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대학생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자기조절학습 효과와 순환과정 분석 =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university students' English achievement and the analysis of the cyclical process / 김용석 ; 최진선 1

[요약] 1

Ⅰ. 머리말 2

Ⅱ. 연구배경 3

1. 자기조절학습의 개념 3

2. 자기조절학습과 EFL 선행 연구 5

3. 노력과 영어교육 7

4. 연구질문 8

Ⅲ. 연구방법 8

1. 연구 참가자 8

2. 연구 도구 9

3. 연구 절차 11

Ⅳ. 연구결과 12

1. 자기조절학습 요인들과 영어성취도 및 인지적 노력 간 상관관계 분석 12

2. 자기조절학습, 인지적 노력, 영어성취도 경로분석 14

3. 영어일지를 통한 자기조절학습 분석 15

4. 일지 속에 나타나는 자기조절학습 단계 질적 분석 19

Ⅴ. 결론 및 논의 21

참고문헌 23

[부록] 28

참고문헌 (4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기경희, 김광수. (2018). 회복탄력성 연구 동향과 과제: 회복탄력성 개념과 척도를 중심으로. 초등상담연구, 17(2), 157-175. 미소장
2 김다미, 김태영. (2018). 한국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 영어 학습 동기, 영어수업 태도와 영어 성취도의 구조 관련성 연구. 현대영어교육, 19(1), 120-136. 미소장
3 김용석. (2017). 이상적 L2 자아 측정 도구 개발. 외국어교육, 24(1), 233-259. 미소장
4 김태영, 김영미, 김지영. (2017). 영어 학습자들의 회복탄력성, 영어 학습동기 및 탈동기: 혼합연구법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69, 61-94. 미소장
5 곽미순, 박기표. (2022).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과거의 영어 학습 경험, 실제적 L2 자아, 이상적 L2 자아가 노력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인문과학논총, 41(2), 141-173. 미소장
6 곽미순, 박기표, 김용석. (2020).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이상적 L2 자아, 노력, 성적 간의 관계. 영어교과교육, 19(2), 45-67. 미소장
7 박찬호, 황명환. (2019). 부모의 학업관여, 그릿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9), 67-97. 미소장
8 석진이. (2010).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EFL 대학생의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현대영어교육, 11(1), 167-190. 미소장
9 주용균, 맹은경. (2018). 자기조절학습 전략 중심 수업이 L2 학습자의 영어 독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언어과학연구, 87, 587-615. 미소장
10 최덕인, 김태영. (2013). 한국 중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인: 상위권 학습자와 하위권 학습자 비교연구. 영어영문학연구, 39(2), 245-274. 미소장
11 황명환. (2017). 한국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그릿, 자기 효능감, 영어능력사이의 관계 연구. 영어교육연구, 29(2), 145-164. 미소장
12 황명환, 이희경. (2018). 그릿의 요인구조 분석 및 목표 구체화를 통한 그릿의 효과: 고등학교 영어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영어교육연구, 30(3), 133-153. 미소장
13 Andrade, M. S., & Evans, N. W. (2012).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response in second language writing: Developing self-regulated learners. Routledge. 미소장
14 Chen, X., Wang, C., & Kim, D. H. (2020).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profiles amo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learners. TESOL Quarterly, 54(1), 234-251. 미소장
15 Choi, Y., Zhang, D., Lin, C. H., & Zhang, Y. (2018). Self-regulated learning of vocabulary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The Asian EFL Journal Quarterly, 20(1), pp. 54-82. 미소장
16 Chou, M. H. (2017). Modelling the relationship among prior English level,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and strategies in reading performance. Journal of Asia TEFL, 14(3), 380-397. 미소장
17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 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 미소장
18 Dörnyei, Z. (2005). The psychology of the language learner. Lawrence Erlbaum Associates. 미소장
19 Dörnyei, Z., & Skehan, P.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In C. J. Doughty & M. H. Long(Eds.) The handbook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pp. 589-630). Blackwell Publishing Ltd. 미소장
20 Kim, D. Y., & Lee, S. W. (2019). The Effects of self-efficacy, self-regulation, and social support on English achievement. English Language Teaching, 31(4), 23-43. 미소장
21 Lee, M. B.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English achievement on self-regulated learning.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25, pp. 163-188. 미소장
22 Mohammadi, R. R., Saeidi, M., & Ahangari, S. (2020). Self-regulated learning instruction and the relationships among self-regulation,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problem solving: PLS-SEM approach. Cogent Education, 7(1), 1-22. 미소장
23 Morshedian, M., Hemmati, F., & Sotoudehnama, E. (2017). Training EFL learners in self-regulation of reading: Implementing an SRL model. Reading & Writing Quarterly, 33(3), 290-303. 미소장
24 Oxford, R. L. (1990).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Heinle & Heinle. 미소장
25 Oxford, R. L. (2011). Teaching and researching: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Routledge. 미소장
26 Oxford, R. L. (2016). Teaching and researching language learning strategies:Self-regulation in context. Routledge. 미소장
27 Panadero, E. (2017). A review of self-regulated learning: Six models and four directions for research. Frontiers in Psychology, 8, 1-28. 미소장
28 Rose, H. (2012). Reconceptualizing strategic learning in the face of self-regulation: Throwing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out with the bathwater. Applied Linguistics, 33(1), 92-98. 미소장
29 Rose, H., Briggs, J. G., Boggs, J. A., Sergio, L., & Ivanova-Slavianskaia, N. (2018). A systematic review of language learner strategy research in the face of self-regulation. System, 72, 151-163. 미소장
30 Schmitz, B., Klug, J. & Schmidt, M. (2011). Assessing self-regulated learning using diary measures with university students. In B. J. Zimmerman & D. H. Schunk(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pp. 265-280). Routledge. 미소장
31 Schmitz, B., & Wiese, B. S. (2006). New perspectives for the evaluation of training sessions in self-regulated learning: Time-series analyses of diary data.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1(1), 64-96. 미소장
32 Schunk, D. H., & Zimmerman, B. J. (1998). Self-regulated learning: From teaching to self-reflective practice. Guilford Press. 미소장
33 Seker, M. (2016). The use of self-regulation strategies by foreign language learners and its role in language achievement. Language Teaching Research, 20(5), 600-618. 미소장
34 Sholeh, A. (2019). Self-regulated learners in voluntary reading: The effects and implications on EFL reading classe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Gifted Young Scientists, 7(4), 867-883. 미소장
35 Soleimani, H., Aghayani, B., & Ashari, N. (2018). The relationship among EFL learners’ self-regulation, locus of control, and preference for vocabulary acquisition. Applied Linguistics Research Journal, 2(1), 14-24. 미소장
36 Stoeger, H., & Ziegler, A. (2011). Self-regulatory training through elementary-school students’ homework completion. In B. J. Zimmerman & D. H. Schunk(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pp. 87-101). Routledge. 미소장
37 Sun, T., & Wang, C. (2020). College students’ writing self-efficacy and writing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in learn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System, 90, 1-17. 미소장
38 Teng, L. S., & Zhang, L. J. (2018). Effects of motivational regulation strategies on writing performance: A mediation model of self-regulated learning of writing in English as a second/foreign language. Metacognition and Learning, 13(2), 213-240. 미소장
39 Tseng, W. T., Dörnyei, Z., & Schmitt, N. (2006). A new approach to assessing strategic learning: The case of self-regulation in vocabulary acquisition. Applied Linguistics, 27(1), 78-102. 미소장
40 Tseng, W. T., & Schmitt, N. (2008). Toward a model of motivated vocabulary learn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Language Learning, 58(2), 357-400. 미소장
41 Vattøy, K. D. (2020). Teachers’ beliefs about feedback practice as related to student self-regulation, self-efficacy, and language skills in 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64, 1-10. 미소장
42 Wang, C., & Bai, B. (2017). Validating the instruments to measure ESL/EFL learners’ self-efficacy beliefs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TESOL Quarterly, 51(4), 931-947. 미소장
43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 미소장
44 Zimmerman, B. J. (2002).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An overview. Theory into Practice, 41(2), pp. 64-70. 미소장
45 Zimmerman, B. J. (2008). Investigating self-regulation and motivation: Historical background, methodological developments, and future prospect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5(1), 166-183. 미소장
46 Zimmerman, B. J., & Moylan, A. R. (2009). Self-regulation: Where metacognition and motivation intersect. In D. J. Hacker, J. Dunlosky, & A. C. Graesser(Eds.), Handbook of metacognition in education (pp. 299-315). Routledge. 미소장
47 Zimmerman, B. J., & Paulsen, A. S. (1995). Self‐monitoring during collegiate studying: An invaluable tool for academic self-regulation.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63, 13-27. 미소장
48 Zimmerman, B. J., & Schunk, D. H. (2011). Self-regulated learning and performance: An introduction and an overview. In B. J. Zimmerman & D. H. Schunk(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pp. 1-12). Routledge.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