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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남북한 고조선 연구 인식의 획기가 되는 1963~1965년의 ‘조중고고발굴대’의 전모를 새롭게 발간된 중국 측 담당자인 안지민의 일기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비록 3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이루어진 공동조사였지만, 그 배경은 사회주의권의 정치적인 상황과 연결되어 있다. 1950년대 소련의 『세계통사』에서 고조선 부분이 누락된 것에 불만을 가진 북한은 중국과 연결하여 리지린을 북경대에 유학을 보냈다. 그리고 리지린은 새로운 고조선 연구로 만주를 고조선의 영역으로 규정하는 동시에 도유호로 대표되는 북한 고고학계의 헤게모니를 빼앗았다.
조중고고발굴대는 이러한 북한 학계의 고조선 연구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실제 조사에서는 의도한 결과가 나올 수 없었다. 만주국의 피해를 겪은 중국 측의 강한 반발과 명청대의 문헌을 근거로 고조선을 찾으려는 문헌사학자 리지린의 오판 때문이었다. 1차년도에 고조선의 중심지를 찾는 데 실패한 리지린은 일선에서 물러나고 대신에 2차년도부터는 고고학자들이 일선에 등장했다. 김용간, 황기덕, 장주협 등의 소장고고학자들은 방향을 전환해서 대련지역의 강상과 누상 적석묘의 발굴을 통한 순장을 증명하고 노예제 사회로 규정시키는 쪽으로 연구를 전환했다. 이렇듯 조중고고발굴대는 역설적으로 리지린은 퇴장을 촉발했고 대신에 무리하게 패수와 왕검성을 찾고자 하는 문헌사 연구대신에 고조선 연구에서 고고학이 중심에 서는 기반이 되었다.
반면, 중국은 조중고고발굴대가 공식적으로 주은래가 공동조사를 승인하기 전인 1963년 봄부터 그 조사를 준비했다. 그 과정에서 만주국 시절 및 하얼빈의 러시아인들이 조사한 유적들의 현황을 파악했고, 이는 당시까지 부진했던 중국 동북지역의 고고학의 기틀을 잡는 계기가 되었다. 반면에, 실제 조사에서는 지속적으로 북한과 충돌을 일으켰고, 만주에 대한 중국의 민족주의적 감정 또한 여과 없이 드러났다. 이러한 갈등으로 3차년도는 사실상 파행적으로 이루어져서 대부분의 조사는 중단된 채 정가와자 유적에서만 간단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또한 고조선을 가장 대표하는 무덤인 정가와자 6512호와 하가점상층문화의 대형무덤인 남산근 101호묘 등은 정작 공동조사 보고서에서 누락된 것 또한 양국의 불편한 심기를 반영한다.
중국 최초이자 마지막으로 시행된 대형 국제 공동발굴이었던 조중고고발굴대는 파행으로 끝나고, 중국에서는 금기시되는 사건이 되었지만 그 의의는 매우 크다. 이 조사를 기점으로 중국의 조사는 변방을 다양한 사람의 역사가 아니라 한족 중심의 역사가 확산되는 것으로 보려는 관점으로 전환되었다. 중국의 공세적이며 팽창적인 역사관은 60년 전 북한과 고조선을 사이에 둔 분쟁의 반작용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조중고고발굴대에서 설정된 고조선의 고고학에 대한 체계는 지금도 남한 고조선 연구의 주축을 이룬다. 이와 같이 북한과 중국 모두에게 조중고고발굴대는 결코 잊히거나 다툼으로 끝난 사소한 사건이 아니었다. 오히려 중국과 한국의 고대사 분쟁의 서막을 열었으며 고조선 연구의 방향을 규정한 거대한 암류(暗流)였다.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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