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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송시대 그림의 분류, 『선화화보(宣和畫譜)』의 10문과 그 철학적 의미 = Classification of paintings in the Northern Song Dynasty, the Ten types of paintings and it's philosophical meaning in 『Xuan Huo Hua Pu』 / 조송식 1

국문초록 1

Ⅰ. 들어가는 말 2

Ⅱ. 화품론(畵品論)에서 화과론(畵科論)으로 5

Ⅲ. 북송시대 화과론(畵科論)과 『선화화보』 9

Ⅳ. 『선화화보』의 10과와 그 철학적 의미 16

1. 『선화화보』의 도석문 - 『태극도설』의 태극, 음양, 오행 19

2. 『선화화보』의 인물문, 궁실문, 번족문, 궁실문 - 『태극도설』의 만물화생(인간) 21

3. 『선화화보』의 산수문, 축수문, 화조문 - 『태극도설』의 만물화생(자연) 24

4. 『선화화보』의 묵죽문, 소과문 - 『태극도설』의 인지도(人之道), 원시반종(原始反終) 29

Ⅴ. 나가는 말 33

참고문헌 36

Abstract 37

참고문헌 (2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周易』 미소장
2 『莊子』 미소장
3 『論語』. 미소장
4 岳仁 譯註 (1999), 『宣和畵譜』, 四川美術出版社. 미소장
5 張彦遠 (1983), 『歷代名畵記』, 北京, 人民美術出版社. 미소장
6 葉朗 (1985), 『中國美學史大綱』, 上海人民美術出版社. 미소장
7 兪劍華 (1977), 『中國畵論類編』, 臺北, 華正書局. 미소장
8 黃賓虹 鄧實 편 (1986), 『美術叢書』, 江蘇古籍出版社. 미소장
9 中村茂夫 (1965), 『中國畵論の展開』, 京都, 中山文華堂. 미소장
10 何志明, 潘運告 編著 (1997), 『唐五代畫論』, 湖南美術出版社. 미소장
11 曾布川寬 (昭和 57年), 「宋時代の繪畵」, 『中國の美術 ③ 繪畵』, 淡交社. 미소장
12 郭若虛 著 (박은화 역, 2005), 『곽약허의 도화견문지 圖畵見聞誌』, 시공사. 미소장
13 김상환, 박영선 엮음 (2014), 『사물의 분류와 지식의 탄생』, 이학사. 미소장
14 김석신 저 (2006), 『대산 주역강의(3)』, 한길사. 미소장
15 리쩌허우 (이유진 옮김, 2014), 『미의 역정』, 글항아리. 미소장
16 리쩌허우 (정병석 옮김, 2005), 『중국고대사상사론』, 한길사. 미소장
17 리쩌허우 (2016), 조송식 옮김, 『화화미학』, 아카넷. 미소장
18 양신 외 지음 (정형민 옮김, 1999), 『중국회화사삼천년』, 학고재. 미소장
19 陳來 지음 (안재호 옮김, 2004), 『송명성리학』, 예문서원. 미소장
20 박은화 (2011), 「『宣和畫譜』의 山水門에 나타난 북송말 山水畵觀」, 『中國史硏究』 第71輯, 中國史學會. 미소장
21 이정미 (2010), 「『선화화보』의 10문에 담긴 회화분류사적 의의」, 『동양예술』 제15호, 한국동양예술학회 미소장
22 조송식 (2005), 「당(唐)에서 서론과 화론의 관계」, 『미학』 43집, 한국미학회. 미소장
23 조송식 (2007), 「『도화견문지』에 나타난 곽약허의 예술사상」, 『미학』 49집, 한국미학회. 미소장
24 조송식 (2010), 「북송초 유도순(劉道醇)의 『송조명화평(宋朝名畫評)』과 그의회화론」, 『미학』 64집(겨울), 한국미학회.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