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튜브 동영상 플랫폼이 개인화 추천시스템을 통하여 제공하는 추천동영상 서비스로 인하여 발생하는 정보다양성 감소로 인한 필터버블 현상과 프라이버시 염려에도 불구하고 추천동영상을 지속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프라이버시 역설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20대와 50대의 두 집단을 대상으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다양성 감소에도 불구하고 추천동영상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인지 분석한 결과, 추천동영상의 유용성이 존재할 경우 정보다양성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속이용의도는 강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둘째, 추천동영상의 유용성을 전제할 경우, 프라이버시 염려에도 불구하고 추천동영상을 지속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프라이버시 역설 현상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한 결과 20대와 50대를 모두 포함한 설문대상 전체를 대상으로 프라이버시 역설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20대와 50대를 나누어 각각 살펴본 경우에는 다른 결과가 나타났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프라이버시 역설 현상이 20대와 50대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한 결과, 20대의 경우 프라이버시 역설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50대의 경우에는 프라이버시 역설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대학생의 창업멘토링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mentoring on entrepreneurship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김춘호 p. 1-24

창업경진대회 참가자의 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start-up competition participant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entrepreneurship /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조치상, 양동우 p. 25-58

필터버블과 프라이버시 염려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세대 간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between generations on filter bubble, privacy concern and intention to continuous use : 유튜브 추천동영상 사용자를 중심으로 남승현, Qin PengFei, 권순동 p. 59-80

기술학습과 기술전략이 기술혁신역량을 매개로 기술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technological learning and strategies on technological achievements via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ies : with a focus on SMEs in materials, parts, and equipment /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 중심으로 양시중, 양동우 p. 81-111

액셀러레이터의 보육 프로그램 구성 및 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accelerator’s program : focusing on the Korean accelerators in the ICT field targeting global market / 글로벌 지향 ICT 분야 액셀러레이터를 중심으로 신승용, 이종현 p. 113-148

중소기업 구성원의 네트워킹 행동과 경력성장기회 간의 관계에서 경력개발지원인식의 조절효과 = The relationship between networking behavior and career growth opportunity in SMEs’ employees :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career development support 김수지, 김찬중 p. 149-171

창업기업 성장단계에서의 틈새전략 변화 : The change of niche strategy in the growth stage of start-ups : focusing on the case of FOODNAMOO, INC. / (주)푸드나무 사례 중심으로 조규호 p. 173-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