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청소년의 반응적 공격성과 외로움의 관계에서 사회적 고립과 지각된 학교풍토의 조절된 매개효과 = Reactive aggression and loneliness among adolescents :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ocial isolation and perceived school climate / 강수현 ; 이동형 ; 최주희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연구방법 7

1. 연구대상 7

2. 측정도구 8

3. 자료분석 9

Ⅲ. 연구결과 10

1.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10

2. 매개효과 검증 11

3. 조절효과 검증 11

4.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13

Ⅳ. 결론 및 논의 14

참고문헌 19

ABSTRACT 25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기계학습의 소개 : An introduction to machine learning focusing on predictive models using supervised learning / 예측모형을 위한 지도학습 이론을 중심으로 이선복 p. 1-43

보기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 부모의 영유아 놀이 지원과 어려움 = Parental support for play and difficulties during social distancing 박미정, 엄정애 p. 45-66

보기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좋은 그림책에 대한 은유 분석 = A metaphor analysis of good picture book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using text mining 안혜정, 장정윤 p. 67-89

보기
잠재집단분석을 통한 국내 고등학생의 차별 가·피해 수준 특성 : Attributes of high school students’ discrimination levels through LCA : focusing on abuse, neglect, human rights education experience, and human rights awareness / 학대, 방임, 인권 교육, 인권의식을 중심으로 김하예슬 p. 91-124

보기
청소년의 반응적 공격성과 외로움의 관계에서 사회적 고립과 지각된 학교풍토의 조절된 매개효과 = Reactive aggression and loneliness among adolescents :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ocial isolation and perceived school climate 강수현, 이동형, 최주희 p. 125-149

보기
코로나19 상황에서 좋은 수업에 대한 전문대학생의 전공수업 에세이 분석 = An analysis of class essays on good teaching as perceived by junior college students during COVID-19 최윤진 p. 151-178

보기
북한이탈주민의 대학학위 취득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 A case study on the college degree-seeking behavior of North Korean defectors : focusing on female four-year university graduates / 4년제 대학 졸업 여성을 중심으로 김경미, 김안나 p. 179-207

보기
국내 소진척도 개발 및 사용 현황과 과제 = The development and use status of psychological burnout scales in Korea 황매향, 박알뜨리, 김혜랑 p. 209-237

보기
다층모형을 활용한 아동청소년기 사회적 위축의 종단변화와 영향요인 분석 = An analysis of the longitudinal changes and predictors of childhood and adolescent social withdrawal : a multi-level model 황예린, 김유미 p. 239-258

보기
증거기반 평가 설계와 타당도의 통합적 관점에서의 문항 특성 분석 활용 = Feature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an integrated approach to validity and evidence-centered design 송미영, 전경희 p. 259-280

보기
학생의 과목선택권과 교육과정 서열화 : Student choice and curriculum inequality : stories of two students / 고교학점제하 두 학생 이야기 박주현, 서경혜 p. 281-299

보기
고교학점제의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을 통한 교육적 효과 탐색 = Exploring the educational effects through the university-linked joint curriculum of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우선영, 민윤경 p. 301-326

보기
영유아교육기관 건강·영양·안전 평가 지표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ECEC evaluation indicators for health, nutrition and safety : focusing on Korea, Australia, and United States / 한국, 미국, 호주를 중심으로 김희진, 한영미 p. 327-354

보기
기독교인 부모의 영유아기 자녀 양육 경험 탐색 = Exploring Christian parents’ experiences rearing children 이성희, 김지현 p. 355-381

보기
국내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동향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 Research trends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in Korea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박은혜, 한산섬 p. 383-402

보기

참고문헌 (8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미선. (2017). 청소년의 자존감과 외로움이 사회적위축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경영연구, 4(2), 1-22. 미소장
2 김원희, 이동형, 김문재, 남윤주. (2016).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적 선호 척도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3(2), 327-348. 미소장
3 김진경. (2012). 아동과 청소년의 공격성과 외로움간의 관계에 대한 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1), 55-64. 미소장
4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0.07.10). 세대별 가치관 비교 조사 발표. https://www.20slab.org/Archi ves/37634 미소장
5 박계신. (2020).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을 통한 위기학생 예방 및 지원 방안 모색. 행동분석ㆍ지원연구, 7(1), 23-50. 미소장
6 박미진. (2010). 빈곤노인의 사회적 고립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인식의 매개효과. 한국노년학, 30(3), 895-910. 미소장
7 박수진, 박창열, 이동훈. (2020). 주도적/반응적 관계적 공격성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생의 학급비선호또래연결망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33(3), 145-170. 미소장
8 박진영. (2016). 사회적 고립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살하지 않는 이유의 조절효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사회복지, 36, 1-22. 미소장
9 서수균. (2007). 자존감과 자기애 수준에 따른 분노사고, 신념, 분노표현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19(3), 719-734. 미소장
10 서영석, 안수정, 김현진, 고세인. (2020). 한국인의 외로움(loneliness): 개념적 정의와 측정에 관한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9(2), 205-247. 미소장
11 안지현, 이승연. (2013). 중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수치심, 분노, 반응적 공격성의 관계와 적응적인인지적 정서조절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6(1), 61-84. 미소장
12 염유식, 김경미, 성기호, 윤성탁. (2019). 2019 제11차 한국 어린이ㆍ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조사결과보고서. 서울: 한국방정환재단. 미소장
13 오인수. (2010). 괴롭힘을 목격한 주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공감과 공격성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3(1), 45-63. 미소장
14 유안진, 한유진, 김진경. (2002).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과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3(3), 79-90. 미소장
15 윤경숙, 하정희. (2021).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 능력에 의해 조절된 외로움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3(3), 1155-1177. 미소장
16 이기쁨, 민하영. (2020).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대인 간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가정과삶의질연구, 38(1), 205-216. 미소장
17 이승연, 이유미, 김엘림. (2018). 중학생의 피해자 정의민감성, 적대적 귀인편향과 반응적 공격성의관계: 의도적 통제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31(4), 143-165. 미소장
18 이홍, 김은정. (2012). 청소년의 공격성 하위 유형에 따른 인지 및 정서 특성. 청소년학연구, 19(1), 227-250. 미소장
19 정창순, 이동형. (2019). 성인진입기 대학생의 거부민감성과 외로움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계망의 병렬다중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7(2), 149-172. 미소장
20 정혜경. (2016). 청소년의 외로움, 분노, 자살생각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11(4), 89-99. 미소장
21 정혜경. (2021). 청소년의 외로움과 자살생각: 희망의 매개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9(3), 227-233. 미소장
22 최은실. (2018). 주도적 공격성과 반응적 공격성이 청소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에 미치는 영향: 실행기능을 매개로. 발달지원연구, 7(2), 73-86. 미소장
23 최인수, 윤덕환, 채선애, 송으뜸. (2019). 트렌드 모니터 2020. 서울: 시크릿하우스. 미소장
24 통계청. (2020). 2020년 사회조사 결과(가족ㆍ교육과 훈련ㆍ건강ㆍ범죄와 안전ㆍ생활환경). 대전: 통계청. 미소장
25 통계청. 하경희. (2017). 학생정신건강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협력방안에 관한 연구: 학생정신건강지역협력모델 사업 참여자 인식을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복지, 45(3), 64-91. 미소장
26 Anderson, C. A., Horowitz, L. M., & French, R. D. (1983). Attributional style of lonely and depressed peop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5(1), 127-136. 미소장
27 Asher, S. R., & Paquette, J. A. (2003). Loneliness and peer relations in childhood.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2, 75-78. 미소장
28 Asher, S. R., & Weeks, M. S. (2014). Loneliness and belongingness in the college years. In R. J. Coplan & J. C. Bowker (Eds.), The handbook of solitude: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social isolation, social withdrawal, and being alone (pp. 283-301). West Sussex, UK: Wiley Blackwell. 미소장
29 Barker, E. D., Tremblay, R. E., Nagin, D. S., Vitaro, F., & Lacourse, E. (2006). Development of male proactive and reactive physical aggression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8), 783-790. 미소장
30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미소장
31 Berkowitz, L. (1989). Frustration-aggression hypothesis: examination and reformul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06(1), 59-73. 미소장
32 Bowker, J. C., & Raja, R. (2011). Social withdrawal subtypes during early adolescence in India.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 201-212. 미소장
33 Bronfenbrenner, U. (1995). The bioecological model from a life course perspective:Reflections of a participant observer. In P. Moen, G. H. Elder Jr., & K. Lüscher (Eds.), Examining lives in context: Perspectives on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pp. 599–618).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미소장
34 Cacioppo, J. T., & Hawkley, L. C. (2003). Social isolation and health, with emphasis on underlying mechanisms. Perspectives in Biology and Medicine, 46(3), 39-52. 미소장
35 Carney, J. V., Kim, I., Bright, D., & Hazler, R. J. (2020). Peer Victimization and Loneliness:The Moderating Role of School Connectedness by Gender. Journal of school counseling, 18(8), 1-37. 미소장
36 Chen, X., He, Y., Oliveira, A. M. D., Coco, A. L., Zappulla, C., Kaspar, V., Schneider, B., Valdivia, I. A., Tse, H. C., & DeSouza, A. (2004). Loneliness and social adaptation in Brazilian, Canadian, Chinese and Italian children: a multi‐national comparative stud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5(8), 1373-1384. 미소장
37 Cillessen, A. H., Lansu, T. A., & van den Berg, Y. H. (2014). Aggression, hostile attributions, status, and gender: A continued ques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6(3), 635-644. 미소장
38 Cornwell, E. Y., & Waite, L. J. (2009). Social disconnectedness, perceived isolation, and health among older adult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50(1), 31-48. 미소장
39 Crick, N. R., & Dodge, K. A. (1996).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Child Development, 67(3), 993-1002. 미소장
40 de Jong-Gierveld, J., van Tilburg, T., & Dykstra, P. A. (2006). Loneliness and social isolation. In D. Perlman, & A. Vangelisti (Eds.), The Cambridge handbook of personal relationships (pp. 485-500).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41 Dodge, K. A., & Coie, J. D. (1987). Social information-procession factors in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 1146- 1158. 미소장
42 Duck, S., Pond, K., & Leatham, G. (1994). Loneliness and the evaluation of relational event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1(2), 253-276. 미소장
43 Fite, P. J., Colder, C. R., Lochman, J. E., & Wells, K. C. (2007). Pathways from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to substance use. Psychology of Addictive Behaviors, 21(3), 355-364. 미소장
44 Fite, P. J., Colder, C. R., Lochman, J. E., & Wells, K. C. (2008). The relation between childhood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and substance use initiat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 261-271. 미소장
45 Fite, P. J., Rathert, J. L., Stoppelbein, L., & Greening, L. (2012). Social Problems as a Mediator of the Link Between Reactive Aggression and Withdrawn/Depressed Symptom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1(2), 184-189. 미소장
46 Fontaine, R. G., Yang, C., Burks, V. S., Dodge, K. A., Price, J. M., Pettit, G. S., & Bates, J. E. (2009). Loneliness as a partial mediator of the relation between low social preference in childhood and anxious/depressed symptoms in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1(2), 479-491. 미소장
47 Ge, L., Yap, C. W., Ong, R., & Heng, B. H. (2017). Social isolation, loneliness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depressive symptoms: a population-based study, PloS one, 12(8), e0182145. 미소장
48 Hall-Lande, J. A., Eisenberg, M. E., Christenson, S. L., & Neumark-Sztainer, D. (2007). Social isolation, psychological health, and protective factors in adolescence. Adolescence, 42(166), 265-286. 미소장
49 Hall-Lande, J. A. (2011). Social isolation as a predictor of future risk: A longitudinal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sota, USA. 미소장
50 Hamamci, Z. (2002). The effect of integrating psychodrama and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on reducing cognitive distortion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Group Psychotherapy, Psychodrama & Sociometry, 55(1), 3-14. 미소장
51 Hayes, A. F. (2018). Partial, conditional, and moderated mediation: Quantification, inference, and interpretation. Communication Monographs, 85(1), 4-40. 미소장
52 Hernández, T. J., & Seem, S. R. (2004). A Safe School Climate: A Systemic Approach and the School Counselor.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7(4), 256-262. 미소장
53 Jia, Y., Way, N., Ling, G., Yoshikawa, H., Chen, X., Hughes, D., Ke, X., Lu, Z. (2009). The influence of student perceptions of school climate on socioemotional and academic adjustment: A comparison of Chinese and American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80(5), 1514-1530. 미소장
54 Kazak, E. (2021). The Predictive Level of Teachers’ Communication Competencies and Perceptions of School Climate for Loneliness at School. International Online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 13(3), 722-739. 미소장
55 Koolen, S., Poorthuis, A., & van Aken, M. A. G. (2012). Cognitive Distortions and Self-Regulatory Personality Traits Associated with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Early Adolescence.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6(6), 776-787. 미소장
56 La Salle, T., George, H. P., McCoach, D. B., Polk, T., & Evanovich, L. L. (2018). An examination of school climate, victimization, and mental health problem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self-identifying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Behavioral disorders, 43(3), 383-392. 미소장
57 Laursen, B., & Hartl, A. C. (2013). Understanding loneliness during adolescence:Developmental changes that increase the risk of perceived social isolation. Journal of Adolescence. 36(3), 1261-1268. 미소장
58 Leadbeater, B., Sukhawathanakul, P., Smith, D., & Bowen, F. (2015). Reciprocal associations between interpersonal and values dimensions of school climate and peer victimization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44(3), 480-493. 미소장
59 Leanne, L., & Donna, C.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climate and mental and emotional wellbeing over the transition from primary to secondary school. Psychology of Well-Being, 5(1), 1-15. 미소장
60 Leigh-Hunt, N., Bagguley, D., Bash, K., Turner, V., Turnbull, S., Valtorta, N., & Caan W. (2017). An Overview of Systematic Reviews on the Public Health Consequence of Social Isolation and Loneliness. Public Health, 152, 157-171. 미소장
61 Matthews, T., Danese, A., Wertz, J., Odgers, C. L., Ambler, A., Moffitt, T. E., & Arseneault, L. (2016). Social isolation, loneliness and depression in young adulthood: a behavioural genetic analysis.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51(3), 339-348. 미소장
62 Morrow, M. T., Hubbard, J. A., McAuliffe, M. D., Rubin, R. M., & Dearing, K. F. (2006). Childhood aggression, depressive symptoms, and peer rejection: The mediational model revisited.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0(3), 240-248. 미소장
63 Nelson, L. J. (2013). Going it alone: Comparing subtypes of withdrawal on indices of adjustment and maladjustment in emerging adulthood. Social Development, 22, 522-528. 미소장
64 Nicholson Jr, N. R. (2009). Social isolation in older adults: An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5), 1342-1352. 미소장
65 Peplau, L. A., Miceli, M., & Morasch, B. (1982). Loneliness and self-evaluation. In L. A. Peplau & D. Perlman (Eds.), Loneliness: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 (pp. 135-151). New York, NY: Wiley. 미소장
66 Poulin, F., & Boivin, M. (2000).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Evidence of a two-factor model. Psychological Assessment, 12, 115–122. 미소장
67 Prinstien, M. J., & Cillessen, A. H. N. (2003). Forms and functions of adolescent peer aggression associated with high levels of peer status. Merrill-Palmer Quarterly, 49, 310-342. 미소장
68 Raine, A., Dodge, K., Loeber, R., Gatzke‐Kopp, L., Lynam, D., Reynolds, C., Stouthamer-Loeber, M., & Liu, J. (2006). The reactive–proactive aggression questionnaire: Differential correlates of reactive and proactive aggression in adolescent boys. Aggressive Behavior, 32(2), 159-171. 미소장
69 Ruus, V. R., Veisson, M., Leino, M., Ots, L., Pallas, L., Sarv, E. S., & Veisson, A. (2007). Students’ well-being, coping, academic success, and school climat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5(7), 919-936. 미소장
70 Santini, Z. I., Pisinger, V. S. C., Nielsen, L., Madsen, K. R., Nelausen, M. K., Koyanagi, A., Koushede, V., Roffey, S., Thygesen, L. C., & Meilstrup, C. (2021). Social Disconnectedness, Loneliness, and Mental Health Among Adolescents in Danish High Schools: A Nationwide Cross-Sectional Study. Frontiers in Behavioral Neuroscience, 15, 1-15. 미소장
71 Schinka, K. C., van Dulmen, M. H. M., Mata, A. D., Bossarte, R., & Swahn, M. (2013). Psychosocial predictors and outcomes of loneliness trajectories from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36(6), 1251-1260. 미소장
72 Sønderby, L. C., & Wagoner, B. (2013). Loneliness: An integrative approach. Journal of Integrated Social Sciences, 3(1), 1-29. 미소장
73 Soenens, B., Vansteenkiste, M., Goossens, L., Duriez, B., & Niemiec, C. P. (2008). The Intervening Role of Relational Aggression between Psychological Control and Friendship Quality. Social Development, 17(3), 661-681. 미소장
74 Stadler, C., Feifel, J., Rohrmann, S., Vermeiren, R., & Poustka, F. (2010). Peer-victimization and mental health problems in adolescents: are parental and school support protective?.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41(4), 371-386. 미소장
75 Stein, J. Y., & Tuval-Mashiach, R. (2015). The social construction of loneliness: An integrative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Constructivist Psychology, 28(3), 210-227. 미소장
76 Stewart, W. (2004). The role of perceived loneliness and isolation in the relapse from recovery in patients with anorexia and bulimia nervosa. Clinical Social Work Journal, 32(2), 185-196. 미소장
77 Suldo, S. M., Thalji-Raitano, A., Hasemeyer, M., Gelley, C. D., & Hoy, B. (2013). Understanding middle school students life satisfaction: Does school climate matter? Applied Research in Quality of Life, 8, 169-182. 미소장
78 Swails, L. W. (2014). Associations between aggression and loneliness: An examination of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prefer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Kansas, USA. 미소장
79 Vincenzi, H., & Grabosky, F. (1987). Measuring the Emotional/Social Aspects of Loneliness and Isolation.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2), 257-270. 미소장
80 Vitaro, F., Brendgen, M., & Tremblay, R. E. (2002). Reactively and proactively aggressive children: antecedent and subsequent characteristic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3(4), 495-505. 미소장
81 Wang, C., Berry, B., & Swearer, S. M. (2013). The critical role of school climate in effective bullying prevention. Theory into practice, 52(4), 296-302. 미소장
82 Wang, C., La Salle, T., Wu, C., Do, K. A., & Sullivan, K. E. (2018). School climate and parental involvement buffer the risk of peer victimization on suicidal thoughts and behaviors among Asian American middle school students. Asian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9(4), 296. 미소장
83 Wang, C., Liu, J. L., Zhu, Q., Yao, J., & Boyanton, D. (2021). Covitality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victimisation and loneliness.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73(1), 35-45. 미소장
84 Way, N., Reddy, R., & Rhodes, J. (2007). Students’ perceptions of school climate during the middle school years: Association with trajectories of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adjustment.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40, 194-213. 미소장
85 White, N., La Salle, T., Ashby, J. S., & Meyers, J. (2014). A brief measure of adolescent perceptions of school climate.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9(3), 349-359. 미소장
86 Xu, Y., & Zhang, Z. (2008). Distinguishing Proactive and Reactive Aggression in Chinese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4), 539-552. 미소장
87 Yavuzer, Y., Albayrak, G., & Kılıçarslan, S. (2019). Relationships amongst aggression, self-theory, loneliness, and depression in emerging adults. Psychological reports, 122(4), 1235-1258. 미소장
88 Yu, C., Li, W., Liang, Q., Liu, X., Zhang, W., Lu, H., Dou, K., Xie, X., & Gan, X. (2019). School Climate, Loneliness, and Problematic Online Game Use Among Chinese Adolesc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ntional Self-Regulation, Frontiers in public health, 7:90. https://doi.org/10.3389/fpubh.2019.00090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