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사 개인의 경험을 이해하려는 목적에서 한국어 교사인 김 교사의 교실 경영 경험에 나타나는 교사 신념과 그 형성 과정을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질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처음 대학 기관의 한국어 교사가 되어 학생들을 가르치게 되었을 때에 김 교사는 학생들 가까이에 다가가지 못할 정도로 자신감이 부족했으나 주변 선배 교사 및 팀 티칭 교사의 도움으로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신감을 가지고 한국어 교실을 경영할 수 있게 되었다.

김 교사의 한국어 교실 경영 이야기 속에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즐겁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반 분위기’가 가장 중요하다는 김 교사만의 교실 경영 신념이 드러나 있었다. 이와 같은 김 교사의 신념에는 외국 유학, 학생 및 팀 티칭 교사의 구성, 최고 및 최악의 반, 멘토 교사, 학생들에 대한 정보, 대학원 박사 과정 시작 등 김 교사가 한국어 교사가 되기 훨씬 이전부터 최근까지 겪은 다양한 경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개인적 정당화, 사회적 정당화, 실제적 정당화를 탐색하며 탐구를 마무리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어 교육실습 강좌와 PCK 향상에 관한 유학생의 인식 조사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international students regarding Korean language education practice courses and PCK improvement : case study using FGI / FGI를 활용한 사례 연구 김민영 p. 1-22

세종학당 비대면 교육 운영 컨설팅 분석 도구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sulting analysis tool for non-face-to-face education operation of King Sejong Institute 방성원, 권회림, 서진숙, 박성민, 천민지 p. 23-52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한국어사 영역의 문항 분석 연구 = Item analysis of Korean history in the test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손다정, 정경재 p. 53-89

학습사전에서의 논항 교체 현상 제시 방안 연구 : A study on how to present the argument alternation in the learners' dictionary : focusing on the case frame including ‘NPwa/kwa' / ‘NP와/과'를 포함한 격틀을 중심으로 오세원 p. 91-129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자아와 학습 동기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Korean self and learning motivation of Chinese learners : focusing on vision and visual style / 비전, 시각적 스타일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왕흠범 p. 131-172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전략 비교 분석 : Comparative analysis of writing strategies used by native-speaker Koreans and Chinese learners of Korean in Korea and China / 한국인·재한 중국인·재중 중국인을 대상으로 우환, 임연, 장적 p. 173-201

한국 공공기관 재난 홍보자료 번역의 오류 분석 : An analysis of errors in Korean-Chinese public sector translation : a case study on COVID-19 information materials / 중국어 코로나19 홍보지를 중심으로 이선 p. 203-228

한국어 교사의 교실 경영 경험에 나타난 교사 신념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A narrative inquiry into teacher's beliefs through Korean language teacher's classroom management experience 이소연 p. 229-257

과테말라 공립 초등학교의 한국어교육 현황과 과제 = Current state and task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Guatemala’s public elementary schools 이진경, 강승혜, 신승윤 p. 259-280

중국어 기쁨표현의 한국어 번역 연구 : Analysis of Chinese-Korean translation of joy expressions : focus on metaphor and metonymy / 은유와 환유를 중심으로 임형재, 송리연 p. 281-312

세종학당재단 한국어교육 정책 현황과 제안 = The current status and proposal of the King Sejong Institute Foundation’s Korean language education policy 장향실, 구민지, 이진경, 정다운 p. 313-342

한국어 번역 읽기 수업 과정과 실례 : A study of translation reading class process and example : focusing on learners of Korean translation for foreigners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번역 학습자를 대상으로 함계임 p. 343-367

참고문헌 (3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형진․ 김영주(2011),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동기 유형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어교육 22-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26쪽. Koh, H. J. & Kim, Y. J.(2011), A study on the type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the correlation with the academic achievements for Chinese speaking Korean learners,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22-1, pp. 1-26. 미소장
2 김상수(2018), 한국어 교사의 교육적 신념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4,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597-605쪽. Kim, S.(2018), A study on educational beliefs of Korean teacher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4, pp. 597-605. 미소장
3 박혜경․ 서진숙(2016), 프랑스 한글학교 계승어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동기와태도 연구: 한국인 가정과 다문화 가정 아동의 비교를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10-2,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95-115쪽. Park, H. & Seo, J.(2016), A study on the motivation and attitude of French Korean language schools` Korean heritage learners: A comparison of Korean family and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Multiculture & Peace, Vol. 10-2, pp. 95-115. 미소장
4 박혜준․이승연(공역)(2009),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I. Seidman,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for reachers in education and social sciences(3th. ed.), 2006)』, 서울: 학지사. 미소장
5 백혜선․방상호(2021), 국어 교사의 신념과 읽기 수업 실행 양상, 국어교육 174, 한국어교육학회, 203-231쪽. Paik, H. & Pang, S.(2021), Korean language arts teachers’ beliefs and classroom practices in teaching reading,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174, pp. 203-231. 미소장
6 소경희 외(공역)(2007), 『내러티브 탐구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의 경험과 사례(D. J. Clandinin & F. M. Connelly,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2000)』,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7 신창호(2018), 『존 듀이 교육학의 원류를 찾아서: 「나의 교육 신조」 독해』. 서울: 우물이 있는 집. Shin, C. H.(2018), John Dewey in search of the origin of pedagogy: Reading「my pedagogic creed」, Seoul: Woomulhouse. 미소장
8 염지숙 외(공역)(2015), 『내러티브 탐구의 이해와 실천(D. J. Clandinin, Engaging in narrative inquiry, 2013)』, 파주: 교육과학사. 미소장
9 염지숙(2020), 내러티브 탐구 연구방법론에서 관계적 윤리의 실천에 대한 소고, 유아교육학논집 24-2,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357-373쪽. Yeom, J. S.(2015), Implementing relational ethics in narrative inquiry as a research methodolog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4-2, pp. 357-373. 미소장
10 이미혜(2019), 대학기관 한국어 교사 역량에 대한 인식, 한국언어문화학 16-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31-254쪽. Lee, M.(2019), Awareness of the competencies of Korean teachers at affiliated university institutions,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twork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Vol. 16-2, pp. 231-254. 미소장
11 이선영․ 정해권(2014), 영어권 교포 학습자의 한국어 격조사 처리에 관한 ERP 연구, 이중언어학 57, 이중언어학회, 149-172쪽. Lee, S. Y. & Jeong, H. G.(2014), A ERP study on the processing of case markers by English-speaking heritage learners of Korean, Bilingual Research, Vol. 57, pp. 149-172. 미소장
12 이소연(2022), 교실 경영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국어교육 177, 한국어교육학회, 351-386쪽. Lee, S.(2022), FGI of the Korean Language Teachers’Awareness on the Classroom Management,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177, pp. 351-386. 미소장
13 이해영 외(2017), 발전기 및 심화기 한국어 교원 재교육, 우리어문연구 59, 우리어문학회, 383-407쪽. Lee, H. Y. et al.(2017), Reeducation for Korean teachers of advancing and deepening stages, The Studies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59, pp. 383-407. 미소장
14 임은미 외(공역)(2009), 『질적 연구 방법(U. Flick,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2nd. ed.), 2002)』, 서울: 도서출판 한울. 미소장
15 임정훈(2020), 대학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팀티칭 교수법의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혁신연구 30-3,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23-51쪽. Leem, J.(2020), A study on the educational applicability of team teaching for facilitating convergence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Vol. 30-3, pp. 23-51. 미소장
16 정경화(2019), 한국어 교사의 교수-학습 경험에 나타난 교사 신념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3-6,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531-547쪽. Jung, K.(2019), A study on forming teacher’s belief through analysis of Korean language teachers’ teaching and learning experienc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Vol. 23-6, pp. 531-547. 미소장
17 조흥식 외(공역)(2021),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J. W. Creswell. &C. N. Poth,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4th. ed.), 2018)』, 서울: 학지사. 미소장
18 지민정(2015),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 연구, 한국어교육 2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13-238쪽. Jee, M. J.(2015), A study of language learner motivation: Learners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26-2, pp. 213-238. 미소장
19 최호성(2013), 미국 대학의 한국어 학습자들에 대한 사례 연구: 학습 동기 및한국어 강좌에 대한 인식, 외국어교육연구 27-1,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261-280쪽. Choe, H. S.(2013), A case study of three leamers of Korean as a foreign Korean language classes studie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Studie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Vol. 27-1, pp. 261-280. 미소장
20 팽애진․백성혜(2005),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신념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한국과학교육학회, 146-161쪽. Paeng, A. J. & Paik, S. H.(2005), A case study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faiths on experiment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25-2, pp. 146-161. 미소장
21 홍영숙(2019), ‘관계적 탐구’로서의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5-1, 한국질적탐구학회, 81-107쪽. Hong, Y. S.(2019), Narrative inquiry as relational research,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Vol. 5-1, pp. 81-107. 미소장
22 홍영숙(2020), 내러티브 논문 작성의 실제, 내러티브와교육연구 8-3,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7-28쪽. Hong, Y. S.(2020), Practice on narrative thesis writing, Journal of Narrative and Educational Research, Vol. 8-3, pp. 7-28. 미소장
23 Ashton, P.(1984), Teachers' sense of efficacy: A self- or norm-referenced construct?, Florid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6-1, pp. 29-41. 미소장
24 Bandura, A.(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미소장
25 Borg, S.(2003), Teacher cognition in language teaching: A review of research on what language teachers think, know, believe, and do, Language Teaching 36-2, pp. 81-109. 미소장
26 Clandinin, D. J., Pusher, D., & Murray-Orr, A.(2007), Navigating sites for narrative inquiry,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8-1, pp. 21-35. 미소장
27 Connelly, F. M., & Clandinin, D. J.(2006). Narrative inquiry, In J. L. Green, G. Camilli, & P. Elmore.(eds.), Handbook of Complementary Methods in Education Resear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pp.477-487. 미소장
28 Downey, C. A., & Clandinin, D. J.(2010), Narrative inquiry as reflective practice:tensions and possiblities, In N. Lyons.(ed.), Handbook of Reflection and Reflective Inquiry: Mapping a Way of Knowing for Professional Reflective Practice, Dordrecht: Springer, pp.285-397. 미소장
29 Horwitz, E. K., Horwitz, M. B., & Cope, J.(1986),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The Modern Language Journal 70-2, pp. 125-132. 미소장
30 Johnson, K. E.(1994), The emerging beliefs and instructional practices of preservice ESL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0-4, pp. 439-452. 미소장
31 Kagan, D. M.(1992), Implications of research on teacher belief, Educational psychologist 27, pp. 65-90. 미소장
32 Lortie, D. C.(1975), School Teacher,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미소장
33 Pajares, M. F.(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pp. 307-332. 미소장
34 Prince, T., Snowden, E., & Matthews, B.(2010), Utilizing peer coaching as a tool to improve student-teacher confidence and support the development of classroom practice, Literacy Information and Computer Education Journal 1-1, pp. 49-51. 미소장
35 Richardson. V.(1996), The role of attitudes and beliefs in learning to teach, In J. Sikula.(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New York, NY: Simon & Schuster Macmillian, pp.102-119. 미소장
36 Weimer, M.(2013), Learner-centered teaching: Five key changes to practice, Teaching Sociology 31-2. pp. 251-253. 미소장
37 Wright, A.(2005), Classroom Management in Language Education, New York:Palgrave Macmillan.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