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청소년의 반응적 공격성과 외로움의 관계에서 사회적 고립과 지각된 학교풍토의 조절된 매개효과 = Reactive aggression and loneliness among adolescents :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ocial isolation and perceived school climate / 강수현 ; 이동형 ; 최주희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연구방법 7
1. 연구대상 7
2. 측정도구 8
3. 자료분석 9
Ⅲ. 연구결과 10
1.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10
2. 매개효과 검증 11
3. 조절효과 검증 11
4.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13
Ⅳ. 결론 및 논의 14
참고문헌 19
ABSTRACT 25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김미선. (2017). 청소년의 자존감과 외로움이 사회적위축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경영연구, 4(2), 1-22. | 미소장 |
2 | 김원희, 이동형, 김문재, 남윤주. (2016).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적 선호 척도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3(2), 327-348. | 미소장 |
3 | 김진경. (2012). 아동과 청소년의 공격성과 외로움간의 관계에 대한 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1), 55-64. | 미소장 |
4 |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0.07.10). 세대별 가치관 비교 조사 발표. https://www.20slab.org/Archi ves/37634 | 미소장 |
5 | 박계신. (2020).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을 통한 위기학생 예방 및 지원 방안 모색. 행동분석ㆍ지원연구, 7(1), 23-50. | 미소장 |
6 | 박미진. (2010). 빈곤노인의 사회적 고립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인식의 매개효과. 한국노년학, 30(3), 895-910. | 미소장 |
7 | 박수진, 박창열, 이동훈. (2020). 주도적/반응적 관계적 공격성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생의 학급비선호또래연결망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33(3), 145-170. | 미소장 |
8 | 박진영. (2016). 사회적 고립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살하지 않는 이유의 조절효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사회복지, 36, 1-22. | 미소장 |
9 | 서수균. (2007). 자존감과 자기애 수준에 따른 분노사고, 신념, 분노표현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19(3), 719-734. | 미소장 |
10 | 서영석, 안수정, 김현진, 고세인. (2020). 한국인의 외로움(loneliness): 개념적 정의와 측정에 관한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9(2), 205-247. | 미소장 |
11 | 안지현, 이승연. (2013).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수치심, 분노,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와 적응적인인지적 정서조절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6(1), 61-84. | 미소장 |
12 | 염유식, 김경미, 성기호, 윤성탁. (2019). 2019 제11차 한국 어린이ㆍ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결과보고서. 서울: 한국방정환재단. | 미소장 |
13 | 오인수. (2010). 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공감과 공격성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3(1), 45-63. | 미소장 |
14 | 유안진, 한유진, 김진경. (2002).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과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3(3), 79-90. | 미소장 |
15 | 윤경숙, 하정희. (2021).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 능력에 의해 조절된 외로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3(3), 1155-1177. | 미소장 |
16 | 이기쁨, 민하영. (2020).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대인 간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가정과삶의질연구, 38(1), 205-216. | 미소장 |
17 | 이승연, 이유미, 김엘림. (2018). 중학생의 피해자 정의민감성, 적대적 귀인편향과 반응적 공격성의관계: 의도적 통제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1(4), 143-165. | 미소장 |
18 | 이홍, 김은정. (2012). 청소년의 공격성 하위 유형에 따른 인지 및 정서 특성. 청소년학연구, 19(1), 227-250. | 미소장 |
19 | 정창순, 이동형. (2019). 성인진입기 대학생의 거부민감성과 외로움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계망의 병렬다중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7(2), 149-172. | 미소장 |
20 | 정혜경. (2016). 청소년의 외로움, 분노, 자살생각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11(4), 89-99. | 미소장 |
21 | 정혜경. (2021). 청소년의 외로움과 자살생각: 희망의 매개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9(3), 227-233. | 미소장 |
22 | 최은실. (2018). 주도적 공격성과 반응적 공격성이 청소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에 미치는 영향: 실행기능을 매개로. 발달지원연구, 7(2), 73-86. | 미소장 |
23 | 최인수, 윤덕환, 채선애, 송으뜸. (2019). 트렌드 모니터 2020. 서울: 시크릿하우스. | 미소장 |
24 | 통계청. (2020). 2020년 사회조사 결과(가족ㆍ교육과 훈련ㆍ건강ㆍ범죄와 안전ㆍ생활환경). 대전: 통계청. | 미소장 |
25 | 통계청. 하경희. (2017). 학생정신건강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협력방안에 관한 연구: 학생정신건강지역협력모델 사업 참여자 인식을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복지, 45(3), 64-91. | 미소장 |
26 | Anderson, C. A., Horowitz, L. M., & French, R. D. (1983). Attributional style of lonely and depressed peop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1), 127-136. | 미소장 |
27 | Asher, S. R., & Paquette, J. A. (2003). Loneliness and peer relations in childhood.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2, 75-78. | 미소장 |
28 | Asher, S. R., & Weeks, M. S. (2014). Loneliness and belongingness in the college years. In R. J. Coplan & J. C. Bowker (Eds.), The handbook of solitude: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social isolation, social withdrawal, and being alone (pp. 283-301). West Sussex, UK: Wiley Blackwell. | 미소장 |
29 | Barker, E. D., Tremblay, R. E., Nagin, D. S., Vitaro, F., & Lacourse, E. (2006). Development of male proactive and reactive physical aggression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8), 783-790. | 미소장 |
30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 미소장 |
31 | Berkowitz, L. (1989). Frustration-aggression hypothesis: examination and reformul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06(1), 59-73. | 미소장 |
32 | Bowker, J. C., & Raja, R. (2011). Social withdrawal subtypes during early adolescence in India.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 201-212. | 미소장 |
33 | Bronfenbrenner, U. (1995). The bioecological model from a life course perspective:Reflections of a participant observer. In P. Moen, G. H. Elder Jr., & K. Lüscher (Eds.), Examining lives in context: Perspectives on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pp. 599–618).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미소장 |
34 | Cacioppo, J. T., & Hawkley, L. C. (2003). Social isolation and health, with emphasis on underlying mechanisms. Perspectives in Biology and Medicine, 46(3), 39-52. | 미소장 |
35 | Carney, J. V., Kim, I., Bright, D., & Hazler, R. J. (2020). Peer Victimization and Loneliness:The Moderating Role of School Connectedness by Gender. Journal of school counseling, 18(8), 1-37. | 미소장 |
36 | Chen, X., He, Y., Oliveira, A. M. D., Coco, A. L., Zappulla, C., Kaspar, V., Schneider, B., Valdivia, I. A., Tse, H. C., & DeSouza, A. (2004). Loneliness and social adaptation in Brazilian, Canadian, Chinese and Italian children: a multi‐national comparative stud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5(8), 1373-1384. | 미소장 |
37 | Cillessen, A. H., Lansu, T. A., & van den Berg, Y. H. (2014). Aggression, hostile attributions, status, and gender: A continued ques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6(3), 635-644. | 미소장 |
38 | Cornwell, E. Y., & Waite, L. J. (2009). Social disconnectedness, perceived isolation, and health among older adult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50(1), 31-48. | 미소장 |
39 | Crick, N. R., & Dodge, K. A. (1996).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7(3), 993-1002. | 미소장 |
40 | de Jong-Gierveld, J., van Tilburg, T., & Dykstra, P. A. (2006). Loneliness and social isolation. In D. Perlman, & A. Vangelisti (Eds.), The Cambridge handbook of personal relationships (pp. 485-500).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41 | Dodge, K. A., & Coie, J. D. (1987). Social information-procession factor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 1146- 1158. | 미소장 |
42 | Duck, S., Pond, K., & Leatham, G. (1994). Loneliness and the evaluation of relational event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1(2), 253-276. | 미소장 |
43 | Fite, P. J., Colder, C. R., Lochman, J. E., & Wells, K. C. (2007). Pathways from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to substance use. Psychology of Addictive Behaviors, 21(3), 355-364. | 미소장 |
44 | Fite, P. J., Colder, C. R., Lochman, J. E., & Wells, K. C. (2008). The relation between childhood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and substance use initiat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 261-271. | 미소장 |
45 | Fite, P. J., Rathert, J. L., Stoppelbein, L., & Greening, L. (2012). Social Problems as a Mediator of the Link Between Reactive Aggression and Withdrawn/Depressed Symptom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1(2), 184-189. | 미소장 |
46 | Fontaine, R. G., Yang, C., Burks, V. S., Dodge, K. A., Price, J. M., Pettit, G. S., & Bates, J. E. (2009). Loneliness as a partial mediator of the relation between low social preference in childhood and anxious/depressed symptoms in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1(2), 479-491. | 미소장 |
47 | Ge, L., Yap, C. W., Ong, R., & Heng, B. H. (2017). Social isolation, loneliness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depressive symptoms: a population-based study, PloS one, 12(8), e0182145. | 미소장 |
48 | Hall-Lande, J. A., Eisenberg, M. E., Christenson, S. L., & Neumark-Sztainer, D. (2007). Social isolation, psychological health, and protective factors in adolescence. Adolescence, 42(166), 265-286. | 미소장 |
49 | Hall-Lande, J. A. (2011). Social isolation as a predictor of future risk: A longitudinal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sota, USA. | 미소장 |
50 | Hamamci, Z. (2002). The effect of integrating psychodrama an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on reducing cognitive distortion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Group Psychotherapy, Psychodrama & Sociometry, 55(1), 3-14. | 미소장 |
51 | Hayes, A. F. (2018). Partial, conditional, and moderated mediation: Quantification, inference, and interpretation. Communication Monographs, 85(1), 4-40. | 미소장 |
52 | Hernández, T. J., & Seem, S. R. (2004). A Safe School Climate: A Systemic Approach and the School Counselor.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7(4), 256-262. | 미소장 |
53 | Jia, Y., Way, N., Ling, G., Yoshikawa, H., Chen, X., Hughes, D., Ke, X., Lu, Z. (2009). The influence of student perceptions of school climate on socioemotional and academic adjustment: A comparison of Chinese and American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80(5), 1514-1530. | 미소장 |
54 | Kazak, E. (2021). The Predictive Level of Teachers’ Communication Competencies and Perceptions of School Climate for Loneliness at School. International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 13(3), 722-739. | 미소장 |
55 | Koolen, S., Poorthuis, A., & van Aken, M. A. G. (2012). Cognitive Distortions and Self-Regulatory Personality Traits Associated with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Early Adolescence.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6(6), 776-787. | 미소장 |
56 | La Salle, T., George, H. P., McCoach, D. B., Polk, T., & Evanovich, L. L. (2018). An examination of school climate, victimization, and mental health problem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self-identifying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Behavioral disorders, 43(3), 383-392. | 미소장 |
57 | Laursen, B., & Hartl, A. C. (2013). Understanding loneliness during adolescence:Developmental changes that increase the risk of perceived social isolation. Journal of Adolescence. 36(3), 1261-1268. | 미소장 |
58 | Leadbeater, B., Sukhawathanakul, P., Smith, D., & Bowen, F. (2015). Reciprocal associations between interpersonal and values dimensions of school climate and peer victimizat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44(3), 480-493. | 미소장 |
59 | Leanne, L., & Donna, C.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climate and mental and emotional wellbeing over the transition from primary to secondary school. Psychology of Well-Being, 5(1), 1-15. | 미소장 |
60 | Leigh-Hunt, N., Bagguley, D., Bash, K., Turner, V., Turnbull, S., Valtorta, N., & Caan W. (2017). An Overview of Systematic Reviews on the Public Health Consequence of Social Isolation and Loneliness. Public Health, 152, 157-171. | 미소장 |
61 | Matthews, T., Danese, A., Wertz, J., Odgers, C. L., Ambler, A., Moffitt, T. E., & Arseneault, L. (2016). Social isolation, loneliness and depression in young adulthood: a behavioural genetic analysis.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51(3), 339-348. | 미소장 |
62 | Morrow, M. T., Hubbard, J. A., McAuliffe, M. D., Rubin, R. M., & Dearing, K. F. (2006). Childhood aggression, depressive symptoms, and peer rejection: The mediational model revisited.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0(3), 240-248. | 미소장 |
63 | Nelson, L. J. (2013). Going it alone: Comparing subtypes of withdrawal on indices of adjustment and maladjustment in emerging adulthood. Social Development, 22, 522-528. | 미소장 |
64 | Nicholson Jr, N. R. (2009). Social isolation in older adults: An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5), 1342-1352. | 미소장 |
65 | Peplau, L. A., Miceli, M., & Morasch, B. (1982). Loneliness and self-evaluation. In L. A. Peplau & D. Perlman (Eds.), Loneliness: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 (pp. 135-151). New York, NY: Wiley. | 미소장 |
66 | Poulin, F., & Boivin, M. (2000).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Evidence of a two-factor model. Psychological Assessment, 12, 115–122. | 미소장 |
67 | Prinstien, M. J., & Cillessen, A. H. N. (2003). Forms and functions of adolescent peer aggression associated with high levels of peer status. Merrill-Palmer Quarterly, 49, 310-342. | 미소장 |
68 | Raine, A., Dodge, K., Loeber, R., Gatzke‐Kopp, L., Lynam, D., Reynolds, C., Stouthamer-Loeber, M., & Liu, J. (2006). The reactive–proactive aggression questionnaire: Differential correlates of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adolescent boys. Aggressive Behavior, 32(2), 159-171. | 미소장 |
69 | Ruus, V. R., Veisson, M., Leino, M., Ots, L., Pallas, L., Sarv, E. S., & Veisson, A. (2007). Students’ well-being, coping, academic success, and school climat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5(7), 919-936. | 미소장 |
70 | Santini, Z. I., Pisinger, V. S. C., Nielsen, L., Madsen, K. R., Nelausen, M. K., Koyanagi, A., Koushede, V., Roffey, S., Thygesen, L. C., & Meilstrup, C. (2021). Social Disconnectedness, Loneliness, and Mental Health Among Adolescents in Danish High Schools: A Nationwide Cross-Sectional Study. Frontiers in Behavioral Neuroscience, 15, 1-15. | 미소장 |
71 | Schinka, K. C., van Dulmen, M. H. M., Mata, A. D., Bossarte, R., & Swahn, M. (2013). Psychosocial predictors and outcomes of loneliness trajectories from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36(6), 1251-1260. | 미소장 |
72 | Sønderby, L. C., & Wagoner, B. (2013). Loneliness: An integrative approach. Journal of Integrated Social Sciences, 3(1), 1-29. | 미소장 |
73 | Soenens, B., Vansteenkiste, M., Goossens, L., Duriez, B., & Niemiec, C. P. (2008). The Intervening Role of Relational Aggression between Psychological Control and Friendship Quality. Social Development, 17(3), 661-681. | 미소장 |
74 | Stadler, C., Feifel, J., Rohrmann, S., Vermeiren, R., & Poustka, F. (2010). Peer-victimization and mental health problems in adolescents: are parental and school support protective?.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41(4), 371-386. | 미소장 |
75 | Stein, J. Y., & Tuval-Mashiach, R. (2015). The social construction of loneliness: An integrative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Constructivist Psychology, 28(3), 210-227. | 미소장 |
76 | Stewart, W. (2004). The role of perceived loneliness and isolation in the relapse from recovery in patients with anorexia and bulimia nervosa. Clinical Social Work Journal, 32(2), 185-196. | 미소장 |
77 | Suldo, S. M., Thalji-Raitano, A., Hasemeyer, M., Gelley, C. D., & Hoy, B. (2013). Understanding middle school students life satisfaction: Does school climate matter? Applied Research in Quality of Life, 8, 169-182. | 미소장 |
78 | Swails, L. W. (2014). Associations between aggression and loneliness: An examination of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prefer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Kansas, USA. | 미소장 |
79 | Vincenzi, H., & Grabosky, F. (1987). Measuring the Emotional/Social Aspects of Loneliness and Isolation.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2), 257-270. | 미소장 |
80 | Vitaro, F., Brendgen, M., & Tremblay, R. E. (2002). Reactively and proactively aggressive children: antecedent and subsequent characteristic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3(4), 495-505. | 미소장 |
81 | Wang, C., Berry, B., & Swearer, S. M. (2013). The critical role of school climate in effective bullying prevention. Theory into practice, 52(4), 296-302. | 미소장 |
82 | Wang, C., La Salle, T., Wu, C., Do, K. A., & Sullivan, K. E. (2018). School climate and parental involvement buffer the risk of peer victimization on suicidal thoughts and behaviors among Asian American middle school students. Asian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9(4), 296. | 미소장 |
83 | Wang, C., Liu, J. L., Zhu, Q., Yao, J., & Boyanton, D. (2021). Covitality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victimisation and loneliness.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73(1), 35-45. | 미소장 |
84 | Way, N., Reddy, R., & Rhodes, J. (2007). Students’ perceptions of school climate during the middle school years: Association with trajectories of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adjustment.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40, 194-213. | 미소장 |
85 | White, N., La Salle, T., Ashby, J. S., & Meyers, J. (2014). A brief measure of adolescent perceptions of school climate.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9(3), 349-359. | 미소장 |
86 | Xu, Y., & Zhang, Z. (2008). Distinguishing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Chinese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4), 539-552. | 미소장 |
87 | Yavuzer, Y., Albayrak, G., & Kılıçarslan, S. (2019). Relationships amongst aggression, self-theory, loneliness, and depression in emerging adults. Psychological reports, 122(4), 1235-1258. | 미소장 |
88 | Yu, C., Li, W., Liang, Q., Liu, X., Zhang, W., Lu, H., Dou, K., Xie, X., & Gan, X. (2019). School Climate, Loneliness, and Problematic Online Game Use Among Chinese Adolesc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ntional Self-Regulation, Frontiers in public health, 7:90. https://doi.org/10.3389/fpubh.2019.00090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대학01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