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칸트의 윤리학적 수행법에 대한 고찰 = A study on Kant's ethical ascetics / 노영란 1

요약 1

Ⅰ. 머리말 1

Ⅱ. 윤리학적 수행법의 목표 2

Ⅲ. 윤리학적 수행법의 성격과 내용 7

Ⅳ. 덕과 덕교육의 관점에서 본 윤리학적 수행법의 의의 14

Ⅴ. 맺음말 22

참고문헌 24

Abstract 26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도덕과 교육과정 핵심가치의 설정 원리 = A principle for determining core values in moral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norm-value distinction : 규범-가치 구별을 중심으로 서요련 p. 1-22

보기
2022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영역에 대한 비판적 고찰 = A critical study on the ‘relations with society and community’ area of 2022 revised elementary morality curriculum 김완수 p. 23-45

보기
고등학교 도덕과 진로 선택 과목의 과정 중심 수행평가 모델 개발 = Development of a process-centered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in the career elective subject of moral education in high school : focusing on 『Classics and Ethics』 : 『고전과 윤리』를 중심으로 김병연 p. 47-79

보기
싱가포르 『인성·시민성교육』2021 교육과정의 변화와 시민성교육에의 시사점 = Singapore's 『Character & Citizenship Education』 2021 curriculum changes and its implications for citizenship education 장유정 p. 81-106

보기
인격특질에 대한 상황주의 비판의 재조명과 도덕교육적 함의 = The renewed discussions about situationist critique of character traits and its implications for moral education 이기연 p. 107-139

보기
도덕 발달과 문화의 교차점 탐색 = Exploring the intersection of moral development and culture 송애리 p. 141-174

보기
2022년 교육과정에 따른 도덕과 통일교육 내용 분석 = An analysis of unification education contents of the 2022 moral subject curriculum & the introduction curriculum 황명자, 추병완, 배성제, 황인표 p. 175-201

보기
칸트의 윤리학적 수행법에 대한 고찰 = A study on Kant’s ethical ascetics 노영란 p. 203-229

보기

참고문헌 (2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노영란(2022), “칸트 덕론에서 윤리학적 방법론의 성격과 의의: 윤리학적 교수법을 중심으로”, 『철학논총』 109(3), 201-223. 미소장
2 노영란(2020), “도덕적 강함으로서의 덕”, 『철학』 제145집, 57-81. 미소장
3 사카베 메구미 외(2009), 『칸트사전』, 이신철 옮김, 서울: 도서출판 b. 미소장
4 칸트 (2018), 『교육학』, 백종현 옮김, 파주: 아카넷. 미소장
5 칸트 (2014), 『윤리형이상학정초』, 백종현 옮김, 파주: 아카넷. 미소장
6 칸트 (2012), 『윤리형이상학』, 백종현 옮김, 서울: 아카넷. 미소장
7 칸트 (2011),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 백종현 옮김, 서울: 아카넷. 미소장
8 칸트 (2005), 『실천이성비판』, 백종현 옮김, 서울: 아카넷. 미소장
9 허미화(1996), “덕은 가르쳐질 수 있는가: 칸트와 도덕교육의 방법”, 『칸트연구』 제2집, 285-316. 미소장
10 Baxley, Ann Margaret(2010), Kant’s Theory of Virtu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11 Cohen, Alix(2016), “The Role of Feelings in Kant’s Account of Moral Educatio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Vol.50, No.4, 511-523. 미소장
12 Engstrom, Stephen(2002), “The Inner Freedom of Virtue”, in Mark Timmons ed., Kant’s Metaphysics of Morals: Interpretative Essay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89-315. 미소장
13 Herman, Barbara(2007), Moral Literacy, Cambridge & London: Harva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14 Louden, Robert B.(2011), Kant’s Human Be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15 Merritt, Melissa(2018), Kant on Reflection and Virtu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16 Merritt, Melissa(2017), “Sublimity and Joy: Kant on the Aesthetic Constitution of Virtue”, in Mattew C. Altman ed. The Palgrave Kant Handbook, Washington: Palgrave Macmillan, 447-467. 미소장
17 Morse, Jane Fowler(1998), “Edna, Epicurus, and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hought, Vol. 32, No.3, 241-255. 미소장
18 Surprenant, Chris W.(2016), Kant and the Cultivation of Virtue, London & New York: Routledge. 미소장
19 Surprenant, Chris W.(2014), “Kant’s Contribution to Moral Education”, in Klas Roth & Chris W. Surprenant eds., Kant and Education, New York & London: Routledge. 미소장
20 Surprenant, Chris W.(2010), “Kant’s Contribution to Moral Education: the Relevance of Catechistics”, Journal of Moral Education Vol. 39, No. 2, 165-174. 미소장
21 Timmons, Mark(2021), Kant’s Doctrine of Virtue: A Guid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22 Wood, Allen W.(2008), Kantian Ethic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미소장
23 Zabzebski, Linda Trinkaus(2016), 『마음의 덕』, 장동익 역, 서울: 씨아이알.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