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활동 시 영역 중요도 및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선행 과제에 대한 특수교사의 요구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총 400부의 설문지를 5개 지역의 발달지체유아 특수교사에게 배부하고 360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 적용 필요성은 높게 나타났다. 특수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 교육실행 적용의 필요성이 높게 나타난 지역은 대구, 부산 순이었으며, 기관은 병설유치원, 교사경력은 5년 이상일 때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 교육활동 시 중요도는 적응행동, 고려할 사항은 활동방법, 기대도는 대집단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육적용을 위한 특수교사의 요구는 특수교육 기관의 준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수교사는 기관의 IT 교육환경의 구축, 학부모의 관심, 교수 방법 개발 등이 증강현실 교육적용을 위한 선행 과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 교육실행을 위한 결론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necessity for augmented reality-based [AR] intervention program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the importance of domains during educational activities, and the need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for prior tasks for program application. To this end, a total of 4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special education teacher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in 5 regions, and 360 copie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As a result, first, the necessity of applying an [AR] intervention program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was high.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Daegu and Busan showed the highest necessity for the application of [AR] intervention program education. Second, the fields with good effects from [AR] intervention program education were problem behaviors, the things to consider were the activity methods, and the expectations were high in large groups. Third, the preparation of special education institutions showed the highest demands for special education teachers for educational application,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were found to have the highest IT education environment, parents' interest, and development of teaching methods. Based on these research results, discussions for the implementation of [AR] intervention program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were suggested.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Science and Technology (2008). Special Education Act for the Disabled」 Explaining Material.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교육과학기술부 (2008).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미소장 |
2 | Ministry of Education (2018). “The first step in future education, implementation of digital textbooks and software education”, April 2nd. Morning press release.[교육부 (2018). “미래교육의 첫발, 디지털교과서와 소프트웨어교육실시”, 4월 2일. 조간보도자료.] | 미소장 |
3 | National Institute of Special Education (2009). Special Education Glossary. Seoul: How [국립특수교육원 (2009).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하우.] | 미소장 |
4 | Kim, R. H. (2022). Evaluation of the Effect of New media space on Flow and Presence -Using Fantasy experience as a medium effect. Prof. Yoon Gab-geun, Ph.D. Department of Design,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김리현 (2022). 뉴 미디어 공간이 플로우(Flow)와 현전감(Presence)에 미치는 영향 평가 -판타지경험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5 | Kim Y. I., & Kwon S. B., & Kwon S. W., & Paeng, J. S. (2020). The Effect of Augmented Reality-based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Experience on the Awareness and Educational Application of Special Teachers and Speech-Language Pathologist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21(1), 191-217.[김영익, 권순복, 권순우, 팽재숙 (2020). 증강현실 기반 언어중재 프로그램 체험이 특수교사 및언어재활사의 인식도와 교육적 적용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1(1), 191-217.] | 미소장 |
6 | Kim, W. R., & Ok, M. W. (2019). A Review of Research on Using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for Learning Achievement and Attitude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6(3), 51-72.[김우리, 옥민욱 (2019). 장애 아동의 학습을 위한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기반 중재연구 분석: 학업성취와 학습 태도를 중심으로. 학습장애 연구, 16(3), 51-72.] | 미소장 |
7 | Kim, H. N. (2018). Augmented reality trends in educational research: Through a systematic review of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3), 397-407. [김혜나 (2018). 증강현실 기반 교육 연구 동향 : 국내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하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2(3), 397-407.] | 미소장 |
8 | Noh, K. H., & Jee, H. K., & Lim, S. H. (2010). Effect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Based Instru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Interest and Flow of Learning. The Korea Contents Society, 10(2), 1-13. [노경희, 지형근, 임석현(2010). 증강현실 콘텐츠 기반 수업이 학업성취, 학습흥미, 몰입에 미치는효과. 한국콘텐츠학회, 10(2), 1-13.] | 미소장 |
9 | Bang, H. S., & Kwom, Y. J. (2019). An analysis of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s of an augmented reality and needs for teache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75-99.[방현실, 권이정 (2019). 보육교사의 증강현실 인식 및 교사교육 요구도 분석. 한국유아교육연구, 21(1), 75-99.] | 미소장 |
10 | Song, M. J (2021). A Study on Perception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on the Augmented Reality-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60(2), 169-207. [송미정, (2021).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발달지체유아 특수교사의 인식 고찰.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60(2), 169-207.] | 미소장 |
11 | Ok, M. W., & Kim, W. R. (2021). Investigation of Special Educators’ Usage, Perceptions, and TPACK Regarding the Use of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for Teaching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18(1), 67~97. [옥민욱, 김우리 (2021). 특수교사의 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증강․가상현실 활용실태, 인식 및TPACK 수준 조사. 학습장애연구, 18(1), 67~97.] | 미소장 |
12 | You, J. E. (2018). Teachers' Perception of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유정은 (2018). 유아교육에서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교육대학원.] | 미소장 |
13 | Lee, K. S., & Jang, Y. H., & Lee, Y. K., & Jeong, M. R., & Shim S. K., & Son, S. B., & Kim, Y. A. (2017). Early childhood development. Yangseowon.[이기숙, 장영희, 이윤경, 정미라, 심성경, 손순복, 김영아 (2017). 영유아 발달. 양서원.] | 미소장 |
14 | Bae, I. H. &, Park, H. J., & Kim, G. H., & Kwon S. B. (2014). Educational Application of Speech Therapy Program Based on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Speech-Language &Hearing Disorders, 23(2), 139-152.[배인호, 박희준, 김근호, 권순복 (2014). 증강현실 기반 언어치료 프로그램의 교육적 적용. 한국언어치료학회, 23(2), 139-152.] | 미소장 |
15 | Lim, B. R., & Leem, J. H., & Sung, E. M. (2013). What is the Concept of Smart Eduction and the Typology of Smart Education Cont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3), 459-489.[임병노, 임정훈, 성은모 (2013). 스마트 교육 핵심 속성 및 스마트 교육 콘텐츠유형 탐색. 교육공학연구, 29(3), 459-489.] | 미소장 |
16 | Jang, S., H. & Kye, B. K. (5007). Educational application of augmented reality cont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5(2), 79-85.[장상현, 계보경 (2007).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콘텐츠의 교육적 적용. 한국콘텐츠학회지, 5(2), 79-85.] | 미소장 |
17 | Han, S. l., & Lim, C. l. (2020). Research Trends on Augmented Reality Education in Korea from 2008 to 2019.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3), 505-528.[한송이, 임철일 (2020). 국내 증강현실(AR) 기반 교육 연구동향 분석: 2008년~2019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 36(3), 505~528.] | 미소장 |
18 | Adam, C., Sean, J. S., & Amber, R. (2019). Augmented reality: Creating and implementing digital classroom support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echnology, 1(7), 1-7. | 미소장 |
19 | Beedy, C. E. (1962). The Quality of Education Developing Country.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20 | Billinghurst, M. (2002).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Seattle WA: New horizons for learning-Technology in Education. | 미소장 |
21 | Johnson, L., Smith, R., Willis, H., Levine, A. & Haywood, K. (2011). The 2011 horizon report.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 미소장 |
22 | Katz, LG (1993), Mothering and teaching some significant distinction,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 norwood. NJ.: Ablex publishing co. | 미소장 |
23 | Schwab, (2016). 송경진 역.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서울: 새로운 현재. | 미소장 |
24 | Wong, L. H., Milrad, M., & Specht, M. (Eds.) (2015). Seamless learning in the age of mobile connectivity. Singapore: Springer.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대학01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