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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르 클레지오의 단편 소설 「발 이야기」(2011)가 안데르센의 동화 『인어공주』와 『빨간 구두』를 다시 쓴 텍스트라는 가설에서 출발한다. 언어도, 장르도, 시대도 다르지만 세 작품은 모두 여주인공의 발과 신발을 중심 소재로 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으며, 이는 젠더 소수자로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암시하는 동시에 계급적 한계를 극복하려는 인물들의 시도를 은유적으로 보여주는 기능도 갖는다. 19세기 동화의 불행한 주인공 소녀였던 카렌과 인어공주를 21세기 소설에서 ‘유진’이라는 인물로 재탄생시키면서 르 클레지오는 여성의 발과 신발이라는 모티프에 부여된 상징성을 변주하여 활용하는데, 그 차이와 반복의 지점들을 추적하는 것이 우리 연구의 몸통을 이룬다. 프로이트의 절편음란증 이론을 근거로 흔히 성적 욕망의 대상으로 이해되어 온 발이 르 클레지오의 문학 안에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작가가 안데르센의 ‘발 이야기들’을 다시, 다르게 쓰면서 실현하고자 한 문학적 목표, 전달하고자 한 사회적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Notre étude porte sur la réécriture entre 《Histoire du pied 》 de Le Clézio, nouvelle publiée en 2011, et deux contes de Hans C. Andersen, La Petite sirène et Les Souliers rouges. Trois oeuvres, hétérogènes aux niveaux de langue, de genre et d'année de publication, ont néanmoins un important point commun: les pieds et les chaussures des héroï̈nes y apparaissent comme objets principaux. Ils représentent d'une part le statut social inférieur des femmes, minorité de genre, et d'autre part comme métaphore de leurs défis quand elles bravent la limite de classe prévue. Nous examinerons les similarités et les différences des symboles des pieds et chaussures d’Ujine et de deux filles d’Andersen, avant de réfléchir sur la réécriture de Le Clézio comme révolte ou réplique à la psychanalyse freudien, entre autres le fétichisme autour du pied. Nous tâcherons de comprendre la réécriture leclézienne comme son aveu des limites toujours aucun écrivain ne pourrait totalement s'échapper, et aussi comme son essai de les surmonter dans la littérature. Nous espérons ainsi contribuer à la lecture complice, attendue aux lecteurs par la réécriture implicite et discrète de Le Clézio.

참고문헌 (2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ndersen, Hans Christian. Les Souliers rouges et autres contes, édité par les Bourlapapey, traduit par Ernest Grégoire et Louis Moland, bibliothèque numérique romande, [WEB], www.ebook-bnr.com, 접속일: 2023.03.20. 미소장
2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인어공주』, 『안데르센 동화집 1』, 빌헬름 페테르센 외 그림, 햇살과 나무꾼 옮김, 시공주니어, 2010, p. 138-181. 미소장
3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빨간 구두』, 『안데르센 동화집 2』, 빌헬름 페테르센 외 그림, 햇살과 나무꾼 옮김, 시공주니어, 2010, p. 320-332. 미소장
4 Le Clézio, J.-M.G. Histoire du pied et autres fantaisies, Paris, Gallimard, 2011 ; 『발 이야기 그리고 또다른 상상』, 정희경 옮김, 문학동네, 2017. 미소장
5 Bédrane, Sabrinelle. 《Histoire du pied et autres fantaisies. Déplacements génériques》, Roman 20-50, Vol. 55, n° 1, 2013, p. 25-36. 미소장
6 Bénichou, Jean, & Libotte, Marc. Le Livre du pied et de la marche, Odile Jacob, 2002. 미소장
7 Deleuze, Gilles & Guattari, Félix. Mille plateaux. Capitalisme et schizophrénie 2, coll. « Critique », Minuit, 1980 ; 『천 개의 고원』, 김재인 옮김, 새물결, 2001. 미소장
8 Freud, Sigmund.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김정일 옮김, 열린책들, 2007(1996). 미소장
9 Rossi, William A.. 『에로틱한 발』, 이종인 옮김, 그린비, 2002. 미소장
10 Roussel-Gillet, Isabelle. 《En dialogue avec Jean-Marie Gustave Le Clézio. Sous le signe de la fantaisie》, Roman 20-50, Vol. 55, n° 1, 2013, p. 131-146. 미소장
11 Schaffner, Alain. 《Réécriture, intertextualité et romanesque》, entretien mené par Sabrinelle Bedrane [le 8 février 2018], Romanesques, Romances. Les Cahiers J.-M.G. Le Clézio, n° 11, Passage(s), 2018, p.31-36. 미소장
12 Wullschlager, Jackie. 『안데르센 평전』, 전선화 옮김, 미래M&B, 2006. 미소장
13 Zipes, Jack. Hans Christian Andersen: The Misunderstood Storyteller, New York, Routledge, 2005. 미소장
14 김나연, 「안데르센 동화에 나타나는 잔인성, 선정성, 폭력성, 그리고 추상적 개념에 대한 완역본과 아동도서 간 비교 - 『미운 오리 새끼』와 『인어 공주』를 중심으로, 『T&I Review』, Vol. 6, 2016, p.149-174. 미소장
15 박선아, 「유르스나르의 팔랭프세스트 글쓰기 연구 - 『인어공주 La Petite Sirène』의 경우」, 『불어불문학연구』, 제88집, 2011, p.273-302. 미소장
16 신성림, 『춤추는 여자는 위험하다』, 웅진지식하우스, 2007. 미소장
17 연효숙, 「들뢰즈와 가타리의 유목주의와 욕망론 그리고 여성적 주체」, 『한국여성철학』, 제6권, 2006, p.77-102. 미소장
18 연효숙, 「들뢰즈, 가타리의 분열분석에서 억압과 무의식의 문제」, 『철학연구』, 제121집, 2018, p.93-121. 미소장
19 오보배, 「르 클레지오의 「발 이야기」가 보여주는 ‘열린 모성’의 가능성, 『외국문학연구』, 제82호, 2021, p. 107-129. 미소장
20 이영준, 「안데르센의 동화에 나타난 팜므 파탈 이미지 분석: 「인어 공주」, 「눈의 여왕」과 「얼음처녀」」, 『현대영어영문학』, 제56권 4호, 2012, p.171-191. 미소장
21 정기성, 김민자, 「몸·복식에서 억압과 욕망의 패러다임 개발」,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 63, No. 6, 2013, p.97-112. 미소장
22 정재윤, 『프로이트의 도착증 이론에 대한 들뢰즈의 비판』, 석사논문, 경북대학교, 2015. 미소장
23 조만수, 「베르나르 마리 콜테스 Bernard-Marie Koltès 작품 속의 발과 신발의 상징」, 『프랑스어문교육』, 제28집, 2008, p.338-358. 미소장
24 한상수, 「안데르센의 『인어공주』, 『주석병정』과 『빨간 구두』에 나타난 성의 정치학과 정치적 잔인성」, 『현대영어영문학』, 제57권 1호, 2013, p.241-260. 미소장
25 한혜정, 「(신)발에 대한 욕망과 억압-안데르센 요정 이야기 속 소녀들의 위반」, 『새한영어영문학』, 제54권 2호, 2012, p.109-13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