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J. S. 바흐의 2부분형식에 대한 브로디의 “3-순환형식”을 바탕으로 하이든 교향곡의 미뉴에트 악장에 나타나는 다양한 순환2부분형식을 유형화 하였다. 바로크 시대 궁정 문화와 연결된 미뉴에트의 춤곡은 반복되는 2부분형식으로 고정되었고, 이는 고전시대의 교향곡 악장에서도 유지되었다. 하이든은 관습 안에서 새로움을 추구하였는데, 본 연구자들은 이것이 바흐 춤곡과 구분되는 선율적인 특징으로 발현되었음을 주장한다. 하이든 교향곡의 미뉴에트 악장은 바로크 시대의 전통에 따라 시작 선율이 세 차례 순환되는 ‘순환2부분-유형1’과 두 번째 단락에서 새로운 소재가 등장함으로써 새로움을 추구한 ‘순환2부분-유형2’로 구분된다. 각각의 형식은 두 번째 단락의 종지 및 경과구의 유무에 따라 a와 b의 또 다른 두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결과적으로 총 네 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하이든의 순환2부분형식을 이론적 측면에 국한하지 않고 바로크 시대의 2부분형식으로부터 그 흔적을 살펴보았다는 음악사적 성과와 함께 고전주의 시대의 다양한 순환2부분의 형식을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는 형식론의 교수법적 기준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Based on Brody’s “3-rotation form” for Bach’s binary dance suites, this study categorizes various rounded binary forms in the minuet movements of Haydn’s symphonies. During the Baroque period, the minuet was linked to the court culture and its music was typically identified as a binary form with two repeated sections. The formal traits were maintained in the minute movements of the classic symphony. Meanwhile, Haydn pursued novelty in his minuet movements, which was revealed as a new melodic characteristics that distinguished his music from Bach’s. The first, “Rounded binary-type 1,” follows the Baroque tradition by circulating the opening melody three times, while the second, “Rounded binary-type 2,” pursues novelty by introducing new materials in the second section. Each type is further classified into two subtypes (a and b) based on the cadence and transition of the second section. As a result, our study derives four types of rounded binary form in the classical period. Our research is not limited to the analysis of Haydn’s rounded binary forms, but also includes tracing the evolution of binary forms from the Baroque period. This contributes to both historical and theoretical achievements in academic research and musical form pedagogy.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
칼 필립 엠마누엘 바흐 구하기 = Saving Carl Philipp Emanuel Bach : stylistic eclecticism in his keyboard works : 건반악기 작품에 나타나는 양식적 절충주의 | 천은미, 송무경 | p. 11-39 |
|
|
하이든의 교향곡 중 미뉴에트 악장에서 나타나는 순환2부분형식의 유형들 = Rounded binary forms in the minuet movements of Haydn's symphonies | 송세라, 신동진, 안소영 | p. 41-74 |
|
|
빈 고전주의 시대의 시민계급 여성 음악가 = Female Bürger musicians of the Viennese classical period : in the cases of Maria Anna Mozart and Nanette Streicher : 마리아 안나 모차르트와 나네테 슈트라이혀의 경우 | 나주리 | p. 75-104 |
|
|
편곡 및 재작업(reworking)과 관련한 리스트의 용어들과 그 의미 = (Re)assessment of the terms for Liszt's transcriptions and reworkings | 김현주 | p. 105-136 |
|
|
연주자의 해석에 대한 실증적 연구 동향 = Empirical research trends in music performers' interpretation : timing, dynamics, and gesture : 타이밍, 다이내믹, 제스처를 중심으로 | 정세은, 김유미, 신동진 | p. 137-165 |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August, Griesinger Georg, and Albert Christoph Dies. Joseph Haydn: Eighteenth-Century Gentleman and Genius.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3. | 미소장 |
2 | Bonds, Mark Evan. “The Spatial Representation of Musical Form.” The Journal of Musicology 27/3 (2010): 265-303. | 미소장 |
3 | Brody, Christopher. “Teaching Bach’s Binary Forms.” Bach 49/2 (2018): 281-310. | 미소장 |
4 | Broyles, Michael. “Organic Form and the Binary Repeat.” The Musical Quarterly 66/3 (1980): 339-360. | 미소장 |
5 | Caplin, William. Analyzing Classical Form: An Approach for the Classroo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3. | 미소장 |
6 | Dreyfus, Laurence. Bach and the Patterns of Invention.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96. | 미소장 |
7 | Feder, Georg and James Webster. “Haydn, (Franz) Joseph.” Grove Music Online. https://www-oxfordmusiconline-com-ssl.access.hanyang.ac.kr:8443/grovemusic/display/10.1093/gmo/9781561592630.001.0001/omo-9781561592630-e-0000044593?rskey=vEnNCn&result=1. 2023년 2월 18일 접속. | 미소장 |
8 | Green, Douglass. Form in Tonal Music: An Introduction to Analysis. Second Editio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79. | 미소장 |
9 | Hepokoski, James and Warren Darcy. Elements of Sonata Theor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6. | 미소장 |
10 | Hogwood, Christopher. “In Defence of the Minuet and Trio.” Early Music 30/2 (2002): 236-251. | 미소장 |
11 | Inman, Samantha M. “Reprise Structures in Haydn's Op. 50 Minuets.” Indiana Theory Review 36/1-2 (2020): 23-55. | 미소장 |
12 | Larue, Jan, Eugene K. Wolf, Mark Evan Bonds, Stephen Walsh, and Charles Wilson. “Symphony.” Grove Music Online. https://www-oxfordmusiconline-com-ssl.access.yonsei.ac.kr:8443/grovemusic/view/10.1093/gmo/9781561592630.001.0001/omo-9781561592630-e-0000027254. 2023년 2월 16일 접속. | 미소장 |
13 | Lester, Joel. “Heightening Levels of Activity and J. S. Bach's Parallel-Section Constructions.” Journal of the American Musicological Society 54/1 (2001): 49-96. | 미소장 |
14 | Little, Meredith Ellis. “Minuet.” Grove Music Online. https://www-oxfordmusiconline-com-ssl.access.yonsei.ac.kr:8443/grovemusic/view/10.1093/gmo/9781561592630.001.0001/omo-9781561592630-e-0000018751. 2023년 2월 16일 접속. | 미소장 |
15 | Lowe, Melanie. “Falling from Grace: Irony and Expressive Enrichment in Haydn's Symphonic Minuets.” The Journal of Musicology 19/1 (2002): 171-221. | 미소장 |
16 | Sutcliffe, W. Dean. “Binary form: After 1700.” Grove Music Online. https://www-oxfordmusiconline-com-ssl.access.yonsei.ac.kr:8443/grovemusic/view/10.1093/gmo/9781561592630.001.0001/omo-9781561592630-e-60000200224. 2023년 2월 16일 접속. | 미소장 |
17 | Sutton, Julia, E. Kerr Borthwick, Ingrid Brainard, Jennifer Nevile, Rebecca Harris-Warrick, Andrew Lamb, and Helen Thomas. “Dance.” Grove Music Online. https://www-oxfordmusiconlinecom-ssl.access.yonsei.ac.kr:8443/grovemusic/view/10.1093/gmo/9781561592630.001.0001/omo-9781561592630-e-0000045795. 2023년 2월 16일 접속. | 미소장 |
18 | Taruskin, Richard. The Seventeenth and Eighteenth Centuries: Oxford History of Western Music. Vol. 2.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0. | 미소장 |
19 | Tilmouth, Michael. “Repeat.” Grove Music Online. https://www-oxfordmusiconline-com-ssl.access.yonsei.ac.kr:8443/grovemusic/view/10.1093/gmo/9781561592630.001.0001/omo-9781561592630-e-0000023214. 2023년 2월 16일 접속.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6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