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원격수업에 대한 예비교원의 인식 및 교수설계 역량 =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nd instructional design competencies on distance education / 서순식 ; 양희원 1
요약 1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2
II. 원격수업과 교사 역량 3
1. 원격수업 3
2. 교사 역량 3
III. 연구방법 4
1. 연구대상 4
2. 측정 도구 4
3.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 5
IV. 연구결과 5
1. 예비교원의 전공, 학년, 성별 분포 분석 5
2. 코로나19 이후 참여한 수업 경험 분석 6
3. 원격수업 활용에 따른 교사 역할의 중요도와 시급성 비교 10
4. 원격수업 설계를 위해 요구되는 교사 역량에 대한 준비도 및 중요도 비교 11
V. 결론 및 제언 14
1. 결론 15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6
참고문헌 17
Abstract 19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교육부 (2020. 3. 27.). 체계적인 원격수업을 위한 운영 기준안 마련. 교육부.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2&opType=N&boardSeq=80131 | 미소장 |
2 | 교육부 (2020. 4. 7.). 원격수업 출결 ・평가 ・기록 가이드라인 안내. 교육부.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2&opType=N&boar dSeq=80225 | 미소장 |
3 | 교육부 (2020). 도전이 만든 미래 2020 원격수업 운영 사례집.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 미소장 |
4 | 강승모, 임경원, 강성구, 황인선, 김주희 (2020). 코로나19 이후 중등 특수학급 특수교사의 원격수업경험이 갖는 교육적 의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675-704. http://doi.org/10.22251/jlcci.2020.20.24.675 | 미소장 |
5 | 김서연, 이유진, 이보리 (2021). 원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모형의 적용과 효과: 사범대 예비영어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8(3), 119-148. http://doi.org/10.24211/tjkte.2021.38.3.119. | 미소장 |
6 | 서순식, 정영식, 양희원, 이정표, 안서헌 (2021).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기초학력 지원 및 격차 해소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미소장 |
7 | 연합뉴스 (2020. 6. 22.) 학교 원격수업 만족도 교사>학생>학부모 순 https://www.yna.co.kr/view/AKR2020 0622105500063 | 미소장 |
8 | 이정연, 박미희, 소미영, 안수현 (2020). 코로나19와 교육: 학교구성원의 생활과 인식을 중심으로. 경기도교육연구원. | 미소장 |
9 | 이지은 (2020). 코로나 19 상황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풀어내기.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8(3), 183-201. http://doi.org/10.25051/jner.2020.8.3.008 | 미소장 |
10 | 조용훈, 노미란, 성현주, 조경화, 신지영 (2021). 원격수업 관련 교사의 경험과 실제 –O초등학교 중심으로-. 학교와 수업연구, 6(2), 225-273. http://doi.org/10.23041/jsst.2021.6.2.009 | 미소장 |
11 | 조은순 (2020). 포스트 코로나시대 비대면 수업을 위한 교육공학의 역할과 과제. 교육공학연구, 36(3), 693-713. http://doi.org/10.17232/KSET.36.3.693 | 미소장 |
12 | 조일현, 서순식, 임병춘 (2006). e-러닝과 교수 과학. 아카데미프레스. | 미소장 |
13 | 허희옥, 강신천 (2023). 인공지능융합교육 설계를 위한 교사 역량.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6(2) 게재예정. | 미소장 |
14 | 홍선주, 안유미, 최영인 (2019). 미래학교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 교육문화연구, 25(3), 265-288. http://doi.org/10.24159/joec.2019.25.3.365 | 미소장 |
15 | Ally, M. (2019). Competency profile of the digital and online teacher in future education.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20(2), 303-318. https://doi.org/10.19173/irrodl.v20i2.4206 | 미소장 |
16 | Moore, M. G. (1989). Editorial : Three types of interaction.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3(2), 1-6. https://doi.org/10.1080/08923648909526659 | 미소장 |
17 | Beck, I., McKeown, M. G., Sandora, C., Kucan, L., & Worthy, J. (1996). Questioning the author: A year long classroom implementation to engage students in text. Elementary School Journal, 96, 385-414. https://doi.org/10.1086/461835 | 미소장 |
18 | Kim, K., Jeon, I., & Song, K. (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literacy education program for teachers and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interest in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6(8), 13-21. https://doi.org/10.9708/jksci.2021.26.08.013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