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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창작활동과 연계한 유아 명화감상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개발한 교수모형이 유아의 미술감상능력, 미술표현능력,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창작활동과 연계한 유아 명화감상 교수모형의 구성 체계는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로 구분하였으며 학습 단계는 반응의 형성, 반응의 명료화, 반응의 심화, 내면화 및 평가로 구분하였다. 개발된 교수모형은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23명(단일집단)을 대상으로 11주간 주 2회씩 총 22회 적용되었다. 실험처치 적용 전과 후에 실시한 유아의 미술감상능력, 미술표현능력, 창의성 검사를 통해 수집된 연구자료는 t-검증을 하였다. 실험 처치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창작활동과 연계한 유아 명화감상 교수모형은 유아의 미술감상능력, 미술표현능력,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본 교수모형이 유아교육 기관에서 적용하여 실시하기에 적합함을 입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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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코칭역량의 조절 효과 = The moderating effect of mothers' coaching competency between their children’s emotionality temperament and self-regulation 임지연, 장경은 p. 5-31

유아의 수줍음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방식의 조절효과 : The moderating effect of mothers’ affectionate parenting on the association between their children’s shyness and preschool adjustment : focusing on Chinese children / 중국 유아를 중심으로 견옥, 신계연, 장경은 p. 33-53

창작활동과 연계한 유아 명화감상 교수모형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teaching model for children’s appreciation of masterpieces in connection with creative activities 오현미, 전홍주 p. 55-80

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동작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 The effects of a movement activity program for improving physical fitness of young children 윤혜주, 김윤희 p. 81-119

영유아 부모 양육태도 관련 변인 메타분석 : Meta-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parenting attitude of young children : focusing on protective factors / 보호요인을 중심으로 김선희 p. 121-146

참숯 놀이 사례를 통해 본 만 2세 영아의 물질 탐구 의미 = Meanings of material exploration in two-year-old infants through the case of charcoal play 강지원, 김진욱 p. 147-175

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인식과 실행수준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과 교사민감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teachers’ efficacy and sensitiv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ceptions of the revised 2019 Nuri curriculum and practice level 서소정, 정회정, 하지영 p. 177-199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창의적 인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layfulness and creative personality on play teaching efficacy 전혜민, 김효진 p. 201-222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유아교육개론’ 교재 내용분석 = Analysis of the textbook contents of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early childhood teacher training course 김정희, 이효림 p. 223-248

유아교사들이 경험한 교수-학습 매체로서 유튜브(YouTube)에 대한 요구도 분석 = The analysis on the need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r the use of YouTube as a teaching-learning medium 최효정, 이근영 p. 249-272

유아 대상 인공지능교육의 방향 모색 = Exploring the direc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임지명, 최연철 p. 273-296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테크놀로지관련 연구동향 탐색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technology in ECE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 focusing on domestic academic journals /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양유진, 이주영 p. 297-322

언플러그드 코딩활동에서 나타나는 만 5세 유아의 수학적 경험 = Mathematical knowledge and process in the unplugged coding activities of 5-year-old children 송한민, 이정욱 p. 323-348

유아의 실행기능과 학교준비도 간의 관계에서 놀이주도성의 매개효과 = The effect of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on children’s learning related school readiness children’s play initiative as a mediating variable 황윤세 p. 349-364

유치원 인근 장소에서 유아의 환경과의 관계 맺기 양상 = Aspect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 and environment in places near kindergarten 최명하, 조부경 p. 365-394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컴퓨팅사고력 지도역량의 매개효과 =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playfulness and teaching effective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ediating effects of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leadership 장수임, 이소현 p. 395-414

인류세 시대 공생을 위한 유아교육 :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ymbiosis in the anthropocene : an introductory review of posthuman ecological perspectives and learning / 포스트휴먼 생태적 관점과 배움에 관한 시론적 고찰 서현선, 김지영 p. 415-436

만 5세 유아의 또래관계 지원에 대한 교사의 경험 = Teachers’ experiences in peer relationship support for 5-year-old children 권슬기, 이승하 p. 437-462

유아의 스마트폰 몰입경향성이 유아의 내재적 문제행동과 외현적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smartphone immersion tendency on internalized and externalized problem behavior of children :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ion /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장혜원, 장소현 p. 463-480

한국과 OECD 국가의 유아교원 전문성 개발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비교 분석 = Analysis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hildcare comparing Korea to OECD 조경진 p. 481-503

참고문헌 (7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정완 (2019). 미술감상을 통한 유아 언어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 고정은 (2015). 내러티브를 활용한 유아 명화감상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세종: 교육부, 보건복지부. 미소장
4 교육인적자원부 (2005). 유아를 위한 명화감상 활동자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미소장
5 김경아 (2019).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전통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6 김명숙 (2018). 협동적 반응중심모형에 기초한 유아미술 감상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7 김보배 (2020). 창의성 증진 전략에 기초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8 김서연 (2020). 반응중심학습법에 기초한 미디어아트 감상교육 프로그램 연구: 고등학교미술교육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9 김선월 (2003). 자연산책을 통한 미술요소 탐색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0 김선월 (2012). 자연의 미적 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1 김성희 (2015). 이야기 꾸미기와 연계한 유아 미술 감상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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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김주연 (2018). 재활용(Object)중심 미술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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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남은정 (2011). 반응중심이론을 활용한 조선후기 풍속화 감상지도 방안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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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문세라 (2005). 통합적 미술 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0 문현경 (2014). 시각문화를 활용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1 박은선(2018). 유아를 위한 스토리텔링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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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박혜훈 (2018). 유아를 위한 인터랙티브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6 백중열, 오현숙 (2006). (교사를 위한) 아동미술교육의 이해. 경기도 고양: 공동체. 미소장
27 변지은 (2013). 대화중심 감상법을 활용한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초등학교 1, 2학년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8 변혜영 (2007). 초등학교 미술교과에서 반응중심이론에 의한 감상 교수-학습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9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2004). 유아미술교육학. 서울: 학문사. 미소장
30 서혜영 (2018). 반응중심학습법을 활용한 중학교 미술 감상교육방안: 대중미술 비교 감상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1 손소미 (2013). 놀이와 자기표현의 개념을 통한 창의미술교육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2 신재한 (2012).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 프로그램 개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54, 67-86. doi: http://dx.doi.org/10.17253/swueri.2012.54..003 미소장
33 신종호, 조은별, 문지원, 민지연, 최예은, 백근찬 (2016). 창작과 감상 예술경험이 창의적 수행 및 동기에 미치는 영향. 창의력교육연구, 16(1), 1-22. 미소장
34 우희진 (2002). 미취학 아동미술교육에 있어서 창의력 향상을 위한 지도방안 연구: 재료기법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5 유경민 (2010). 오브제를 활용한 창의적인 표현활동 연구-중학교 1학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6 유주영 (2016). 언어활동을 통한 미술 감상비평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반응중심 모형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7 윤혜란 (2004). 명화감상이 유아의 미술능력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8 이소영 (2012). 감상 반응중심이론에 기초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연구: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9 이수경, 이부미 (2006).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를 위한 명화감상프로그램 모형개발연구. 조형연구, 28, 267-295. 미소장
40 이인숙 (2001). 유아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조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1 이은영 (2020). 반응중심이론에 기초한 유아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1243-1270.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21.1243 미소장
42 이현아 (2015). 초등미술교육의 이해. 서울: 창지사. 미소장
43 장순미 (2008). 미술관 방문 활동이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 및 그림 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4 장영숙, 윤경아 (2005). 그림책과 명화를 활용한 미술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 감상능력과 미술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6(3), 97-110. 미소장
45 장지윤 (2020). 하브루타를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그림감상능력 및 의사소통에미치는 영향. 경인여자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6 장혜진, 이성희 (2006).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미술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영향. 인문논총, 13-37. 미소장
47 전경원 (1999).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서울: 학지사. 미소장
48 전은주 (2011). 반응중심 학습모형을 적용한 시각문화 미술수업 연구: 초등학교 4학년을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9 정미경 (1999). 미적 요소에 기초한 활동 중심 통합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 및 미술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0 조성미 (2016). 존 듀이의 ‘하나의 경험’으로서 미술창작과정의 교육적 의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1 조성욱, 권세경 (2015). 미술 감상교육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인식 및 실태와 요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53, 409-418. 미소장
52 조은정 (2009). 극놀이와 연계한 유아 미술감상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3 지성애 (2009). 극화활동을 활용한 유아 미술감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 및 그리기표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9(2), 5-26. doi: http://dx.doi.org/10.18023/ kjece.2009. 29.2.001 미소장
54 지성애 (2015). 과학과 융합한 유아 미술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효과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9(6), 337-369. 미소장
55 지성애, 김성희 (2013). 유아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1), 5-29. 미소장
56 최다혜 (2019). 창작활동과 연계한 미술감상·비평 활동 프로젝트 수업 사례 연구: 예술 고등학교 미술전시회를 중심으로. 조형교육, 69, 89-121. doi: http://dx.doi.org/10.25297/AER. 2019.69.89 미소장
57 최선희 (2012). 명화감상 워크시트를 활용한 감성지능 신장: 초등학교 6학년 수업 중심으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8 허 균 (2013). 옛 그림으로 보는 법. 파주: 돌베개. 미소장
59 Anderson, T., & Milbrandt, M. (2005). Art for life: A framework and strategies for authentic instructidnn art. New York, NY: Mc Graw-Hill. 미소장
60 Feeney, S., & Moravick, E. (1987). A thing of beauty: Aesthetic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2(6), 6-15.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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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Schirrmacher, R., & Fox, J. E. (2009). Art and Creativ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Albany, NY: Delmar Thomson Learning. 미소장
71 Seefeldt, C., & Barbour, N. (1998). Early childhood education (4th ed.). Englewood Cliffs, NJ:Prentice Hall.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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