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기본심리욕구를 매개로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perceived supervisor's servant leadership on teacher-child relationship through basic psychological needs of childcare teachers / 김지선 ; 민하영 1
Abstract 1
Ⅰ. 서론 1
Ⅱ. 연구방법 4
1. 연구대상 4
2. 연구도구 4
3. 연구절차 5
4. 자료분석 5
Ⅲ. 연구결과 5
1. 상관관계 및 기술통계치 5
2. 측정모형 검증 5
3.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6
4. 최종모델의 간접효과 분석 8
Ⅳ. 논의 및 결론 8
REFERENCES 10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강경석, 정남숙(2007).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4(3), 5-28 | 미소장 |
2 | 구자원(2017).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 내 의사소통이 초등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리더십연구, 8(2), 55-79. | 미소장 |
3 | 김종백, 김준엽(2014). 교사와 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지각이 학생의 수업이해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직무만족과 학생의 또래 및 부모신뢰를 배경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1(3), 245-267. | 미소장 |
4 | 맹일환(2008). 직속상사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보험회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5 | 문영경(2014). 유아의 의도적 통제,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 관계,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태도와의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367-386. | 미소장 |
6 | 백경숙(2006). 교사가 지각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서번트리더십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아동복지연구, 4(4), 21-32. | 미소장 |
7 | 신유림, 윤수정(2009).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행동특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련성: 유아 및교사 지각의 비교. 유아교육연구, 29(5), 5-19. | 미소장 |
8 | 조윤정, 양명희(2007). 교사의 자기결정성이 교직에 대한내재적 동기 및 학생에 대한 관심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4(1), 149-168. | 미소장 |
9 | 이경은, 신효정(2017).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직무 만족의 관계에서 교사 기본심리욕구와 일터영성의 매개효과. 교육치료연구, 9(1), 57-74. | 미소장 |
10 | 이명희, 김아영(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4), 157-174. | 미소장 |
11 | 이미숙, 남정훈(2012). 기본적 심리욕구를 매개로 서번트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관계검증.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6(2), 37-53. | 미소장 |
12 | 이선애, 현은자(2010). 교사-유아의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31(2), 1-15. | 미소장 |
13 | 이승원, 김병직(2021). “서번트 리더의 중요성”: 고용 불안정성이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번트 리더십으로 조절된 기본 심리 욕구 만족의 매개 효과. 전문경영인연구, 24(1), 31-50. | 미소장 |
14 | 이정희, 정계숙(2008). 교사의 공감적 태도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부적응 유아의 사회적 관계 적응 향상: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활용하여. 유아교육연구, 28(5), 295-318. | 미소장 |
15 | 최장민(2021).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와 숙달풍토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6 | 허예빈, 감아영(2012).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26(4), 1075-1096. | 미소장 |
17 | Barbuto, J. E., & Wheeler, D. W. (2006). Scale development and construct clarification of servant leadership.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31(3), 300-326. | 미소장 |
18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 미소장 |
19 |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238-246. | 미소장 |
20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1), 61-79. | 미소장 |
21 | Birch, S. H., & Ladd, G. W. (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934-946. | 미소장 |
22 | Bollen, K. A., & Stine, R. A. (1992). Bootstrapping goodness-of-fit measur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s & Reserch, 21(2), 205-229. | 미소장 |
23 | Bosman, R. J., Roorda, D. L., van der Veen, I., & Koomen, H. M. Y. (2018). Teacher-student relationship quality from kindergarten to sixth grade and students' school adjustment: A personcentered approach.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8, 177-194. | 미소장 |
24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J. S. Long(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Sage. | 미소장 |
25 | Chiniara, M. and K. Bentein (2016). Linking servant leadership to individual performance: Differentiating the mediating role of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need satisfaction. The Leadership Quarterly, 27(1), 124-141. | 미소장 |
26 |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 | 미소장 |
27 | Davis, H. A. (2003). Conceptualizing the role and influence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38(4), 207-234. | 미소장 |
28 |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 미소장 |
29 | Deluga, R. J. (1994). Supervisor trust building, leadermember exchang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u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67(4), 315-326. | 미소장 |
30 | Ehrhart, M. G. (2004). Leadership and procedural justice climate as antecedents of unit-level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ersonnel Psychology. 57(1), 61-94 | 미소장 |
31 | Firestone, W. A., & Pennell, J. R. (1993). Teacher commitment, working conditions, and differential incentive polici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4), 489-525. | 미소장 |
32 |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226. | 미소장 |
33 | Greenleaf, R. K. (1970). The servant as leader. Westerfield, IN: The Greenleaf Center for Leadership. | 미소장 |
34 |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 미소장 |
35 | Howes, C., & Ritchie, S. (2002). A matter of trust:Connecting teachers and learners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미소장 |
36 | Klassen, R. M., Perry, N. E., & Frenzel, A. C. (2012). Teachers' relatedness with students: An underemphasized component of teachers' basic psychological need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4(1), 150-165. | 미소장 |
37 |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 미소장 |
38 | La Guardia, J. G., Ryan, R. M., Couchman, C. E., & Deci, E. L. (2000). Within-person variation in security of attachment: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attachment, need fulfillment,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3), 367-384. | 미소장 |
39 | Laub, A. J. (1999). Assessing the servant organization:Development of the servant organizational leadership assessment(SOLA) instru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Atlantic University. | 미소장 |
40 | Liden, R. C., Wayne, S. j., Zhao. H., & Henderson, D. (2008). Servant leadership: Development of a multidimensional measure and multi-level assessment. The Leadership Quarterly, 19(2), 161-177. | 미소장 |
41 | Myers, S. S., & Pianta, R. C. (2008).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7(3), 600-608. | 미소장 |
42 | Mayer, D. M., Bardes, M., & Piccolo, R. F. (2008). Do servant-leaders help satisfy follower needs? An organizational justice perspective.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7(2), 180-197. | 미소장 |
43 | Patrick, H., Knee, C. R., Canevello, A., & Lonsbary, C. (2007). The role of need fulfillment in relationship functioning and well-being: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3), 434-457. | 미소장 |
44 | Peachey, J. W., Burton, L., Wells, J., & Chung, M. R. (2018). Exploring servant leadership and needs satisfaction in the sport for development and peace context. Journal of Sport Management, 32(2), 96-108. | 미소장 |
45 |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 미소장 |
46 |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992(57), 61-80. | 미소장 |
47 | Pianta, R.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short form. Lutz,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 미소장 |
48 | Pianta, R. C., Hamre, B., & Stuhlman, M. (2003).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Handbook of psychology: Educational psychology, 7, 199-234. | 미소장 |
49 | Reeve, J., & Jang, H. (2006). What teachers say and do to support students’ autonomy during a learning activ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1), 209-218. | 미소장 |
50 |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 미소장 |
51 | Ryan, R. M., & Deci, E. 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dialectical perspective.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Rochester: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 미소장 |
52 | Sendjaya, S., Sarros, J. C., & Santora, J. C. (2008). Defining and measuring servant leadership behaviour in organization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5(2), 402-424 | 미소장 |
53 | Spears, L. C. (1995). Servant leadership and the Greenleaf legacy. In L. C. Spears.(Ed.) Insights on leadership: Service, stewardship, spirits, and servant leadership(pp. 9-24). NY: John Wiley & Sons. Inc. 1-14. | 미소장 |
54 |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 미소장 |
55 | Sun, M., Chen, Z., & Yang, Q. (2021). Servant leadership and civil servants' service attitude: The role of basic needs satisfactio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49(9), 1-9. | 미소장 |
56 | Vandenberg, R. J., & Lance, C. E. (2000). A review and synthesis of the measurement invariance literature: Suggestions, practices, and recommendations for organizational research.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3(1), 4-70. | 미소장 |
57 | Verschueren, K., & Koomen, H. M. (2012). Teacherchild relationships from an attachment perspective.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14(3), 205-211.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