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 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교사의 인식, 지도 현황, 그리고 지원 요구를 파악하여 교과서 어휘 지도에 대한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 257명의 1, 2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교과학습에서 교과서 어휘 이해가 중요하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어휘 난이도의 경우 대체로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교과와 학년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다. 둘째, 대부분의 교사가 교과서 어휘 지도를 하고 있었으며, 학생들의 어휘 이해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관찰 방법이 선호되었다. 학급에서 1명 이상의 학생은 별도의 어휘 지도가 필요하였으며, 어휘 지도의 가장 큰 어려움은 다양한 가정 배경 또는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늘어나 어휘 이해 수준의 편차가 크다는 점이었다. 셋째, 필요한 정책적 지원으로 ‘학생의 어휘 이해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 제공’, ‘학생 어휘력 향상 학습을 위한 교구 및 도서 구비’ 등의 선호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참고문헌 (2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곽재용. (2010) .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어휘 분석. 한글, 290, 265-294. 미소장
2 교육부. (2019) . 행복한 출발을 위한 기초학력 지원 내실화 방안. 보도자료. (2019. 3. 29.) 미소장
3 교육부. (2021) . 2021년 교육기본통계 결과 발표. 교육부 보도자료. (2021. 8. 26.) 미소장
4 권석일, 박교식. (2011) .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과 정의 방식에 관한 비판적 분석: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01-316. 미소장
5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 (2009) .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미소장
6 김애화, 김의정, 김자경, 최승숙. (2012) . 학습장애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미소장
7 김한샘. (2009) . 초등학교 교과서 어휘 조사 연구. 국립국어원 2009-01-65. 미소장
8 김화수, 이숙, 서지희, 정다은, 천정민, 최경윤. (2015) . 초등학교 1-3학년 국어 교과서 어휘 분석.언어치료연구, 24(4), 33-44. 미소장
9 김화수, 천정민, 최경윤, 최성희. (2016) . 학령기 언어장애 아동의 어휘 교수를 위한 초등학교 1~2학년국어 교과서 내용어 분석: 2009 개정 전후 비교를 중심으로.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12(3), 176-181. 미소장
10 민현식. (2003) .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어 및 한자 분석 연구. 국립국어연구원 2003-1-28. 미소장
11 박교식, 임재훈. (2005) .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무정의 용어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2), 197-213. 미소장
12 박교식. (2011) .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용어 등재와 수학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의적합성에 관한 논의. 수학교육학연구, 21(4), 361-378. 미소장
13 방정숙, 권미선. (2016) .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 18(4), 903-922. 미소장
14 서종학. (2000) . 교과서 어휘의 조사 단위 연구 –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국립국어원 2000-1-5. 미소장
15 신명선. (2001) . 초등학교 1학년 읽기 교과서 어휘의 계량적 고찰- 6차 1학년 읽기 교과서와 7차 1학년 읽기 교과서의 비교를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128, 53-76. 미소장
16 양정실, 권점례, 신호재, 박재현, 오필석, 이미미. (2015) . 초등학교 교과서의 어휘 실태 분석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5-14. 미소장
17 안병곤. (2015) . 현행 초등 수학 교과서에 대한 개선점과 개선 방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289-394. 미소장
18 이경화, 전제응. (2007) . 국어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문식성 지도 실태와 인식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1), 277-308. 미소장
19 이기연. (2015) . 초등학교 교과서 수록 어휘 양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669-689. 미소장
20 이승왕. (2012) . 초등학교 저학년 어휘 지도의 주안점. 국어교과교육연구, 20, 197-219. 미소장
21 이종태, 이찬승, 구수경, 최지명. (2018) . 초등학생의 교과 어휘력 격차-거주환경과 가정 배경 등에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21세기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 2018-1. 서울: 교육을바꾸는 사람들. 미소장
22 장혜원, 임미인. (2016) .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어휘 및 문장 적합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2), 247-267. 미소장
23 정은주, 류귀성. (2015) .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이 인식한 특수학급 학생의 학업평가 실태 - 서울시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6(2), 573-596. 미소장
24 Haggarty, L., & Pepin, B. (2002) . An investiga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their use in English, French, and German classrooms: Who get an opportunity to learn what?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8(4), 567-590. 미소장
25 Reys, B. J., Reys, R. E., & Chavez, O. (2004) . Why mathematics textbooks matter. Educational Leadership, 5(61), 61-66. 미소장
26 Cunningham, A. E., & Stanovich, E. E. (1991) . Tracking the unique effects of print exposure in children: Associations with vocabulary, general knowledge, and spell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 264-274. 미소장
27 Weinberg, A., & Wiesner, E. (2011) . Understanding mathematics textbooks through reader-oriented theor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6, 49–63.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