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인문학의 실천과 교양교육 = Humanities practice and liberal education / 김중철 1

국문초록 1

1. 들어가는 말 2

2. 현대사회와 인문학의 위치 3

2.1. 현대사회의 풍경 3

2.2. 인문학의 역할 8

3. 현대사회의 인간과 상(像) 10

4. 인문학 실천으로서의 방향과 방법 14

4.1. 인문학의 실천 14

4.2. 인문학 실천으로서의 글쓰기 18

5. 나오는 말 22

참고문헌 24

Abstract 25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가상 스펙을 활용한 자기소개서 쓰기 지도 연구 = A study on writing a self-introduction letter using virtual qualifications : 인천대학교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이현정 p. 7-43

보기
인문학의 실천과 교양교육 = Humanities practice and liberal education 김중철 p. 47-72

보기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 본 백석의 시와 이중섭 회화의 상호텍스트성 : The intertextuality of Baek Seok's poetry and Lee Joongseop's painting using digital archives : in connection with the meaning and prospect of liberal arts education / 교양교육적 의미와 전망에 연계하여 김진희 p. 73-104

보기
협동학습 글쓰기 교육의 효과 및 하이브리드 수업의 활용 가능성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llaborative learning writing education and the applicability of hybrid classes 장미영 p. 105-127

보기
평생교육으로서의 인문학 교육에 관한 고찰 : 서울시 교육청 고전·인문아카데미 '고인돌(2013-2021)' 사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n humanities education as lifelong education : focusing on the 'Koindol (2013-2021)' project of the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s classics and humanities academy 최은 p. 129-162

보기

참고문헌 (1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병헌, 「실천인문학의 다양한 가능성과 효과성 고찰」, 『수행인문학』 37(1), 한양대수행인문학연구소, 2007, 59-84. 미소장
2 김성우⋅최종덕, 「대학 교양교육의 위기와 인문학의 미래」, 『시대와 철학』 20(1),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09, 11-42. 미소장
3 김성제, 「후마니타스의 위기와 수행인문학」, 『수행인문학』 37(1), 한양대 수행인문학연구소, 2007, 5-24. 미소장
4 김우영⋅이병승, 「인문교양교육의 관점에서 고찰한 자율성의 개념」, 『교양교육연구』8(4), 2014, 207-242. 미소장
5 박수정⋅박상완⋅이현정⋅박정우⋅김경은, 「교사 역량 측정도구 개발 연구: 4C 역량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7(2), 한국교원교육학회, 2020, 167-192. 미소장
6 박이문, 『통합의 인문학: 둥지의 철학을 위하여』, 지와사랑, 2009. 미소장
7 서경식⋅노마 필드⋅가토 슈이치, 『교양, 모든 것의 시작』, 이목 옮김, 노마드북스, 2007. 미소장
8 손동현, 「인문교양교육의 의미와 과제」, 『인문과학』 37, 성균관대인문과학연구소, 2006, 203-231. 미소장
9 이승우, 「전기수(傳奇叟) 이야기」, 『2007년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 현대문학사, 2007. 미소장
10 정기섭,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 강현출판사, 2019. 미소장
11 정대현 외, 『표현인문학』, 생각의나무, 2000. 미소장
12 정철민⋅유재봉, 「대학 교양교육의 변화: 하버드 교양교육 보고서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6(3), 한국비교교육학회, 2016, 189-210. 미소장
13 조정래, 『한강』, 해냄, 2007. 미소장
14 최순호 외 편,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8. 미소장
15 최희봉, 「인문학, 인문학 실천, 그리고 인문 치료」, 『인문과학연구』 25, 강원대 인문과학연구소, 2010, 327-346. 미소장
16 Bauman, Z., 『쓰레기가 되는 삶들』, 정일준 옮김, 새물결, 2008. 미소장
17 Shorris, E., 『희망의 인문학: 클레멘트 코스, 기적을 만들다』, 고병헌⋅이병곤⋅임정아 옮김, 2006, 이매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