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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는 단위제 대신 학점제를 도입함으로써 대학에서 일상화된 학습자 중심의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앞당길 수 있게 되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공통 필수 교과의 비중이 줄게 되면 교양 교과 선택의 폭이 늘 수 있고, 다양한 교과의 개설 요구와 맞물려 신설 과목의 개설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다.
이 글의 목적은 우리나라 교양교육의 변천 과정을 추적해 보고,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양 교과 교육과정을 분석한 다음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표준모델로부터 연역된 개선 방안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분석과 개선안의 도출에서 교양교육의 목적, 교양 교육과정, 교양 교과목에 주안점을 두었다.
연구 결과로 볼 때 우리나라 교양 교육과정은 대학 교육을 준비하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고등학교 고유의 정체성을 견지해 나가고 있는지 그 성격이 불분명하다. 고등학교 교양교육의 목표가 독립적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 주변부로 밀려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보면 교양 영역이 생활 영역과 혼재되어 있고, 불분명한 영역 설정으로 인해 교양 교과목의 적정성에도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응용학문인 교육학, 실용적 성격이 강한 진로와 직업, 보건, 실용 경제 등이 버젓이 교양 교과의 목록에 포함되어 있다.
이 글에서는 고등학교 교양 교과목에 대한 재분류의 시급성을 지적하면서 재분류 작업에서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교양교육표준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등학교 교양교육을 정상화하고, 그 위상을 제고해 나갈 것을 제안하였다. 추후 고등학교 교양교육 개정 작업에서 교양교육 전문가 집단과의 협업을 통해서 교양교육의 본질에 비추어 현재 드러난 문제점이 개선될 수 있음을 전망하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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