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신경과학적 관점에서 뇌파(EEG)를 이용하여 온라인 학습 콘텐츠 유형에 따른 뇌파 활성도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실험조건에 부합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한 전문대학생 24명의 학년과 학점을 고려하여 네 개의 동질집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온라인 학습 콘텐츠는 네 가지 유형이며 교수자 중심형(Face+Voice), 교수자 텍스트 중심형(Face+Voice+Text), 텍스트 중심형(Text+Voice), 동영상 중심형(Video)으로 제작하였다. 학습 콘텐츠를 학습하는 동안 학습자 대뇌 전두엽의 뇌파 활성도를 측정하였고, 뇌파 활성도 측정을 위한 장비로는 뮤즈 2(Muse 2, InteraXon, Canada)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세타파, 알파파, 베타파, 감마파를 활용하여 뇌파 주의 집중도와 주파수 및 시계열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자 중심형은 뇌파 활성도가 다른 유형에 비해 낮은 수치를 나타내었으나 뇌파 주의 집중도는 높은 편이다. 본 유형은 학습자가 학습 정보를 처리하거나 집중력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둘째, 교수자 텍스트 중심형은 네 가지 유형 중 베타파와 감마파 수치가 가장 높게 활성화되었으며, 학습자의 뇌파 주의 집중도 또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유형은 온라인 학습 중 인지 과제 수행에 적합한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텍스트 중심형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학습한 학습자에게서 세타파와 감마파가 높은 수준으로 활성화되었으며, 이는 시각 및 청각 단기기억 학습의 핵심 언어 중추인 베르키네 영역과 브로카 영역이 활성화된 결과이다. 넷째, 동영상 중심형은 세타파와 알파파의 활성도는 높으나 감마파의 활성도는 낮게 나타났다. 학습자는 편안한 상태에서 정보를 처리하며 높은 집중력이 발휘되나, 고도의 인지 작용이 일어나기에는 어려운 유형으로 확인된다. 본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설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교수설계자가 설계 과정에서 활용하는 질적 자료 탐색 = Exploring qualitative data used by instructional designers during design 김현진, 김현영, 김유리 p. 1-33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easuring problem-based learning effectiveness 이혜정, 박현미, 양정아 p. 35-63

실시간 원격수업에서의 디자인씽킹 기반 프로젝트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개발 = Development of teaching strategies for design thinking : based project learning in real-time online learning 고보경, 임은선, 유재혁, 이은서, 허선영 p. 65-104

Z세대의 모바일 학습 일상에 관한 디지털 문화기술지 = Digital ethnography on mobile learning daily life of generation Z 김현영, 김현진 p. 105-154

온라인 학습 콘텐츠 유형에 따른 뇌파 활성도 차이 분석 = Analysis of differences in electroencephalographic activity according to online learning content types 손화정, 최명숙 p. 155-185

학교 ICT 활용 수업 활성화 방안 : Plans to facilitate ICT use in schools : focusing on the percep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principals, and ICT managers / 중학교 교사, 교장, 업무책임자 인식을 중심으로 신민철, 장재홍 p. 187-217

학교 에듀테크 통합 방해요인과 해결방안 : Barriers and solutions of edtech integration in schools : focused on leading teachers' perceptions / 선도적 교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신민철, 유하원, 장재홍 p. 219-250

XR기반 학습환경에서 디지털트윈을 적용한 아바타와의 협력활동이 사용자의 지각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avatar interaction by digital twin on the attention and social presence in the extended reality-based learning environment 양은별, 류지헌 p. 251-274

관심기반수용모형(CBAM)에 기반한 초, 중등 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수업 관심도 및 실행형태 분석 = Investigation of K-12 teachers' stages of concern and innovation configuration about the utilization of Edtech based on CBAM 신민철, 박인우 p. 275-314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eaching competence scale for teachers'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박가영, 황수민, 이정민 p. 315-344

참고문헌 (4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후동 (2021). 대학 온라인 수업 유형과 매체활용 유형별 효과 인식 연구. 영어교육, 76, 59-86. (Translated in English) Kang, H. (2021).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the effects of online lecture types and its media types. English Teaching, 76, 59-86. 미소장
2 교육부 (2020a). 체계적인 온라인 수업을 위한 운영 기준안 마련. https://www.moe.go.kr (Translated in English) Ministry of Education (2020a). Preparation of operational standards for systematic online classes. https://www.moe.go.kr 미소장
3 교육부 (2020b).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 방안. https://www.moe.go.kr (Translated in English) Ministry of Education (2020b). A study on the digital-based innovation in higher education. https://www.moe.go.kr 미소장
4 교육부 (2021).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기본계획. https://www.moe.go.kr (Translated in English) Ministry of Education (2021). 2020 Basic plan for online university certification and competency diagnosis. https://www.moe.go.kr 미소장
5 권성호, 유재택, 이준, 서윤경 (2001). 사이버 교육체제 실태조사 연구(RR2001-6).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Translated in English) Kwon, S., Yoo, J., Lee, J., & Seo, Y. (2021).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cyber education system (RR2001-6).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미소장
6 김대식, 최장욱 (2001). 뇌파 검사학. 서울: 고려의학. (Translated in English) Kim, D., & Choi, J. (2001). Electroencephalogram. Seoul: Korean Medicine. 미소장
7 김동일, 한안나 (2003). 대학에서의 온라인 수업 유형 분석: 서울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사대논총, 66, 1-22. (Translated in English) Kim, D., & Han, A. (2003). An analysis of the types of online classes in universities: Focusing on the cas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66, 1-22. 미소장
8 김세영, 임유진, 김보경, 이예경 (2021). 코로나 19 상황에서 A대학의 원격수업에 대한 학습자 경험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1), 161-189. (Translated in English) Kim, S., Lim, Y., Kim, B., & Lee, Y. (2021). An analysis of learner’s experience in distance education at A university in the COVID-19 situ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7(1), 161-189. 미소장
9 김연희, 김성용, 이정청, 김형일, 홍인기, Parrish, T. B., 서정환, 김현기 (2000). 언어 자극의 종류에 따른 뇌 신경망 및 편측화: 기능적 뇌 자기공명영상 연구. 대한재활의학회지, 24(3), 594-602. (Translated in English) Kim, Y., Kim, S., Lee, J., Kim, H., Hong I., Parrish, T. B., Seo, J., & Kim, H. (2000). Brain neural network and biasing by types of speech stimulus: A functional brain magnetic resonance imaging stud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Rehabilitation Medicine, 24(3), 594-602. 미소장
10 김용진 (2000). 학습 활동의 뇌파분석에 기초한 두뇌순환 학습모형의 개발과 과학학습에의 적용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Translated in English) Kim, Y. (2000). Development of a brain-cycle learning model based on the electroencephalographic analysis of learning activities and its application to science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미소장
11 김은미 (2013). 수용자 인지효과 측정에 관한 연구: 인터넷 메시지 주제와 전달 형식에 따른 설문과 뇌파분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Translated in English) Kim, E. (2013). A study of measurement in audience cognitive effect : Focused on surveyed and EEG application according to message subject and message typ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ungkyunkwan. 미소장
12 김은주, 심준영 (2010). 뇌교육 동기유발 활동이 중학생의 집중력과 뇌전위(EEG) 활성도에 미치는 효과. 뇌교육연구, 5, 27-52. (Translated in English) Kim, E., & Shim, J. (2010). Effects of motivation activity in brain education on middle-school students’ concentration and EEG (electroencephalogram) activation. Brain Education Institute, 5, 27-52. 미소장
13 김준, 송기상 (2009). 이러닝 적용을 위한 뇌파기반 인지부하 측정. 인지과학, 20(2), 125-154. (Translated in English) Kim, J., & Song, K. (2009). EEG based cognitive load measurement for e-learning application.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0(2), 125-154. 미소장
14 김지원, 박영신, 김경이, 양길석 (2021). COVID-19에 따른 대학 온라인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및 경험 분석. 교육연구, 80, 33-58. (Translated in English) Kim, J., Park, Y., Kim, K., & Yang, G. (2021). An analysis of college professors’ and student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online classes under the COVID-19 situation. Educational Research, 80, 33-58. 미소장
15 대한뇌파연구회 (2017). 뇌파분석의 기법과 응용: 기초에서 임상연구까지. 서울: 대한의학. (Translated in English) Korean Brain Wave Research Society. (2017). Techniques and applications of EEG analysis: From foundation to clinical research. Seoul: Korean Medicine. 미소장
16 류진선, 박인우, 김경현, 서유경, 임진호, 김정원 (2004). 교과별(5종) 콘텐츠 제작 지침.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Translated in English) Ryu, J., Park, I., Kim, K., Seo, Y., Im, J., & Kim, J. (2004). Guidelines for producing (5 types) content by subject. Seoul: Korea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 미소장
17 민병경 (2009). 뇌파의 주파수축 분석법. 인지과학, 20(2), 115-181. (Translated in English) Min, B. (2009). Spectral analysis of brain oscillatory activity.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0(2), 115-181. 미소장
18 서윤경, 고명희, 김수영, 전병호 (2020).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16(3), 83-94. (Translated in English) Seo, Y., Ko, M., Kim, S., & Jeon, B. (2020). A study on the learner’s satisfaction of untact online classes in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16(3), 83-94. 미소장
19 은헌정 (2019).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를 위한 뇌파의 기초. 신경정신의학, 58(2), 76-104. (Translated in English) Eun, H. (2019). Basics of electroencephalography for neuropsychiatrist.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58(2), 76-104. 미소장
20 이내선, 손철성, 이경용, 최두현, 최윤자, 이혜승 (2005). 음악 감상에 따른 뇌파 변화의 측정과 음악적 학습 효과: 클래식 음악과 메탈 음악을 중심으로. 음악교육공학, 25, 151-173. (Translated in English) Lee, N., Son, C., Lee, K., Choi, D., Choi, Y., & Lee, H. (2005). The change of EEG and the effect of musical learning in accordance with sound effects: focusing on classical music and metal music.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25, 151-173. 미소장
21 이선아 (2021). 뇌파를 이용한 학습자의 인지학습활동 분석 [박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Translated in English) Lee, S. (2021). Analysis of learners’ cognitive learning activities using brain wav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미소장
22 이쌍철, 강성국, 손찬희, 장혜승, 김정아, 이샛별 (2020). 교육 분야 감염병[COVID-19] 대응 과제: 정규 수업 인정 온라인 수업을 중심으로(IP2020-01). 충북 진천: 한국교육개발원. (Translated in English) Lee, S., Kang, S., Son, C., Jang, H., Kim, J., & Lee, S., (2020). COVID-19 response task in education: Focusing on online class recognition of regular class (IP2020-01). Jinche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미소장
23 이종문 (2021). 대학생 대상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강의 콘텐츠 운영 실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32(4), 5-24. (Translated in English) Lee, J. (2021). A study on the operating conditions of lecture contents in contactless online classes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2(4), 5-24. 미소장
24 장윤석, 한재웅 (2014). 시각자극 과제에 의한 집중 시의 뇌파분석.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9(5), 589-594. (Translated in English) Jang, Y., & Han, J. (2014). Analysis of EEG generated from concentration by visual stimulus task.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9(5), 589-594. 미소장
25 장은정, 전은화 (2008). 원격대학 콘텐츠에서 교수-학습 전략의 제공과 프로그램 유형이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9(2), 113-136. (Translated in English) Jang, E., & Jeon, E. (2008). The effect of the provision of teaching-learning strategies and program types on learner satisfaction in remote university cont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9(2), 113-136. 미소장
26 장재경, 김호성 (2011). 여대생의 이러닝 학습태도 변화에 따른 뇌파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4), 42-50. (Translated in English) Jang, J., & Kim, H. (2011). EEG analysis according to changes in e-learning attitude of female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4), 42-50. 미소장
27 전병호 (2017).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컴퓨터 실습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콘텐츠 요인과 교수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13(4), 221- 230. (Translated in English) Jeon, B. (2017). A study on the learner’s satisfaction of computer practice classes by applying BL: Focusing on contents and instructor interaction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13(4), 221-230. 미소장
28 정부영, 박성종, 박선영, 주온주, 박훈희, 유인영, 전민재 (2020). 한국형 고등 직업교육 원격수업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Translated in English) Jung, B., Park, S., Park, S., Joo, O., Park, H., Yoo, I., & Jeon, M.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remote class model for higher vocational education in Korea. Seoul: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College Education. 미소장
29 정승민 (2021). 코로나19로 시행된 온라인 수업이 경찰행정전공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역량 및 학습동기부여에 미친 영향. 한국범죄심리연구, 17(1), 193-207. (Translated in English) Jeong, S. (2021). The effect of remote learning after COVID-19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of students majoring in police administration. Korean Criminal Psychology Review, 17(1), 193-207. 미소장
30 정애진 (2016). 인지 신경과학적 분석을 통한 과학학습 부진아의 인지적 특성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Translated in English) Jeong, A. (2016).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underachievers in science through cognitive neuroscientific 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미소장
31 정천기, 지제근, 황영일, 김재형, 김명수, 최찬영, 황정민, 구자원, 문제일, 김지수, 경정숙, 윤창호, 권준수, 김제중, 신민섭, 김붕년, 하태현, 하규섭, 이준영, 박수원 (2014). 사람 뇌의 구조와 기능. 서울: 범문에듀케이션. (Translated in English) Jeong C., Ji, J., Hwang, Y., Kim, J., Kim, M., Choi, C., Hwang, J., Koo, J., Moon, J., Kim, J., Kyung, J., Yoon, C., Kwon, J., Kim, J., Shin, M., Kim, B., Ha, T., Ha, K., Lee, J., & Park, S. (2014). Structure and function of the human brain. Seoul: Bemmon Education. 미소장
32 조미원, 김지영 (2021). 비대면 시대의 K대학 원격수업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연구. 인문사회21, 12(2), 1399-1414. (Translated in English) Cho, M., & Kim, J. (2021).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the satisfaction of online classes at K university in the non-face-to-face era.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2(2), 1399-1414. 미소장
33 조희원 (2019). 청소년의 뇌파특성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분석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Translated in English) Cho, H. (2019). The relationship between EEG and self-directed learning among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Hanyang. 미소장
34 하종덕, 송경애 (2005). 뇌의 인지기능 특성을 통한 과학 영재성 판별. 영재교육연구, 15(7), 77-100. (Translated in English) Ha, J. & Song, K. (2005). Determining the giftedness of science through the cognitive func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brai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5(7), 77-100. 미소장
35 Baceviciute, S., Mottelson, A., Terkildsen, T., & Makransky, G. (2020). Investigating representation of text and audio in educational VR using learning outcomes and EEG. Proceedings of the 2020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13). 미소장
36 Bear, M. F., Connors, B. W., & Paradiso, M. A. (2007). Neuroscience: Exploring the brain (3rd ed.).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미소장
37 Freeman, W. J. (2000). Mesoscopic neurodynamics: From neuron to brain. Journal of Physiology Paris, 94(5), 303-322. 미소장
38 Fuster, J. M. (1980). The prefrontal cortex: Anatomy, physiology, and neurophysiology of the frontal lobe. New York: Raven press. 미소장
39 Hellige, J. G. (1993). Unity of thought and action: Varieties of interaction between the left and right cerebral hemisphere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 21-25. 미소장
40 Jasper, H. H. (1958). The ten-twenty electrode system of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Elect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 Neurophysiology, 10, 371-375. 미소장
41 Jensen, O., Kaiser, J., & Lachaux, J. P. (2007). Human gamma-frequency oscillations associated with attention and memory. Trends in Neurosciences, 30(7), 317-324. 미소장
42 Jung-Beeman, M., Bowden, E. M., Haberman, J., Frymiare, J. L., Arambel-Liu, S., Greenblatt, R., Reber, P. J., & Kounios, J. (2004). Neural activity when people solve verbal problems with insight. PLoS Biology, 2(4), e97. 미소장
43 Krigolson, O. E., Williams, C. C., Norton, A., Hassall, C. D., & Colino, F. L. (2017). Choosing MUSE: Validation of a low-cost, portable EEG system for ERP research. Frontiers in Neuroscience, 11, 1-10. 미소장
44 Kuziek, J. W., Shienh, A., & Mathewson, K. E. (2017). Transitioning EEG experiments away from the laboratory using a Raspberry Pi 2. Journal of Neuroscience Methods, 277, 75-82. 미소장
45 Malmivuo, J., & Plonsey, R. (1995) Bioelectromagnetism: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bioelectric and biomagnetic field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46 Wang, X. J. (2010). Neurophysiological and computational principles of cortical rhythms in cognition. Physiological Reviews, 90(3), 1195-1268.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