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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문법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에 있다. 특히 본고에서 주목한 학습자들은 국내 대학에 입학하여 본격적으로 전공 및 교양 영역에서 학문을 수행하고 있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이다. 정부 및 각 대학 기관의 유학생 확대 정책에 따라, 국내 대학에서 수학하고 있는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증가 추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학의 주요 구성원으로서 자리잡은 이들이 학문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 하나는 한국어라는 언어적 요인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들이 대학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문적 맥락에서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글쓰기나 발표 등 특정 학문적 기능에 집중한 교육 뿐만 아니라 그러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재료인 언어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고급 수준에 이른 학습자들은 문법을 형식적 지식 학습으로 인식하거나, 이미 문법 능력은 어느 정도 보유했다고 간주되기 때문에 문법 학습에 대한 비중이 점차 경감되는 양상을 보인다. 그런데 이렇게 문법 학습을 정체할 경우, 문법 능력의 정체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학습자들이 부정확한 한국어를 양산하거나 학문적 과제를 원만하게 수행하는 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고급 숙달도의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라도 대학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학문적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유창성과 정확성에 기여하는 문법에 대한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학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실제 외국인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고급 이상의 숙달도를 획득한 후에도 문법 학습을 지속하고 있는지, 문법 학습의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대학의 학문 수행 과정에서 문법 능력이 얼마나 요구된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였다. 인식 조사는 국내 대학 중 외국인 유학생 규모가 상위 10위 안에 드는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다양한 국적과 전공의 학습자들이 인식 조사에 참여하게 되었다. 인식 조사 결과, 외국인 학부생들은 자신의 문법 능력이 낮다고 인식하였으며, 대학에 입학한 이후에도 여전히 한국어 문법 학습이 필요함을 절감하고 있었다. 또한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에서 익히는 고급 수준의 문법과는 차별화되는, 즉 학문적 맥락에서 필요한 문법 항목들에 대한 요구를 보였다. 따라서 향후 이와 같은 인식과 요구를 반영하여 학습자들의 학문적 한국어 능력을 뒷받침하는 문법 교수가 반드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대학 입학 전에 배웠던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난이도 배열 순서에 따른 문법 항목 추출이 아니라, 대학에서 필요한 문법 항목을 기준으로 하여 별도의 문법 학습 시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문적 과제를 수행할 때 문법에 지속적으로 주목할 수 있도록 하여 정확하고 유창한 한국어를 토대로 성공적인 학업 수행을 도모할 수 있도록 견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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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사회적 맥락, 체면 위협 행위와 사과화행 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ntext, face threatening behavior and apologizing behavior 김귀화, 왕흔, 이찬규 p. 5-32

20세기 전후기 영동군(永同郡) 동리명(洞里名)의 변천 양상 고찰 = A study on aspects of change in village names in Yeongdong-gun(永同郡) between the early and late 20th century 성희제 p. 33-61

한국어 조건 관계 연결어미와 태국어 대응 표현 대조 연구 = A contrastive study on Korean conditional connective endings and Thai correspondence expressions 씨나롯 낫타완, 이금영 p. 63-88

이중주어문의 생략어 복원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solution of zero anaphora in double subject constructions 이정은 p. 89-121

국어 '이다'와 중국어 '시(是)'의 대조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이다' and Chinese '是' : a study on the correspondence pattern of '이-' and '是' of 'adverb+이다' and the theory of 'copula' / ‘부사+이다’의 ‘이-’와 ‘시(是)’의 대응 양상 및 계사설 고찰 중심으로 이지연 p. 123-153

일본어의 한글 표기 및 그 운율의 리듬분석을 통한 새 교육 방안 연구. New education method based on Hangul notation of the Japanese language and rhythmic analysis on the prosody thereof / 2 정원수 p. 155-194

<숙향전>의 근원설화 <숙향이굴> 전설 : Sukhyangyigul legend, original tales of Sukhyangjeon : focusing on the name of a place and content comparison in the two works / 두 작품에 나타난 지명과 내용 비교를 중심으로 김순재 p. 195-220

克齋 魚允績(1847~1933)家 한글편지에 나타난 서간도 망명가족의 삶 = The life of a family in exile in Seogando depicted in the Hangul letters of Geukjae Eo Yun-Jeok(1847~1933)'s family 문희순 p. 221-249

미디어 리터러시 확장을 위한 고전소설의 역할 = The role of classical novels in the expansion of media literacy 송주희 p. 251-272

<옹고집전>의 타자화 기법과 인물의 정체성 확립 = Onggojipjeon's otherization technique and establishment of character's identity 이윤희 p. 273-297

지방자치 시대 충청지역 한문학 연구 현황과 향후 과제 = Current state of classical Korean Literature research in Chungcheong province and future works 이향배 p. 299-329

<류황후>의 비첩형(婢妾型) 인물 연구 = A study on a slave concubine character of Empress Ryu 지민재 p. 331-358

재일조선인 시에 나타난 트랜스내셔널의 특징 및 의미 = Characteristics and meaning of transnationals in Korean-Japanese poetry 강회진 p. 359-377

소설 「큐티클」 속 청년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및 낙관주의 오류에 관한 연구 : A young consumer's decision-making process and optimism bias in the novel, Cuticle : from the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 of humanities and consumer financial planning / 소비자재무설계와 인문학의 학제적 관점에서 박주영, 김정숙 p. 379-403

1970년대 소설의 여성을 바라보는 세 가지 시선 = Three perspectives on women in novels in the 1970s 백윤경 p. 405-430

오탁번의 「굴비」와 김동인의 「감자」에 나타난 주체 양상 연구 : A study on the subject pattern of Otakburn's 「Gulbi」 and Kim Dong-in's 「Gamja」 : focusing on the subject of transaction corresponding to existence / 실존에 상응하는 거래의 주체를 중심으로 유현승 p. 431-467

메타에듀의 실천적 방법 연구 : A study on the practical method of MetaEdu : design of non-credit education based on game mechanics / 게임 메커닉스 기반 비교과 교육과정 설계 이용욱 p. 469-494

해외 대학 한국어 전공 과정 내 국내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 study on how Korean studies exchange student programs in overseas universities affect the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s of Korean language learners : focusing on the case of the department of Korean studies curriculum at the University of Sheffield in the UK / 영국 셰필드대학교 한국학과의 교육과정 사례를 중심으로 김수은, 곽새롬 p. 495-529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문법 학습에 대한 인식 연구 : A study of advanced Korean learners' perception of grammar learning : focused on Korean learners for academic purposes in university / 대학 내 학문 목적 학습자를 중심으로 류선숙 p. 531-559

한국어 초급 교재에 나타난 중국어 대조 번역 오류 연구 : A study on Chinese contrast translation errors in Korean elementary textbooks : focusing on fidelity and readability / 충실성과 가독성을 중심으로 李璐 p. 561-582

비대면에서의 자기 성찰적 글쓰기 교육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non-face-to-face self-reflective writing education 한주희 p. 583-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