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습으로 변화한 삶을 통해 평생교육이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영향을 미친 학습자의 생애를 평생학습관점으로 해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로 선정된 김영숙은 사회변화를 온전히 받아들인 평생학습의 ‘산증인’으로서 학습생애사 관점을 취하고 있으며 연구참여자 적절성을 위해 2명의 면담사례자를 추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은 삶에 원동력이 되어 주었다. 또한 삶에 활력과 영속성(永續性)을 부여해 주었다. 둘째, 학습은 이전 경험의 사건들을 재구성하는 역할을 하였다. 경험을 재구성하는 학습결과는 개인의 성장은 물론 사회적 나눔으로 이어져 삶의 향상성을 도왔다. 셋째, 학습을 학교교육만으로 한정하지 않고 학교 밖으로 확대하였고 김영숙이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었다. 학습은 소외된 이들에게 ‘앎’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삶’의 혜안을 갖고 살게 하였다. 김영숙의 배움은 학습을 매개로 한, 시간의 흐름속에서 공동체에 기여하는 삶으로 이어지면서 평생학습 저변확대로의 필요성을 키워주었다. 따라서 평생학습은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조력을 통해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었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는 평생학습사회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교교육 정책에서의 창의성 교육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 A critical analysis of creativity education discourse in school policies 박지애 p. 5-26

심미적 체험을 위한 기념물교육 = Monument education for aesthetic experience : 기념물교육의 이론적 토대 정립을 위한 시도 손미란, 정기섭 p. 27-45

독일 환경교육(Umweltbildung)에서 평생교육의 방향성 탐구 : Examining the direction of lifelong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Germany : focusing on environmental education development in Berlin Volkshochschule / 환경교육 발전과정과 베를린 시민대학(Volkshochschule) 환경교육을 중심으로 주현정 p. 47-70

대학생 기초학력평가 수학교과 문항 분석 및 성취수준 설정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item analysis and standard setting of the mathematics basic ability test for college students 정혜경, 이금호 p. 91-109

대학생 대상 문화다양성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Validating the cultural diversity competenc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박혜숙, 박선옥, 변유경 p. 111-136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 적용 수업의 효과 및 참여자 인식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and participant perception of classes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personalized learning 김명희, 한지원, 유영의 p. 137-159

국내 한 대학 학생들이 경험한 마음챙김 호흡훈련이 영어 읽기이해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 of mindfulness breathing practices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affective factors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김성희, 차현지 p. 161-185

교양체육 참가자의 재미와 생활만족, 취업스트레스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enjoyment, life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of liberal arts physical education participants 천성민 p. 187-206

예비 역사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역사 수업의 의미 = Pre-service history teachers’ conception of good teaching practices 허은철, 박지원 p. 207-238

대학 교원의 상호동료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및 분석 = Analysis and application of a reciprocal peer coaching program for university faculty members 김미림 p. 239-259

성장혼합모형을 활용한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행복감 변화궤적과 영향요인 탐색 = Exploring the change trajectory and influencing factors of school happiness in general high-school students using growth mixture modeling 김연 p. 261-284

온라인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차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satisfaction gap between online and offline classes on academic achievement 오대영 p. 285-308

현실세계 및 사이버 공간에서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형화 : Type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d in the real world and cyberspace by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multiple-group latent profile analysis / 학교급별 다집단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노언경 p. 309-333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등교사의 교직생활 경험 = Secondary school teachers' teaching experiences after the COVID-19 pandemic 인효연, 김지연 p. 335-365

한국어 예비 교사의 교수 역량 함양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 수업 개발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xecution of flipped learning-based class to improve the instructional ability of prospective Korean language teachers through action research : ‘한국어교수법’ 교과목의 개발 및 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박민신 p. 367-391

교육학 연구에서 언어학 이론의 적용 가능성 : Educational studies from the perspective of Saussure’s linguistic approach /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사유를 중심으로 장지원 p. 71-89

개인의 평생학습에서 나타난 학습생애사 연구 = A study on the learning life history of individuals in lifelong learning 백정숙, 윤여각 p. 393-413

참고문헌 (4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대중(2009). 학습생애사. 교육비평, (26), 238-255. 미소장
2 곽삼근(2002). 생태여성주의 관점에서 본 한국 평생교육의 발전과정 분석. 평생교육학연구, 9(2), 99-125. 미소장
3 김종서, 김신일, 한숭희, 강대중(2014). 평생교육개론. 파주: 교육과학사. 미소장
4 김신일(2020). 학습사회. 서울: 학이시습. 미소장
5 김지영(2019). 여성 고령자의 평생학습 양상과 노년기 학습의 의미. 노년교육연구, 5(1), 87-112. 미소장
6 김영순, 김진희, 강진숙, 정경희, 정소민, 조진경, 조현영, 최승은, 정지현, 오세경, 김창아, 김민규, 김기화, 임한나(2018). 질적연구의 즐거움. 서울: 창지사. 미소장
7 김현미(2015). 융합인재 교육에서 반성적 실천역량 향상을 위한 자기평가 활동 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미소장
8 루쉰(2006). 뤼쉰 평전. 서울: 북폴리오. 미소장
9 문이슬, 박상옥(2015). 학습동아리의 성장과정에 나타난 집단역동분석. 평생학습사회, 11(1), 139-170. 미소장
10 박성희(2004).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원미사. 미소장
11 박성희(2006). 평생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생애사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2(3), 73-95. 미소장
12 배경임, 김영순(2019). 이주민지원센터 재직 개신교 성직자의 타자성 형성에 관한 생애사 연구. 교육문화연구, 25(5), 1053-1073. 미소장
13 배지현(2012). 들뢰즈 철학에서의 ‘배움’의 의미탐색.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미소장
14 변애경, 윤창국(2017). 생애사적 접근을 통해 본 여성 노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에 나타난 경험학습의 의미 탐색. 평생학습사회, 13(3), 1-32. 미소장
15 신재은, 박미경, 나문주(2016). 학습동아리 만학도우(滿學道友) 성장요인과 활성도 분석 연구. 수원:경기복지재단. 미소장
16 윤여각, 양미경, 엄태동(2007). 교육 문제연구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미소장
17 윤여각(2009). 평생교육사 성장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평생학습 마을 만들기 사업을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16(3), 1-30. 미소장
18 윤여각(2021). 평생교육론의 시선. 파주: 교육과학사. 미소장
19 이기연(2006). 성인 여성학습의 학습체험에 관한 질적 연구사례: 방송대 주부 학생 사례.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0 이동성(2013). 생애사 연구방법론의 이론적 배경과 분석방법에 대한 탐구. 초등교육연구, 26(2), 71-96. 미소장
21 이지혜, 홍숙희(2002). 학습동아리 활동에 나타난 학습역동: 성인학습동아리 사례를 중심으로. 평생교육학연구, 8(1), 177-200. 미소장
22 이희영(2005). 사회학방법론으로서의 생애사 재구성: 행위이론의 관점에서 본 이론적 의의와 방법론적 원칙. 한국사회학, 39(3), 120-148. 미소장
23 임도영, 송시현, 김성길(2020). 여성 마을활동가의 진로정체성 형성과정에 관한 생애사 연구. Andragogy Today, 23(3), 29-51. 미소장
24 장상호(2005). 학문과 교육(중 1).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미소장
25 정재희(2012). 커뮤니티의 관점에서 본 마을만들기. 건축, 56(6), 57-65. 미소장
26 정민승(2010). 성인학습자의 이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27 지희숙(2014). 마을 만들기 사업에서 평생학습매니저의 학습활동 분석.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8 최영아, 고형일(2012). 성인학습의 관점에서 본 생애사의 역할: 김지혜의 케이스를 중심으로. 교육연구, 35, 119-144. 미소장
29 최인혁, 이영학(2015). 생애사 연구에 기반을 둔 개인기록화 연구. 한국기록 관리학회지, 5(4), 49-76. 미소장
30 하선희, 강충열(2013). 칸트의 「교육학 강의」의 해석적 연구. 초등교육학연구, 20(2), 101-116. 미소장
31 한준상(2009). 생의 가 배움. 서울: 학지사. 미소장
32 Belenky, M. F., Clinchy, B. M., Goldberger, N. R., & Tarule, J. M. (1997). Women's ways of knowing: The development of self, voice, and mind (10th ed.), New York, NY: Basic Books. 미소장
33 Deleuze, G., & Guattari, F. (1980). Mille plateaux: Capitalisme et schizophrenie 2. paris: Minuit. 김재인 역 (2001). 천 개의 고원: 자본주의와 분열 2. 서울: 새물결. 미소장
34 Denzin, N. K. (1989). Interpretive biography. Newbury Park, CA: Sage. 미소장
35 Dewey, J. (1939). Experience and education. New York, NY: Collier Books. 강윤중 역 (2018). 존 듀이경험과 교육. 고양: 배영사. 미소장
36 Dhunpath, R. (2000). Life history methodology: Narradigm regained.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studies in education, 13(5), 543-551. 미소장
37 Doewy, J. (2002). Experience and education. New York, NY: Collier Books. 박철환 역 (2002). 경험과 교육. 서울: 믿음사. 미소장
38 Friere, P. (1972b). Pedagogy of the oppressed. UK: Penguin, Harmonds worth. 미소장
39 Hesse, H. (1919). Demian: Die geschichte von emil sinclairs jugend. Germany, Berlin, Fischer Verlag. 전영애 역 (2009). 데미안. 서울: 믿음사. 미소장
40 Kang, D. J. (2015). Conclusion: From dal segno to crescendo. in D. J. Kang. Life and learning of Korean artists and craftsmen (pp. 133-147), New York, NY: Routledge. 미소장
41 Knowles, M. S. (1984). The adult learner: A neglected species. (3rd ed.). Houston, TX: Guif. 미소장
42 Kolb, D. A. (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미소장
43 Merriam, S. B. (2009). Qualitative research. San Francisco: Jossey-Bass. 미소장
44 Merriam, S. B., Caffarella, R. S., & Baumgarther, L. M. (2020).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 (3rd 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기영화 외 역 (2009). 성인학습론.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미소장
45 Mezirow, J. (1991). Transformative dimension of adult learn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미소장
46 Palmer, P. J. (2017). The courage to teach: Exploring the inner landscape of a teacher's life.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