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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RIGE 알고리즘을 이용한 신생기업 창업자의 소유지분 유지와 운영자금 확보의 딜레마 문제 해결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solution of the dilemma of maintaining ownership and securing operating funds of start-up entrepreneurs using the ADRIGE Algorithm / 서영표 ; 송용원 ; 윤석범 1

Abstract 1

요약 2

1. 서론 2

2. 연구목적 및 방법 3

2.1. 연구목적 3

2.2. 연구방법 3

3. ADRIGE를 이용한 문제 해결 4

3.1. ADRIGE 4

3.2. 문제 분석 4

3.3. 과제 정의 모델링 6

3.4. 자원 분석 7

3.5. 이상적 해결안(IFR) 8

3.6. 아이디어 도출 8

3.7. 아이디어 평가 12

3.8. 최종 해결안 선정 12

4. 결론 12

5. 감사의 글 13

References 13

초록보기

신생기업은 창업 초기에 기존 사업이 아닌 새로운 사업에 집중하기에 자금 부족, 의사결정, 소유 지분, 판로 확보, 환경 불확실성 또는 이들 모두로 인해 기업의 상당 부분이 어려 움을 겪게 된다.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비표준화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특히 신생 창업기업의 소유 지분 유지를 통해 의사결정 권한을 가지면서 운영자금을 확보해야 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ADRIGE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였다. ADRIGE 알고리즘은 발생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정형화된 프로세스 알고리즘으로 문제 해결에 적용하기 쉽고, 체계적인 사고의 도구로서 다양한 관점에서의 독창적 아이디어의 도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본 연구는 신생 창업기업 창업자의 소유 지분을 유지함으로써 기업의 이익 감소 발생에 따른 문제 해결로서 ADRIGE 알고리즘을 이용해 문제 분석과 문제 정의를 실시하였으며 이상적 해결안의 도출을 위해 자원 활용과 이상적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이후 CECA 분석을 통해 정의된 모순 문제는 자원 탐색, 표준해, 40가지 발명 원리, 모순 해결 분리 원리 등을 활용하고 기타 지식들을 활용하여 최종 해결안을 도출하였다. 최종 해결안은 의결권을 위임받을 수 있는 우호지분에 소유 지분을 매각하여 의사결정 지배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한 투자금 운영으로 판매촉진을 하여 이익 창출을 증대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TRIZ 방법론이 비기술분야에도 적용 가능하며, 이에 따른 많은 기대효과를 얻게 되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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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RIGE 알고리즘을 이용한 신생기업 창업자의 소유지분 유지와 운영자금 확보의 딜레마 문제 해결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solution of the dilemma of maintaining ownership and securing operating funds of start-up entrepreneurs using the ADRIGE Algorithm 서영표, 송용원, 윤석범 p. 8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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