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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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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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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치 프로젝트가 말하기 능력과 말하기 불안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the speech project on speaking skills and speaking anxiety | 박창균, 이기정 | p. 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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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쇼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나타난 진행자 유재석의 질문 기능 연구 = Function of host Yu Jae-seok's question in the talk show <You Quiz on the Block> | Niu Lei, 권순희 | p. 31-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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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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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강문희. (2015). 교육연극을 통한 말하기 불안 감소 효과 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인천. | 미소장 |
2 | 교육부. (2022). 국어과 교육과정 (고시 자료 제2022-33호). 세종: 교육부. | 미소장 |
3 | 김선혜. (2020). 초등학교 고학년의 발표불안 감소를 위한 비디오피드백을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충북. | 미소장 |
4 | 김지선. (2018). 협력적 듣기 공동체 형성을 통한 초등학생의 말하기 불안 해소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 | 미소장 |
5 | 김지은. (2002). 반성적 평가를 활용한 말하기 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 미소장 |
6 | 김한나. (2016). 면접 훈련이 말하기 능력과 말하기 불안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충북. | 미소장 |
7 | 박창균. (2012). 청중을 고려한 화자의 스피치 전략 연구. 초등교육연구논총, 28(2), 49-73. | 미소장 |
8 | 박창균. (2015). 화자의 스피치 수행에 대한 반성적 사고 양상 연구. 화법연구, 30, 217-248. | 미소장 |
9 | 박창균. (2018). 말하기 평가 방법에 대한 비교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3), 819-837. | 미소장 |
10 | 박창균, 이정우. (2019). 말하기 평가 방법의 활용 방안. 화법연구, 43, 1-24. | 미소장 |
11 | 서영진, 전은주. (2010). 고등학생의 공식적 말하기에 대한 불안 연구-화법구성 요소와 말하기 불안의 상관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42, 209-242. | 미소장 |
12 | 양성근. (2011). 스캐폴딩을 적용한 브레인라이팅 토의·토론 수업이 학습부진학생의 발표력 및 발표불안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인천. | 미소장 |
13 | 우성호. (2021). 초등학생의 말하기 불안 해소를 위한 인형극 프로그램 실행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 | 미소장 |
14 | 이성종. (2000). 상호평가가 말하기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말하기 외적 형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충북. | 미소장 |
15 | 임태섭. (2003).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미소장 |
16 | 임호성. (2021).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말하기 능력 발달에 관한 단기 종단연구-설득적 말하기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 | 미소장 |
17 | 장해순, 강태완. (2005). 스피치교육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49(1), 163-191. | 미소장 |
18 | 전인숙. (2004). 자기 조정 학습을 통한 스피치 능력 신장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 | 미소장 |
19 | 정광자. (2010). 교육연극 특별활동이 교과시간 말하기 능력 신장에 미치는영향.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경남. | 미소장 |
20 | 정은이, 남인용. (2018). 국내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 동향 분석. 한국소통학보, 17(3), 31-76. | 미소장 |
21 | 정혜식. (2012). 스피치교육이 스피치능력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서울. | 미소장 |
22 | 최나은. (2017). 발표 불안이 높은 학습자를 위한 발표 교육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 미소장 |
23 | 최윤희. (2020). 동료 및 자기 평가 피드백을 통한 대학생 말하기 교육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 573-580. | 미소장 |
24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2).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최종안)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2022-14). 충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미소장 |
25 | 한금영. (2016). 말하기 불안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충북. | 미소장 |
26 | 한금영, 최숙기. (2016). 중학생의 말하기 불안 양상에 관한 연구-중학생의성별과 학년별 변인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60, 183-213. | 미소장 |
27 | EBS. (2016).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세계의 PBL(12부). 서울: EBS. | 미소장 |
28 | Fremouw, W. J., & Breitenstein, J. L. (1990). Speech anxiety. In H. Leitenberg (Ed.), Handbook of Social and Evaluation Anxiety (pp. 455-474). New York, NY: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 미소장 |
29 | McCroskey, J. C. (1972). The implementation of a large-scale program of systematic desensitization for communication apprehension. Speech Teacher, 21, 255–264. | 미소장 |
30 | McCroskey, J. C. (1984). The communication apprehension perspective. In J. A. Daly & J. C. McCroskey (Eds.), Avoiding communication: Shyness, reticence, and communication apprehension (pp. 13–338 ). Beverly Hills, CA: Sage. | 미소장 |
31 | Spielberger, C. D. (1966). Anxiety and behavior. New York: Academic Press.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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