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제수가 자연수인 소수의 나눗셈 계산 방법의 교육에 대한 논의 = On teaching calculation methods for (decimal numbers)÷(whole numbers) / 임재훈 1

Abstract 1

Ⅰ. 서론 2

Ⅱ. 소수의 나눗셈에 대한 국내의 기존 논의 3

Ⅲ. (소수)÷(자연수)의 몫을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의 구조화 5

Ⅳ. 우리나라의 (소수)÷(자연수) 계산 방법 교육 양상의 비판적 고찰 7

1. 자연수 등분제 계산 방법 확장하기의 교육 7

2. 최소 단위소수의 개수 생각하기의 교육 8

3. 분수의 나눗셈으로 고치기의 교육 9

Ⅴ. 결론 11

REFERENCES 13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Diagnostic Tree Model을 활용한 수학 서술형 문항 인지진단 평가 적용 연구 = The application of diagnostic tree model to mathematics assessment with constructed-response items 최병홍, 김래영, 유연주 p. 1-25

보기
제수가 자연수인 소수의 나눗셈 계산 방법의 교육에 대한 논의 = On teaching calculation methods for (decimal numbers)÷(whole numbers) 임재훈 p. 27-40

보기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학교단위 수학 성취 수준의 변화 = Impact of curriculum revisions on mathematics achievement at the school level 황지현 p. 41-56

보기
GeoGebra의 '구성단계 네비게이션 바'와 '구성단계' 기능을 활용한 과정 중심 평가 가능성 탐색 =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process-fortified assessment utilizing the 'navigation bar' and 'construction protocol' functions of GeoGebra 양성현 p. 57-80

보기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수학 및 수학 학습의 가치화의 학교급과 내용 주제별 양상 = The valuing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s learning in mathematics textbooks by school level and topic 장동찬, 김선희 p. 81-99

보기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빅 아이디어 접근의 이해와 실행 모델 탐색 = Understanding the big ideas approach to the mathematics curriculum and exploring its implementation models 송창근, 이경화 p. 101-122

보기
수학교육에서 수학 쓰기에 대한 문헌연구 = Asynthesis of research trends on mathematics writing in mathematics education 고상숙 p. 123-144

보기
수학적 태도 및 실천의 시나리오 검사 문항 타당화 = Validation of a scenario-based assessment for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practices 김선희, 임해미, 김윤민, 황지현, 김수민, 김철민 p. 145-172

보기
다양한 분수 모델에 대한 초등학생의 수감각 및 연산능력에 관한 연구 = Children's number sense and arithmetic ability in various models of fraction : focused on the area model and the vertical line model : 영역 모델 및 수직선 모델을 중심으로 양현수, 김민경, 김예주, 최현경 p. 173-194

보기
연결성 관점에서 본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분석 연구 =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connection : focused on Korea, Singapore, and Hong Kong : 한국, 싱가포르, 홍콩을 중심으로 이예진, 장혜원 p. 195-215

보기

참고문헌 (1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Byun, H. H. (2005). A didactical analysis of the decimal fraction concept.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변희현 (2005). 소수 개념의 교수학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 Jin, S. H., & Park, M. G. (2016). An anaylsis on the sequences and methods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with decimals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7(2), 55-75. 진성현, 박만구 (2016).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 순서 및 방법 분석. 한국초등교육, 27(2), 55-75. 미소장
3 Kang, H. G., & Byun, H. H. (2003). The hitsorical origin and significance of decimal fraction.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6(3), 69-76. 강흥규, 변희현 (2003). 소수의 역사적 기원과 의의. 한국수학사학회지, 16(3), 69-76. 미소장
4 Kang, M. B. (2021). Methods of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for preservice and inservice teachers. Paju: Geobooks. 강문봉 (2021).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초등수학 지도방법. 파주: 지오북스. 미소장
5 Kim, B. J., & Ryu, S. R. (2011). An anaylsis of the PCK of etachers and their educational practice about division of decimal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3), 533-557. 김방진, 류성림 (2011). 소수 나눗셈에 대한 교사의 PCK와 실제 수업의 분석한, 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3), 533-557. 미소장
6 Kim, C. S., Jun, Y. B., & Roh, E. H. (2011). The division algorithm ofr the finite decimal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3), 311-329. 김창수, 전영배, 노은환 (2011). 유한소수에서의 나눗셈 알고리즘. 수학교육, 50(3), 311-329. 미소장
7 Kim, J. W. (2017). An action research on instruction of division of fractions and division of decimal numbers: Focused on mathematical connection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3), 351-373. 김정원 (2017). 수학의 내적 연결성을 강조한 5학년 분수 나눗셈과 소수 나눗셈 수업의 실행 연구.수학교육학연구, 27(3), 351-373. 미소장
8 Kwon, S. I. (2011). An analysis on the process of students’conceptual understanding in the concept-centered teaching of division with decimal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권상임 (2011). 소수 나눗셈의 개념적 이해를 위한 지도 및 이해 과정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9 Lee, H. Y. (2021). Exploring the issues and improvements of the quotient and the reminder of the decimal divisio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4(2), 103-114. 이화영 (2021). 소수 나눗셈의 몫과 나머지에 대한 논점과 개선 방안.초등수학교육, 24(2), 103-114. 미소장
10 Lee, Y. M., & Park, S. S. (2011). The effect of the estimation strategy on placing decimal point in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decimal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5(1), 1-18. 이연미, 박성선 (2011) 어림하기를 통한 소수점 찍기가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미치는 효과.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1-18. 미소장
11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5-2. Seoul: Chunjae Education. 교육부 (2015). 수학 5-2. 서울: 천재교육. 미소장
12 Ministry of Education (2019a). Mathematics 6-1. Seoul: Chunjae Education. 교육부 (2019a).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미소장
13 Ministry of Education (2019b). Mathematics teacher’s guidebook 6-1. Seoul: Chunjae Education. 교육부(2019b). 수학 6-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미소장
14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Mathematics 5-2. Seoul: Doosan Donga.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 5-2. 서울: 두산동아. 미소장
15 Moon, B. S., & Lee, D. H. (2014). An anaylsis on the students' understanding in concept and operations of decimal frac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2), 237-255. 문범식, 이대현 (2014). 초등학생들의 소수 개념과 그 연산에 대한 이해도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237-255. 미소장
16 Pang, J. S., & Kim, J. H. (2006). An anaylsis of connection between errors and prior knowledge in decimal calculations of 6th grade student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5(3), 275-294. 방정숙, 김재화 (2006).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소수 계산 오류와 선행지식 간의 연결 관계 분석 및 지도방안 탐색. 수학교육, 45(3), 275-294. 미소장
17 Pang, J. S., & Kim, S. J. (2007). An anaylsis on the process of conceptual understanding of fif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bout the multiplication of decimal with base-ten block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7(3), 233-251. 방정숙, 김수정 (2007). 십진블록을 활용한 소수의 나눗셈 지도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7(3), 233-251. 미소장
18 Song, K. Y., & Pang, J. S. (2008). An anaylsis of pre-servi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bout decimal calcula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2(1), 1-25. 송근영, 방정숙 (2008) 소수연산에 관한 예비초등교사의 교수내용지식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1), 1-25. 미소장
19 Thanheiser, E. (2009).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ions of multidigit whole number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0(3), 251-28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