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기반 교양한국어 교과목 개설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실제 수업에 시범 적용함으로써 교육과정 개발의 구체적인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에서의 실재감 높은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의 몰입도와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매체로서 최근 언어 교육에서도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메타버스에 대한 한국어 학습자들의 친숙도와 선호도, 기대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 소재 A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534명을 대상으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경험과 이해도는 낮은 반면,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교육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교과목 개설에는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사소통 기능 중 말하기와 연계한 교과목 개설에 가장 큰 기대를 보이고 있었다. 이에 A대학의 말하기 분반을 대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시범 수업을 실시하고 학습자 반응 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습자들은 수업 운영 면에서 메타버스를 전면 온라인으로 활용하기보다는 오프라인 또는 온·오프를 병행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을 선호하였으며, 친숙한 학교 공간이나 한국의 상징적인 공간을 실제적으로 구현한 메타버스에서 학습하기를 원하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