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난민 신청(인정)자의 언어 학습 권리를 강화하고 프랑스 공화국 이념에 맞는 자유, 평등, 우애의 정신을 확립하기 위해 설립된 다른 유형의 세 다문화 교육기관을 소개함으로써 FOS 수업과 관련된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새로운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교육기관의 고찰로서 최근에 급증하는 일시적인 난민 신청(인정)자의 일상생활을 위한 기본 프랑스어 교육에 주력하는 Thot학교와 국제적인 연대 NGO 단체인 JRS 프랑스, "무조건적인 환대"를 이념으로 하는 Accueil et Avenir(환대와 미래. 이하 AA학교)의 개념과 이해를 중심으로 FOS 수업의 현황과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변화된 새로운 양상을 언급하며 그 결과 예컨대 대면 수업의 중단으로 인한 문제점, 온라인 수업 실시, 디지털 플랫폼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도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로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다문화 교육기관에 대한 발전방향으로서 FOS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수업이 가능해지는 디지털전환 수업 운영과 교육방안을 고심하고,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기관의 지원 등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and the scope of immigrants and to consider the multicultural educational institutions at the civilian level that are responsible for the special purpose language education of asylum seekers (acknowledgements). In this study, we will examine the current status and trends of FOS classes with a focus on the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the Thot School, which focuses on basic French language education for the daily lives of the recently soaring temporary asylum seekers (acknowledgements), and JRS France, an international solidarity NGO, and Accueil et Avenir, whose ideology is "unconditional hospitality." In particular, we would like to discuss the situation and significance of the Digital Transformation Response class, which is a change in the post-corona era. This is a sustainable learner-centered teaching method in the future, which could affect not only the language-culture education of immigrants but also the realization of relevant policie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지역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이탈 문제에 관한 질적 연구 =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issue of foreign students' dropout of local collage : 부산지역 K대학교 베트남 어학연수생을 중심으로 구지은, 박형준 p. 1-29

고용허가제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체류기간 연장의 필요성과 가족동반이주의 문제점 및 효과 = The necessity of extending the sojourn period for foreign workers under the employment permit system and the problems and effects of family immigration 김미경 p. 31-49

적대와 환대를 넘어서는 무관심의 포용, 쿰다 = CUMDA, embracing indifference beyond hostility and hospitality 김준표 p. 51-69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프랑스 난민 신청(인정)자 대상 특수목적언어교육(FOS)의 변화와 의의 = A study of the significance and change of special purpose language education (FOS) for French asylum seekers (acknowledgement) in the post-corona era : Thot학교, JRS, Accueil et Avenir(환대와 미래) 다문화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장니나 p. 71-88

우즈베키스탄인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 The analysis of research trends for Uzbekistan Korean learners 장미선, 이숙진, 남은영, 박혜란 p. 89-105

결혼이주여성의 한국생활적응과정에 관한 모형 : A model study on the adaptation process of married migrant women to Korean life : focusing on Vietnamese migrant women / 베트남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전혜경 p. 107-142

아시아공동체론과 세계시민 교육을 통한 대학생들의 의식변화 연구 = A study on the change of university students' consciousness through Asian community theory an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정기영, 히라나카 유카리, 조희주 p. 143-165

한 아세안 교류 증가에 따른 국제친화형 다문화 인재 양성 특성화 방안 = A study on the specialized marriage immigrant womenpower training system for global-friendly multicultural tallent of Korea-ASEAN on exchange increase 황미혜 p. 167-185

(A) comparative analysis of cultural trade in Korea and China and countermeasures for China's cultural trade development = 한중 문화무역 비교분석 및 중국 문화무역 발전을 위한 대책 Shen Lei p. 187-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