관리 학생을 대상으로 양적, 질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양적연구에서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취약가정 학생이 주로 받은 학교사회복지 서비스로는 필요물품수급, 수업내용 보충, 방역 및 건강관리 등으로 나타났으며, 가족 및 친구관계 상담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정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질적연구에서는 코로나 19로 취약가정 학생의 일상과 발달과업이 흔들렸으나 학교사회복지의 여러 실천을 통해 안전한 돌봄망이 확보되었다. 이 과정에서 학생의 부족함은 채워지고 다각적인 돌봄을 받으면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학교사회복지 역할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결론에서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취약가정 학생을 돕기 위한 학교사회복지 역할 방안을 제안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코로나 19 상황에서 취약가정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역할 = The roles of school social work for the students from vulnerable families in the COVID-19 situation 최경일, 최혜정, 이종익, 윤영애 p. 1-28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낙인감이 자아존중감을 통해 미래에 대한 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 = The influence of social stigma on thoughts about the future through self-esteem among out-of-school adolescents and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parental support 이래혁 p. 29-49

아동보호를 위한 재난 대응에 관한 연구 : Response to disasters for child protection : the case of French risk management system / 프랑스의 재난 대응체계를 중심으로 임밝네 p. 51-79

저소득 청소년 대상 장기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질적 평가연구 = A qualitative evaluation study on the process and results of long-term career exploration program for low-income adolescents 김지혜, 정익중, 윤은영 p. 81-114

전통적 불링 및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raditional bullying and cyberbullying victimization on suicidal ideation in Korean adolescents : mediating effect of depressive mood and gender differences / 우울감의 매개효과와 성별 간 차이를 중심으로 이영글, 윤예인 p. 115-140

성인 지적장애인의 청소년기 학교폭력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 A qualitative study on the adolescent school violence experiences of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민기연, 김은진 p. 141-172

참고문헌 (3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 2020. 『원격수업 학습실태조사』. 미소장
2 구본창. 2021. “기존의 우리 사회 학력 양극화 현상 코로나 이후 더욱 심해져 사회문제.” 『부산발전포럼』 7-14. 미소장
3 구인회․박현선․정익중․김광혁. 2009. “빈곤과 아동발달의 관계에 대한 종단분석.” 『한국사회복지학』 61(1): 57-79. 미소장
4 권순정. 2020. “코로나19 이후 교육의 과제: 재조명되는 격차와 불평등, 그리고 학교의 역할.” 『서울교육이슈페이퍼』 26. 미소장
5 김선숙․조소연․이정애. 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동권리 보장을 위해 사회는 무엇을 할것인가?” 『아동과 권리』 24(3): 409-438. 미소장
6 김용길. 2020. “코로나 19와 사회복지관의 대응과 과제”. 『월간 복지동향』 262: 10-20. 미소장
7 김유리. 2021.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와 정서 변화: 서울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울교육이슈페이퍼』 32. 미소장
8 김유리․배현순. 2020. “코로나19 이후의 학생 심리지원을 위한 마음챙김 교육: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미소장
9 김지선. 2020. “온택트 사회복지실천의 경험.”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73-285. 미소장
10 김혜금․양숙경. 2014. “성별에 따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방임학대와 지역사회 인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5): 117-131. 미소장
11 김혜래. 2009. “교육격차해소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17, 29-50. 미소장
12 박경현․이소임․이태인․최세나․황혜신, 2020.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 『2020 한국사회복지학회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173-200. 미소장
13 박병삼. 2020. “코로나19이후 사회복지사의 역할: 공공영역 사회복지사의 역할 변화.” 서울사회복지사온라인토론회. 미소장
14 서울교육정책연구소. 2021. “코로나19 전후, 중학교 학업성취 등급 분포를 통해 살펴본 학교 내 학력격차 실태 분석.” 『2021-1 현안분석보고서』. 미소장
15 서울시교육청 2020. 『온라인학습실태조사』 서울시교육청. 미소장
16 양원석. 2020. “코로나19이후 사회복지현장의 대응과 과제.” 『서울사회복지사온라인토론회자료집』. 미소장
17 윤혜미. 2020. “코로나 19와 아동학대.” 『아동권리 이슈 Brief』 1: 4-6. 미소장
18 이근영․김미남․김성희․김유리․서명희․양경화․주문희․최지현. 2021.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와 정서 변화 연구.” 경기도교육연구원. 미소장
19 이방미. 2020. “코로나19이후 사회복지사의 역할: 이용시설 분야 사회복지사의 역할 변화.” 『서울사회복지사온라인토론회자료집』. 미소장
20 이종익․최혜정․좌현숙. 2021. “사회변화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쟁점: 과연 학교사회복지사는 어떤 역할을 준비해야 하는가?.”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5-64. 미소장
21 이준섭. 2020. “코로나19이후 사회복지사의 역할: 아동청소년영역 사회복지사의 역할변화.” 『서울사회복지사온라인토론회자료집』. 미소장
22 이태인․박경현․최세나. 2020.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현황.” 『학교사회복지』 52: 73-97. 미소장
23 이혜정․민 윤․박진아. 2020. “코로나19와 교육: 학습복지의 재개념화.” 『이슈페이퍼 2020-11』, 경기도교육연구원. 미소장
24 임현정․시기자․김성은. 2016. “학생 학업성취 변화의 영향요인 탐색: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세 시점 연계자료 분석.” 『교육평가연구』 29(1): 123-145. 미소장
25 장수미․임정원․이인정․이영선․최경애. 2021. “코로나19 상황에서 의료사회복지사의 비대면서비스 경험.” 『한국사회복지행정학』 23(3): 81-111. 미소장
26 전국교직원노동조합. 2020. 『코로나19 상황, 2020년 1학기 교육실태와 교사 요구조차 보고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2020.8.21. 미소장
27 정익중․이수진․강희주. 2020. “코로나19로 인한 아동일상 변화와 정서 상태.” 『한국아동복지학』 69(4): 59-90. 미소장
28 최경일․이종익. 2020. 『강원도 행복나눔 교육복지 사업 성과 보고서』 강원도교육청. 미소장
29 최미영. 2020. “코로나19 이후 사회복지사의 역할: 장애인 분야 사회복지사의 역할 변화.” 『서울사회복지사온라인토론회자료집』. 미소장
30 최미혜. 2016. “부모의 밤임․학대 양육방식이 청소년기자녀의 학교적응과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자아인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7(2): 59-92. 미소장
31 최아라. 2020. “코로나 19, 아동돌봄 쟁점과 과제.” 『인문사회 21』 11(4): 1379-1389. 미소장
32 최혜정․김형관. 2021. “코로나19 스트레스가 아동의 정서와 학업발달에 미치는 영향.” 『복지상담교육연구』 10(1): 83-105. 미소장
33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20. “PISA 데이터를 활용하여 살펴본 교육 형평성 변화.” 『KRIVET Issue Brief』 184호. 미소장
34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2020. 『2020연차보고서』. 미소장
35 한상윤․남석인․신지민․박은영. 2021. “감염병 상황에서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변화: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19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23(2): 191-223. 미소장
36 홍민기. 2019. “2017년까지의 최상위 소득 비중.” 『월간노동리뷰』 2019년 2월호(통권 제1167회) 미소장
37 Chen P, Mao L, Nassis GP, Harmer P, Ainsworth BE, Li F. 2020. “Coronavirus disease (COVID-19): The need to maintain regular physical activity while taking precautions.” Journal Sport Health Science, 9(2): 103-104. 미소장
38 Kousky, C. 2016. “Impacts of natural disasters on children.” The Future of Children, 26(1): 73-92.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