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여성 필라테스 참여자의 지도자 유형과 참여만족, 심리적 웰빙의 관계분석 = The effect of sports safety on the safety of sports participants and the necessity of safety education and facility safety 김영미, 신병욱, 김범 p. 1-13
스포츠 참여자의 안전수칙준수, 안전교육필요성, 안전시설확인, 안전인지의 인과성 분석 = The effect of sports safety on the safety of sports participants and the necessity of safety education and facility safety 김영미, 이영훈, 김범 p. 15-25
스포츠센터 축구아카데미 참여동기가 스트레스 해소 및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sports center soccer academy on stress relief and self-realization 서일한 p. 27-38
빅데이터를 통해 본 노년기 스포츠 활동 = Sports activities in old age based on big data 김선희 p. 39-49
스포츠용품 구매자의 즐거움, 신뢰, 정보공유, 이용만족 및 미래 소비행동의 관계 = Relationship among the pleasure, trust, information sharing, usage satisfaction, and future consumption behavior of sporting goods consumer : online shopping mall user :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를 대상으로 정승훈, 정지영 p. 51-67
청각장애인의 생활체육 참여 문제점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 Improvement plan through analysis of problems regarding participation in lifetime sports for people with hearing impairment 김욱, 김지태, 정서호 p. 69-80
평창동계올림픽 레거시 관련 정책 네트워크 분석 = An analysis of policy network in the fields of the PyeongChang 2018 Olympic Games legacy : focusing on the stakeholder of facilities utilization after the Olympic Games : 올림픽 시설 사후활용 정책행위자를 중심으로 김주용, 박현욱 p. 81-94
초등교사의 체육과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PE-TPACK)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E-TPACK(physical education-technology, pedagogy, and content knowledge)’ measurement tool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이은주 p. 95-119
스포츠 참여 동기 유형에 따른 스포츠 참여 수준의 변화 검증 = Testing sport participation level by sport participation motivation types : based on 2021 National Sport Participation Survey in Korea : 2021 국민생활체육조사를 바탕으로 전성범 p. 121-131
스크린 골프 시뮬레이터의 실제 골프 라운드 적용 가능성 = Applicability of the screen golf simulator to the actual golf field 김지유, 현재민, 원형중 p. 133-142
스포츠사회학 분야의 태권도 연구 동향과 흐름 = Topography and flow of taekwondo research in sociology of sports 이용우, 이원미 p. 143-157
언론보도 경향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평창 동계올림픽의 사회적 영향요인 분석 = Analysis of social influencing factors of the 2018 Pyeong Chang Winter Olympics through big data analysis of media coverage trends : focusing on the topic modeling analysis : 토픽모델링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김남규, 김찬룡 p. 159-178

움직임 형태에 따른 인지적 유연성 변화 분석 = Analysis of the change on cognitive flexibility caused by movement type : embodied cognition approach : 체화 인지적 접근 오화진, 홍준희 p. 179-190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베이비붐 세대 여성의 신체활동 참여 제약요인 탐색 = Employing photovoice to explore female babyboomers’ physical activity constraints : based on social ecological model : 사회생태학적 모델을 기반으로 안우진, 박채희 p. 191-211
GIS 분석을 활용한 스포츠 부상 방지를 위한 서울시 공공체육시설 취약 권역 분류 = Classification of vulnerable areas for public sports facilities in Seoul to prevent sports injuries using GIS analysis 류혜인, 이정헌, 공성아 p. 213-222
생활스포츠 참여자의 스포츠 안전교육 및 보험의 필요성 인식 영향 요인 = Factors affecting the awareness of necessity for education on sports safety and insurance among team sport participants who have been injured : 부상 경험이 있는 팀 스포츠 참여자를 중심으로 이성훈, 최준규 p. 223-232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활용한 생활체육 참여자의 스포츠상해 결정요인 분석 = Determinants of sport participants’ injury using decision tree analysis 명왕성, 박광호 p. 233-248
안전관리기본법 4단계 중 예방적 차원에서의 수상스포츠 참가자의 안전인식차이 = Differences in safety awareness among water sports participants at the preventive level among the 4 steps of the Framework Act on Safety Management 서일한, 김선희, 김범 p. 249-260
스포츠 활동 안전 확보를 위한 안전교육 의무화 필요성 연구 = A study on the necessity of mandatory safety education for ensuring safety in sports activities : focusing on the current law : 현행법 내용 중심으로 안경준, 장석왕 p. 261-271
'무대공연 불안 척도'의 구인타당도 = Construct validity of ‘stage performance anxiety scale’ 이연희 p. 273-290
스포츠 OTT 콘텐츠 유형에 따른 콘텐츠 속성이 소비자 만족, 구전의도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s of sport OTT content attributes on consumer satisfaction, word of mouth, and continuous use intent based on the type of sport OTT content : the moderating effect of sport involvement : 스포츠 관여도의 조절효과 김유나, 나청우, 이준성 p. 291-314
주요타자의 자율성지지 유형이 무용 전공 대학생들의 욕구, 동기와 노력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s of the significant others on the psychological needs, motivation, and effort in dance college students’ 임창하, 천승현, 송용관 p. 315-331
걷기 운동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여가유능감이 운동만족, 운동자기효능감 및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leisure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leisure exercise on exercise satisfaction, exercise self-efficacy, and exercise continuity intention 채수원 p. 333-346
골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마케팅 활동이 후원 기업의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NS marketing activities using golf influencer on a company's brand equity 정지윤, 심성섭 p. 347-357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국내 스포츠이벤트의 핵심성공요인 분석 = Analysis of critical success factors of domestic sporting events for local community development : applying Delphi technique :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정윤덕 p. 359-379
KPGA 중계 영상의 경향성 분석 및 중계 품질 제고 방안 = Trend analysis of KPGA broadcast video and plan to improve broadcast quality 박종수, 김용래, 강덕모 p. 381-396
IPA와 MDS를 활용한 방송사별 프로야구 해설자 공신력 연구 = A study on public confidence in the professional baseball commentators of each broadcasting company with the use of IPA and MDS : focusing on broadcasting of 2020 Professional Baseball League : 2020 KBO리그를 중심으로 김기웅, 김욱기 p. 397-408

재활운동 및 체육 서비스화 과정 및 쟁점과 해결 = Issues and solutions of servicing processes for rehabilitation exercises and physical activities 조재훈 p. 409-422
한국과 일본 학생선수의 스포츠재미, 스포츠동기, 운동지속의도의 비교 = Comparison of sport enjoyment, motivation and exercise intention among Korean and Japanese student-atheletes : focusing on track and field and baseball⋅soccer : 육상과 야구⋅축구를 중심으로 Tomita Shigeru, 박세윤, 윤대현 p. 423-434
스포츠융복합산업이 시장가치망의 파생시장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sports convergence industry on jobs in derivative market of market value network 한남희 p. 435-442

유튜브 골프레슨 시청자의 지각된 정보과부하가 인지실패,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erceived information overload on cognitive failure and continuous viewing intention of YouTube golf lesson viewers : a moderating role of the viewer’s prior knowledge level : 시청자 사전 지식수준의 조절효과 이인엽, 한진욱, 최경근 p. 443-457
지방자치단체와 스포츠 공공외교 = Local governments and sport public diplomacy : focusing on historical sports exchanges for 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 한반도 평화를 위한 역사적 스포츠교류를 중심으로 나동규 p. 459-473
여가교육을 위한 가치·태도·행동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values, attitudes, and behaviors for leisure education : focusing on generation Z : Generation Z 중심으로 한지훈 p. 475-484
스포츠안전사고의 법적 판례를 통한 책임 고찰 = Safety sports environment platform : a study on the legal responsibility of regarding court precedents analysis of sports safety accident 이종현, 김화룡 p. 485-491
핵심역량 4C 함양을 기반으로 한 <우리끼리ㅋㅋㅋ> 통합예술교육 콘텐츠 연구 = A study on the integrated arts education <Between Us LOL> content based on 4C cultivation of core competencies 김지영, 최은지 p. 493-502

참고문헌 (5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경화(2021). 지각된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인문사회21, 12(6), 2123-2137. 미소장
2 김민지, 이수영(2021).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조절학습의 구조적 관계. 초등교육연구, 34(4), 175-196. 미소장
3 남인수(2017). 체육수업에서 지각된 교사-동료의 자율성지지가 중학생의 학습동기화전략 및 자기핸디캡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4), 521-538. 미소장
4 민경식, 송용관(2021). 서퍼들의 관계성이 심리적 욕구, 학습목표내용과 신체활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30(5), 307-319. 미소장
5 박수현, 천승현, 김보람(2017).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와 동료간의 관계성지지가 여고생의 심리적 욕구만족과 학습참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56(1), 81-97. 미소장
6 박중길, 김기형(2008). 운동선수의 기본 심리적 욕구검사지 개발과 타당화.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9(4), 53-72. 미소장
7 박중길, 김민희, 김민정(2010). 지각된 무용 자율성지지 검사지의 개발과 교차 타당화. 한국체육학회지, 49(2), 385-398. 미소장
8 오유진, 유진(2012). 교사-동료의 자율성 지지와 무용내적동기의 관계에서 기본 심리적 욕구의매개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3(2), 87-101. 미소장
9 유경은, 천승현(2017). 장애인 탁구팀 내 코치와 선수의 동기향상과 개인성장을 위한 코치 중심의 자율성지지 중재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체육학회지, 56(5), 185-203. 미소장
10 전숙영(2021).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후기 아동의 그릿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직렬 이중매개효과.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6(4), 17-32. 미소장
11 천승현(2010). 자율성지지 방식의 당위성 제시가 신체활동 무동기 상태 학생들의 확인규제와의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1(3), 309-326. 미소장
12 천승현, 김보람, 송용관(2018).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 척도의 타당성 검증.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20(3), 77-93. 미소장
13 천승현, 송용관, 존마샬리브, 김보람(2019). 체육교사의 관계성 지지가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및여가시간 신체활동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58(1), 97-113. 미소장
14 천승현, 임창하, 송용관(2020). 체육교사와 동료의 관계성지지가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 학습참여와 여가시간 신체활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31(3), 67-80. 미소장
15 최헌혁, 조승관(2021). 체육수업 참여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지지, 즐거움, 자기효능감, 학업노력 그리고 수업몰입의 관계. 체육과학연구, 32(2), 322-337. 미소장
16 한동헌(2021).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대학생의 삶의만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 189-212. 미소장
17 Cheon, S. H., Reeve, J., & Ntoumanis, N. (2019). An intervention to help teachers establish a prosocial peer climate in physical education. Learning & Instruction, 64. 미소장
18 Cheon, S. H., Reeve, J., & Song, Y.-G. (2019). Recommending goals and supporting needs: An intervention to help physical education teachers communicate their expectations while supporting students’psychological needs.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41, 107-118. 미소장
19 Cheon, S. H., Reeve, J., Lee, Y., Ntoumanis, N., Gillet, N., Kim, B. R., & Song, Y-G. (2018). Expanding autonomy psychological need states from two (satisfaction, frustration)to three (dissatisfaction): A classroom-based intervention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1 (4), 685-702. 미소장
20 Cheon, S. H., Reeve, J., Yu, T. H., & Jang, H.-R. (2014). The teacher benefits from giving autonomy support during physical education instruction.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36, 331-346. 미소장
21 Connell, J. P. & Wellborn, J. G. (1991). Competence, Autonomy, and Relatedness: A Motivational Analysis of Self-System Processes. In Gunnar, M.R. and Sroufe, L.A., Eds.,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23, Lawrence Erlbaum, Hillsdale, 43-77. 미소장
22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미소장
23 Hair, J., Black, W., Babin, B., Anderson, R. and Tatham, R.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ition, Pearson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미소장
24 Jõesaar, H., Hein, V., & Hagger, M. (2011). Peer influence on young athletes’ need satisfaction, intrinsic motivation and persistence in sport: A 12-month prospective study. Psychology of Sport &Exercise, 12, 500-508. 미소장
25 Jõesaar, H., Hein, V., et al., & Hagger, M. S. (2012). Youth athletes’ perception of autonomy support from the coach, peer motivational climate and intrinsic motivation in sport setting: One-year effects.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3, 257-262. 미소장
26 McDonough, M. H., & Crocker, P. R. E. (2007). Testing self-determined motivation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needs and affective and behavioral outcomes. Journal of Sport &Exercise Psychology, 29 (5), 645-663. 미소장
27 Ntoumanis, N. (2000). A self-determination approach to the understanding of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 225-242. 미소장
28 Patall, E. A., Pituch, K. A., Steingut, R. R., Vasquez, A. C., Yates, N., & Kennedy, A. A. U. (2019). Agency and high school science students’ motivation, engagement, and classroom support experience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62, 77-92. 미소장
29 Patall, E. A., Steingut, R. R., Freeman, J. L., Pituch, K. A., & Vasquez, A. C. (2018a). Gender disparities in students’ motivational experiences in high school science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102, 951-977. 미소장
30 Patall, E. A., Steingut, R. R., Vasquez, A. C., Trimble, S. S., Pituch, K. A., & Freeman, J. L. (2018b). Daily autonomy supporting or thwarting and students’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the high 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110, 269-288. 미소장
31 Reeve, J. (2018). Understanding Motivation and Emotion (7th). Wiley. 미소장
32 Reeve, J., & Cheon, S. H. (2021). Autonomy-Supportive Teaching: Its Malleability, Benefits, and Potential to Improve Educational Practice. Educational Psychologist, 56, 54-77. 미소장
33 Roorda, D. L., Koomen, H. M., Spilt, J. L., & Oort, F. J. (2011). The influence of affective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on students’school engagement and achievement: A meta-analytic approa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81 (4), 493-529. 미소장
34 Roth, G., Assor, A ., Kaplan, H., & Kanat-Maymon, Y. (2007). Autonomous motivation for teaching: How self-determined teaching may lead to self-determin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 761-774. 미소장
35 Ryan, R. M., & Deci, E. L.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54-67. 미소장
36 Ryan, R. M., & Deci, E. 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 3–33).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미소장
37 Ryan, R. M., & Deci, E. L. (2017). Self-determination theory: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motivation, development, and wellness. The Guilford Press. 미소장
38 Ryan, R. M., & Deci, E. L. (2018). Self-Determination Theory: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Motivation, Development, and Wellness. Guilford Press. 미소장
39 Sparks, C., Dimmock, J., Lonsdale, C., & Jackson, B. (2016). Modeling indicators and outcomes of students’ perceived teacher relatedness support in high school physical education. Psychology of Sport & Exercise, 26, 71-82. 미소장
40 Sparks, C., Lonsdale, C., Dimmock, J., & Jackson, B. (2017). An intervention to improve teachers’ interpersonally involving instructional practices in high school physical education: Implications for student relatedness support and in-class experience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39 (2), 120-133. 미소장
41 Stebbings, J., Taylor, I. M., & Spray, C. M. (2011). Antecedents of perceived coach autonomy supportive and controlling behaviors:Coach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well-being.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33, 255-272. 미소장
42 Stebbings, J., Taylor, I. M., Spray, C. M., &Ntoumanis, N. (2012). Antecedents of perceived coach interpersonal behaviors:The coaching environment and coach psychological well- and ill-being.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34, 481-502. 미소장
43 Taylor, I. M., Ntoumanis, N., & Standage, M. (2008).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to understanding the antecedents of teachers’ motivational strategies in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30, 75-94. 미소장
44 Tsai, Y.-M., Kunter, M., Lüdtke, O., Trautwein, U., & Ryan, R. M. (2008). What makes lessons interesting? The role of situational and individual factors in three school subjec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 (2), 460-472. 미소장
45 Van den Berghe, L., Soenens, B., Aelterman, N., Cardon, G., Tallir, I. B., & Haerens, L. (2014). Within-person profiles of teachers’motivation to teach: associations with need satisfaction at work, need-supportive teaching, and burnout. Psychology of Sport & Exercise, 15, 407-417. 미소장
46 Vansteenkiste, M., Niemiec, C. P., & Soenens, B. (2010). The development of the five mini-theories of self-determination theory:An historical overview, emerging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In T. C. Urdan & S. A. Karabenick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v. 16A-The decade ahead: Theoretical perspectives on motivation and achievement (pp. 105-165). London, England: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미소장
47 Vlachopoulos, S. P., Katartzi, E. S., Kontou, M. G., Moustaka, F. C., & Goudas, M. (2011). The revised perceived locus of causality in physical education scale: Psychometric evaluation among youth.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12, 583-592. 미소장
48 Wilson, P. M., & Rogers, W. T. (2008). Examining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behavioral regulations in exercise. Journal of Applied Biobehavioral Research, 13 (3), 119-142. 미소장
49 Wilson, P. M., Rodgers, W. M., Fraser, S. N., &Murray, T. C. (2004). Relationships between exercise regulations and motivational consequences in university student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Sport, 75, 81-91. 미소장
50 Wilson, P. M., Sabiston, C. M., Mack, D. E., &Blanchard, C. M. (2012). On the nature and function of scoring protocols used in exercise motivation research: An empirical study of the Behavioral Regulation in Exercise Questionnaire. Psychology of Sport & Exercise, 13, 614-622.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