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이해와 인식, 실천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비교 분석해보았다. 연구 대상은 유치원 교사 100명, 어린이집 교사 104명 총 204명으로 구글 설문과 종이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SDGs에 대한 이해를 조사한 결과 ‘건강하고 안전한 물관리’, ‘질적인 교육’ 등에서 높은 이해수준을 보였으며, ‘빈곤 종식’, ‘불평등 감소’ 목표에 대해서는 낮은 이해수준을 보였다. 영유아 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SDGs의 이해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17개 목표 중 8개의 목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교사의 SDGs 인식은 전체 평균 4.22점으로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었다.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SDGs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영유아교사의 SDGs에 대한 실천은 전체 평균 3.90점으로 인식 점수보다 실천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SDGs 실천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SDGs 목표 ‘1. 빈곤층 감소와 사회안전망 강화’를 제외하고는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높은 SDGs 실천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교사의 SDGs의 인식과 실천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높은 인식에 비하여 실천 의지는 그에 비해 낮은 점수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영유아교사의 SDGs의 인식과 실천 사이의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3D 프린팅을 활용한 에너지교육이 초등학생의 에너지 소양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nergy education using 3D printing on elementary students’ energy literacy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최일훈, 소금현 p. 73-83

에너지 소양 검사 관련 국내외 문헌 분석 = Literature review on energy–literacy questionnaires 이봉우 p. 85-97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이해, 인식, 실천 현황 파악 및 비교 분석 = Comparative analysis on ECEC teachers’ understanding, perceptions, and practice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강재은, 손화정 p. 99-114

언론 기사에 나타난 황사와 미세먼지 관련 키워드 및 토픽 분석 = Analysis of key words and topics related to yellow dust and fine dust in the media articles 임정민, 여상인 p. 115-127

기후변화와 관련된 환경일기 쓰기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환경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writing environment diaries related to climate change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oenvironmental attitudes and environmental sensitivity 윤나경, 이석희 p. 129-137

기후변화 교육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programs to support climate change school education : focusing on 3rd to 6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 초등학교 3~6학년을 중심으로 김소이, 이성희, 신동훈 p. 139-152

초중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 분석 = Analysis of primary and secondary students’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 climate change 이봉우, 이세연, 조헌국 p. 153-163

참고문헌 (4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주현(2018). 유아교사의 사고력이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세계시민교육에 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곽노의, 박원순, 이상원(2013).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8(4), 419-436. 미소장
3 권영임(2009).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방안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8(2), 211-230. 미소장
4 김경철, 김은혜(2019).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인식. 유아교육연구, 39(2), 125-151. 미소장
5 김남희, 김미영(2018). 영아교사 이미지에 대한 어린이집교사와유치원교사의 인식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7(3), 49-72. 미소장
6 김수향, 임경심, 홍혜경(2014). 유보통합 교사양성체제에 대한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간 인식비교. 유아교육연구, 34(3), 379-400. 미소장
7 김은혜, 김경철(2020). 유아지속가능발전 인식 검사도구 개발및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40(2), 65-95. 미소장
8 김정원, 최소린(2016).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에서 표출된 예비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5), 59-80. 미소장
9 박은혜(2017). 유엔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의미와 유아교육의 과제. 유아교육연구, 37(3), 119-136. 미소장
10 박은혜, 박선혜(2017). 유치원 교사 및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 관점 성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12(2), 27-49. 미소장
11 박진옥, 신화식(2008).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52, 103-123. 미소장
12 박혜지(2019). 유치원 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 학습공동체참여경험과 의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3 성정희, 박태윤(2010). 물 환경교육에 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 연구. 환경교육, 23(4), 56-69. 미소장
14 신은수, 박은혜(2012). 지속가능발전 교육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재방향 설정. 육아지원연구, 7(1), 27-50. 미소장
15 안유리, 여인우, 신주은, 이대균(2013). 어린이집에서 유치원으로 전직한 교사들의 이야기. 어린이미디어연구, 12(2), 47-71. 미소장
16 안해정, 서혜원, 윤종혁, 김은영, 임후남, 박환보, 최동주, 김명진, 이정화(2016).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실천방안연구: 교육분야를 중심으로. RR2016-25.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17 임희준, 노석구, 송현순, 장인실, 최일선(202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초등예비교 사의 이해, 인식, 실천.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0(3), 259-270. 미소장
18 유네스코한국위원회(2019).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학습목표.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미소장
19 유네스코한국위원회(2021). 지속가능발전교육(ESD) 로드맵. 미소장
20 유네스코한국위원회(2018). 지속가능한 사회를 꿈꾸는 교육, 서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미소장
21 유영의, 김은정, 신은수, 박은혜(2013a).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살펴본 0-2세 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의 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2), 171-195. 미소장
22 유영의, 김은정, 신은수, 박은혜(2013b).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한국의 교육정책 및 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3), 319-341. 미소장
23 이상원, 강민정, 이성희, 김윤태, 조성화, 최지연, 손연아, 조영철, 이수종, 김도윤 정진실(2017).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지원 연구단 개발 최종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미소장
24 이인선(2014).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초·중등 교사들의 인식, 수산해양교육연구, 29(5), 1584-1599. 미소장
25 이일주, 이분심, 변혜경(2017). 정의관점에서 본 문재인 정부의어린이집과 유치원 간 격차 해소 방안. 포괄영유아·아동교육지원연구, 5(2), 5-26. 미소장
26 장석경, 최현정(2015).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33(4), 235-254. 미소장
27 전현수(2016). 지속가능발전교육(ESD)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행, 서울신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8 정기섭(2010).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발도르프교육연구, 2(1), 65-96. 미소장
29 정현미(2014). 영유아발달선별검사에 대한 어린이집 보육 교사의 인식 및 요구.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0 조순옥, 이경화, 배인자, 이정숙, 김정원, 민혜영(2013). 유아사회교육. 서울: 창지사. 미소장
31 지옥정, 이희경, 장정애(2013). 유아교사의 녹색성장교육에 대한인식 수준 및 의미 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2), 271-294. 미소장
32 최지안(2021).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 및 민주시민역량 간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3 최하림(2018).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야기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4 최연철, 김은혜, 김경철(2018).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유치원 교사의 인식. 한국유아교육연구, 20(1), 1-26. 미소장
35 Delors, J., I., Amagi, I.,carreiro, R., Chung, F., Geremek, B., Gorham, W., Kornhauser, A., Manley, M., Quero, M., Sarane, M., Singh, K., Stavenhagen, R., Suhr, M., & Nanzhao, Z. (1996). Learning: The treasure within. report to Unesco of the international commission on education for the twenty-first century. Paris: UNESCO. 미소장
36 Elliot, S. (2010). Essential, not optional: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in early childhood centres. Exchange, 2, 34-37. 미소장
37 Engdahl, I., & Rabussicova, M. (2010). Children’s voices about the state of the earth and sustainable development: A report for the OMEP world assembly and world congress on the OMEP. World Project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2009-2010. Gotenberg, Sweden: OMEP. 미소장
38 Hägglund, S., & Samuelsson, I. P. (2009).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learning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citizen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41(2), 49-63. 미소장
39 Hofman, M. (2015). What is a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upposed to Achieve— A Question of What, How and Why. Journal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9(2), 213-228. 미소장
40 Redman, E. (2013). Advancing education pedagogy for sustainability: developing and implementing programs to transform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 Science Education, 8(1), 1-34. 미소장
41 Samuelsson, I. P. (2010). The foundations of ES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omorrow Today, 183-185. Published by Tudor Rose on behalf of UNESCO. 미소장
42 Siraj-Blatchford, J. (2009). Editorial: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41(2), 9-22. 미소장
43 Siraj-Blatchford, J., Smith, K. C., & Pramling-Samuelsson, I.P. (2012). 유아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박은혜, 신은수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미소장
44 UN (2015). 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United Nations, New York. 미소장
45 UNECE (2008). Discussion paper on competence i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education sector. Geneva, Swiss: UNECE. 미소장
46 UNESCO (2008). The Contribu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a sustainable society. Paris, France: UNESCO. 미소장
47 UNESCO (2012). UNESCO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Learning today for a sustainable future. Journal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6(2), 291-292. 미소장
48 UNESCO (2015).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Retrieved October, 19, 2016 from http://en.unesco.org/themes/education-sustainble-development. 미소장
49 UNSDSN (2014). Young children as a basi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