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개발도상국 예비교사 양성을 위한 ICT 전공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 캄보디아 국가를 중심으로 = Design and development of ICT major curriculum for pre-service teacher in developing countries : focused on Cambodia / 전인성 ; 정상목 ; 송기상 1
ABSTRACT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의 목적 3
II. 이론적 배경 3
1. 캄보디아 ICT 교육 정책 3
2. ICT 교육의 국내외 동향 5
III. 연구 방법 6
1. 기존 캄보디아 교사 양성 교육과정 분석 6
2. 국내외 ICT 교사 양성 교육과정 분석 9
3. 예비교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재구조화 11
IV. 연구 결과 13
1. ICT 교육을 위한 예비교사 교육과정 개발 13
V. 결론 및 제언 15
참고문헌 16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관계부처 합동(2022).‘22년 국제개발협력 종합시행계획 | 미소장 |
2 | United Nations(2020). 디지털 협력을 위한 로드맵 | 미소장 |
3 | 박건우(2020).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 ICT부문 ODA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미소장 |
4 | 백소연, 박경철(2016). 문화분야 ODA 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연구: 문화체육관광부와KOICA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6, No.2, pp.57-67. | 미소장 |
5 | https://www.odakorea.go.kr/ODAPage_2018/category01/L01_S01_01.jsp | 미소장 |
6 | 한국국제협력단(2020). KOICA 국가지원계획(Country Plan, CP) 설명자료 | 미소장 |
7 | 한국국제협력단(2022). 2022년 3월 개발협력동향 | 미소장 |
8 | 한국국제협력단(2022). 2022년 2월 개발협력동향 | 미소장 |
9 | MoEYS(2019). Cambodia’s Education 2030 Roadmap. Phnom Penh: MoEYS, Cambodia | 미소장 |
10 | MoEYS(2019). Education Strategic Plan 2019-2023. Phnom Penh: MoEYS, Cambodia. | 미소장 |
11 | 임후남 외 22인(2021). 개도국 교육지표 개발· 협력 사업 (IV): 신남방국가를 중심으로. KEDI 연구보고서 RR2021-29. 한국교육개발원. | 미소장 |
12 | 안해정 외. (2019). 신남방 정책 추진을 위한 캄보디아와의 교육개발협력 방안: 초등교원 역량강화를 중심으로. KEDI 연구보고서 OR2019-02. 한국교육개발원. | 미소장 |
13 | UNESCO(2013). Strategic Approaches on the Use of ICTs in Education in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Paris: UNESCO. | 미소장 |
14 | Walker, M. J., & Cearley, D. W.(2015). The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15. Gartner, Inc., Stamford, CT, USA, Tech. Rep. G, 273142. | 미소장 |
15 | Riddle, M.(2015). Digital citizenship in schools: Nine elements all students should know. | 미소장 |
16 |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 (2012).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구상. 연구보고 RRC2012-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미소장 |
17 | 김봉섭 외.(2017). 4차 산업혁명시대, 지능정보사회의 ‘디지털 시민성(Digital Citizenship)’에대한 탐색.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미소장 |
18 | 박성호 외.(2013). 스마트교육 정책 성과 지표 개발 연구. 연구보고 TR2019-6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미소장 |
19 | 송기상, 소효정(2017). 해외 소프트웨어 교육 동향 분석 및 시사점. 연구보고 RM2017-1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미소장 |
20 | MoEYS(2021). Cambodia RTTC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Unofficial Translation]. Phnom Penh: MoEYS, Cambodia | 미소장 |
21 | MoEYS(2017). Curriculum Framework for Bachelor of Arts (Education) at Teacher Education College (TEC) [05. 12. 2017. Approved]. Phnom Penh: MoEYS, Cambodia. | 미소장 |
22 | MoEYS(2021). Cambodia Secondary Education Blueprint [Unofficial Translation]. Phnom Penh:MoEYS, Cambodia | 미소장 |
23 | MoEYS(2017). ICT subject curriculum for Grade 7 – 9 [Unofficial Translation]. Phnom Penh:MoEYS, Cambodia | 미소장 |
24 | Accreditation Committee of Cambodia(2004). Decisions on credit system and credit transfer for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 Committee of Cambodia | 미소장 |
25 | Burapha University(2021). 2021 Burapha University Informatics Education Curriculum, Chouburi: Thailand, retrieved from https://www.buu.ac.th/course/frontend/courseDetail/ODQ0 | 미소장 |
26 | 한국교원대학교(2022). 2022학년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 안내서. Cheong-Ju:KNUE, Korea, retrieved from https://grad.knue.ac.kr/hak-1.brd | 미소장 |
27 | 한국교원대학교(2022). 2022학년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정 안내. Cheong-Ju: KNUE, Korea, retrieved from https://knue.ac.kr/icons/app/cms/?html=/home/int4_2_1.html | 미소장 |
28 | 교육부(2021). 2021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 미소장 |
29 |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in Singapore(2022).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in Singapore Postgraduate Diploma in Education (Secondary), Singapore, retrieved from https://nie.edu.sg/te-undergraduate/postgraduate-diploma-in-education-programmes-pgde/ | 미소장 |
30 | Nova Southeastern University(2022). 2022 NSU Computer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Florida: NSU, USA, retrieved from https://education.nova.edu/degrees/bachelors/computer-science-education/index.html | 미소장 |
31 | Royal University of Phnom Penh(2022). 2022 RUPP Master of IT Engineering Curriculum, Phnom Penh: RUPP, Cambodia, retrieved from http://www.rupp.edu.kh/graduate/mite/?page=Curriculum | 미소장 |
32 | University Of Nebraska Omaha(2022). 2022 UNI Graduation School Computer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Nebraska: UNO, USA retrieved from https://www.unomaha.edu/college-of-information-science-and-technology/computer-science-ed ucation/graduate/ms-csed.php | 미소장 |
33 | Vietnam National University(2019). Vietnam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achelor of governance, technology, education Curriculum, Hanoi: Vietnam, retrieved from http://education.vnu.edu.vn/index.php/WebControl/viewpage/183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7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