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대학 교양교육 역량 진단의 대안 = Alternatives of the competency assessment of liberal arts education in university / 손종현 1

목차 1

국문초록 1

I. 서언 2

1. 연구목적 2

2. 연구 내용과 방법 3

3. 용어 정의 3

II. 개념적 쟁점 4

1. 교육제도 자체의 취지 구현 5

2. 책임교육에 헌신하는 교양교육 역량 8

3. 교육력 구조의 형성과 지원 10

4. 시대적·사회적요구에 따른 교육적 대응 12

III. 역량 진단의 대안 14

1. 문제인식의 단서 14

2. 대학 기본역량진단의 오류와 양상 19

3. 교양교육 역량 진단 방향의 대강(大網) 21

4. 교양교육 역량 진단 방식의 대안(代案) 23

IV. 결언 28

참고문헌 32

Abstract 34

참고문헌 (2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편람 –일반대학-」, 2020. 미소장
2 김민남·손종현, 「학교의 교육력 제고방안 연구」,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정책연구 2004-05), 2004. 미소장
3 김민남·손종현, 『한국교육론』, 경북대학교출판부, 2006. 미소장
4 다니엘 R. 드니콜라, 『배움과 행복』, 손종현·강이철·김규원·김부태·이경숙 역, 양서원, 2015. 미소장
5 로버트 허친스, 『대학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위한 대학교육인가』, 조희성역, 학지사, 1992. 미소장
6 OECD, 「핵심역량 정의 및 선정 프로젝트(DeSeCo Project) 요약」, 『OECD 연구보고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8. 미소장
7 버니 트릴링·찰스 페댈, 『21세기 핵심역량 -이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스킬-』, 한국교육개발원 역, 학지사, 2012. 미소장
8 손동현·박주호·유기웅·정종원, 「대학 교양기초교육에 대한 종합적 분석연구」, 『연구결과보고서: RR 2012-46-427』, 한국교양기초교육원, 2012. 미소장
9 손승남·김인영·송하석·이재성·최예정, 「고등교육에서의 역량기반 교육과 핵심역량」, 『교양교육 연구』, 제15권 1호, 한국교양교육학회, 2020, 11-30쪽. 미소장
10 손종현, 「대학 교양교육의 재개념화:人材교육적 관점에서」,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한국열린교육학회, 2014, 307-329쪽. 미소장
11 손종현, 「대학 교양교육의 새로운 프레임 탐구」, 『교양교육연구』, 제12권제6호, 한국교양교육학회, 2018, 11-39쪽. 미소장
12 손종현, 「핵심역량 담론에 대한 반성적 고찰: 교양능력 키우기의 교육실천론」, 『교양기초교육연구』, 제2권 제1호, 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연구소, 2021, 5-54쪽. 미소장
13 손종현, 「역량기반 교양교육에 대한 교육적 타당성 비판」, 『교양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한국교양교육학회, 2022, 11-30쪽. 미소장
14 손종현·김동일·서정목·이미령·이부용·임선애·조수정·지정민,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의 새로운 프레임」, 『특별정책과제 연구보고서』, 대구가톨릭대학교, 2017. 미소장
15 신득렬, 『위대한 대화 -Robert M. Hutchins 연구-』,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미소장
16 신득렬, 「교양교육의 철학」,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 전문성 신장 특강자료, 미출간자료, 2021. 미소장
17 유현숙, 「국가수준의 생애능력 표준설정 및 학습체제 질 관리 방안 연구(Ⅲ)」,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2004. 미소장
18 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 이홍우 역, 교육과학사, 1987. 미소장
19 정훈, 「역량기반 교양교육은 교양인을 길러낼 수 있을까?」, 『교육철학』, 제78집, 한국교육철학회, 2021, 91-121쪽. 미소장
20 진미석,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시스템 K-CESA.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시스템」, 2012, 10-48쪽. 미소장
21 한국교양기초교육원,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표준 모델」, 2016.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